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조달청  
 
제목 조달청 수출지원… 기업 해외수요에 맞춰 더욱 다양해진다
기관
등록 2024/03/22 (금)
내용

조달청 수출지원… 기업 해외수요에 맞춰 더욱 다양해진다
수출바우처 신설, 기업·산업별 맞춤형 정보제공, 기업수요를 반영한 전문인력 양성 등
1분기에 해외진출 유망 조달기업에 공적개발원조사업 참여기업, 창업기업 등 대거 지정


 조달청(청장 임기근)은 22일 서울지방조달청에서 해외조달시장 진출 유망 기업(이하 G-PASS기업*)을 대상으로 지정서 수여식과 함께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 G-PASS : Government Performance ASSured

 이번 분기에 신규로 지정된 G-PASS기업은 총 52개 사로 해외인증, 국제 산업 재산권 등을 갖춰 해외조달시장 진출이 유망한 조달기업이 다수 포함됐다.

 이들 기업들은 앞으로 국내 조달시장과 조달청 수출지원 사업에서 참가 우대, 해외조달 입찰정보 실시간 제공 등 다양한 지원을 받는다.

 제도 도입 첫해인 2013년 95개 기업으로 출발한 G-PASS기업은 이번 지정을 통해 총 1,293개사로 13배 이상 크게 증가했다.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8% 이상 증가한 16억 3천만불의 수출 실적을 달성해 우리나라 수출 확대에 힘을 보탰다.

 특히, 이번 분기에는 미국 내 2천여 개 공급망을 갖춘 ‘인공지능(AI) 진단기기’ 생산기업과 지난해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을 통해 우크라이나, 나이지리아 등에 ‘마개형 살균기’를 수출한 기업 등 혁신적 기술 기업과 국내외서 경쟁력을 인정받은 창업기업들이 대거 지정되었다.

 지정서 수여식과 함께 열린 간담회에서는 조달기업이 수출 현장에서 겪고 있는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해외조달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미국 CES 2024 혁신상과 제21차 세계한인비즈니스 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누적 65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받은 ㈜반프, 정부의 수출 지원사업의 도움을 받아 지난해 수출실적이 크게 증가한 ㈜케이에스아이가 선배 기업으로 참여해 해외진출 성공사례와 경험을 공유했다.

 조달청은 간담회를 통해 올해 처음 도입하는 바우처 형태의 ‘해외조달시장 진출 종합지원 사업’과 해외 조달시장에 대한 맞춤형 정보 제공, 전문인력 양성 확대 등의 지원방안을 설명하고 해외조달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눴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혁신적 기술기업이 해외시장에서도 실제 진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내실 있고 실효성 있는 수출 지원정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청했다.


 임기근 청장은 “우리 기업들이 가진 기술력과 역량에 비해 국내 시장은 좁다.” 고 말했다. 그리고 “민생과 경제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확실한 구원투수는 역시 수출” 이라며 “조달청과 조달기업들이 수출 최전선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 문의: 국제협력담당관실 김성일 사무관(042-724-6492)   


공공누리
조달청 이(가) 창작한 조달청 수출지원… 기업 해외수요에 맞춰 더욱 다양해진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