주요 국가사업의 효율적 추진 지원과 조달청 이미지 개선
조달청(청장 권태균)은 「2010년 조달청 마케팅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주요 국가시책을 지원하고 일반국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마케팅을 운용할 계획이라고 2월 25일 밝혔다.
그동안의 마케팅 성과 그동안 조달청은 지자체 등의 의무 조달 요청이 완전 자율로 전환되는 등 조달환경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04년부터 공공기관 최초로 CRM과 웹콜센터를 구축하여 마케팅을 추진해 왔다.
마케팅 도입 초기에는 수요기관을 방문하여 예산절감, 투명성 확보 등 조달요청시 장점을 집중 홍보하고, 지자체 등과 조달업무 협력약정(MOU)을 체결하여 수수료 부담을 줄여주는 등 조달서비스 수요 유지 및 확대에 집중하였고, 이후 수요기관의 다양한 니즈(needs)를 충족하기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함으로써 조달서비스 이용만족도를 높였다.
그 결과 각 기관의 자율조달 환경에서도 조달사업실적이 대폭 증가하고, 고객만족도도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 조달사업 : (‘05) 28.5조원 → (‘07) 46.4조원 → (‘09) 68.9조원
* 시설공사 Total Service 실적 : (‘05) 5,246억원 → (‘07) 11,112억원 → (‘09) 28,853억원
* 수요기관 만족도 제고 : (‘05) 76.8점 → (‘07) 79.3점 → (‘09) 81.5점
’10년도 마케팅 추진방향 올해에는 조달서비스를 강화하고 주요 고객들을 중점 관리하는 기존의 마케팅을 지속하고, ‘주요 국가사업 지원’과 ‘조달청이라는 브랜드 가치 제고’에도 노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먼저 연간 100조원에 이르는 공공구매력이 정부정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재정 조기집행, 중소기업 지원, 녹색성장 등 국가 주요시책에 대한 타깃(Target) 마케팅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담조직을 구성·운영하여 수요기관의 재정사업 조기발주를 지원하고, 중소기업 생산 PC·녹색제품 등에 대한 공공기관 구매 확대를 위해 밀착 마케팅도 실시할 것이다.
또한 시설공사 Total Service와 맞춤형 구매서비스를 확대하여 전문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수요기관을 지원하고, 쇼핑몰 개선 등 다양한 구매편의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것이다.
* 시설공사 Total Service 제공 실적 : ('09) 28,853억원 → (’10 목표) 33,000 억원
* 맞춤형 구매서비스 제공 비율 : (’09) 33.9% → (’10 목표) 38.0%
* 쇼핑몰 개선 : 쇼핑몰 담당 조직을 1개과→3개과로 확충하고, 신규 물품에 대한 스크린시스템 도입 등 쇼핑몰 운영 내실화
특히, 금년부터 지방자치단체들의 조달이 완전자율화 됨에 따라 전문성과 투명성이라는 공공조달의 장점을 집중 부각하여, 이들에 대한 조달청 이용률을 제고할 예정이다.
* (‘09) 임의조달 비중 : 59.5% → (’10) 목표 임의조달 비중 : 62.0%
뿐만 아니라 17만여개에 달하는 조달업체와는 달리 일반국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조달청의 이미지를 ‘투명성과 전문성으로 나라살림을 꾸려나가는 조달청’으로 각인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조달청을 대표하는 슬로건 개발, 브랜드 헌장 제정 등 브랜드의 새로운 정립을 시도하고,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스토리 개발, UCC 제작 등 일반국민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는 조달청 이미지 홍보에 마케팅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그리고 VIP 고객군 등 조달사업 신장에 기여한 우수기관과 직원에 대해 포상을 실시하고, 활성화 대상 고객군에 대해서는 고객관리전담반 운영 등으로 조달청 이용률을 높이는 CRM 마케팅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고객군은 수요기관을 조달청 이용률과 조달수수료 납부실적을 기준으로 VIP 고객군, 활성화 대상 고객군, 유지대상 고객군, 일반고객군으로 분류
권태균 조달청장은 “조달청은 수요기관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조달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마케팅을 통해 지자체 등 기존고객의 중앙조달 활용도를 확대해 나감으로써, 국가사업의 효율적 추진 지원과 일반국민의 조달청에 대한 인식전환이라는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 행정관리담당관실 김성환(042-481-7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