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조달청, 첨단융복합기술분야 협력 확대 및 혁신제품 공공판로 지원한다! - 과기정통부-조달청 협력하여 혁신적 조달기업의 R&D, 투자, 시범구매 패키지 지원 - - 첨단융복합기술 관련 조달 협력을 확대하여 공공성과 투명성 강화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조달청(청장 임기근)은 4월 2일(화) 과학기술자문회의지원단 대회의실에서 ‘첨단융복합기술분야’ 조달협력 및 혁신제품 등(우수R&D 제품 및 정보보호인증제품)의 공공판로 지원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 임기근 조달청장(오른쪽)이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첨단융복합기술분야 조달사업 확대 및 혁신적 조달기업의 성장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 임기근 조달청장(오른쪽에서 다섯 번째)이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첨단융복합기술분야 관련 조달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양 부처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협력은 지난 2월26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발표한 ‘범정부 협업을 통한 혁신적 조달기업 성장 지원’의 일환으로, 발주 규모가 큰 첨단융복합기술분야의 조달사업 협력 확대 및 유기적 업무협조 관계 구축과 함께, 공공조달 시장에서 혁신·우수·벤처·수출 기업들의 성장을 위해 상호 협력하고 IoT 보안인증 등 정보보호 인증제품의 공공판로 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과기정통부와 조달청은 차세대발사체 체계종합기업 선정을 위한 협력을 계기로, 첨단융복합기술개발 분야 전반의 조달을 확대해 나가기로 약속했다.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각 첨단융복합기술개발 분야의 조달 평가를 위해 전문가 후보를 추천할 계획이며, 조달청은 신속하고 공정한 계약체결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두 기관은 우수 국가 R&D 성과를 기반으로 하는 혁신제품 및 혁신적 조달기업에 대한 성장지원을 위해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공공기술사업화기업을 대상으로 투자하는 펀드사업의 ‘25년 사업추진 시 혁신적 조달기업을 주목적 투자대상에 포함하도록 검토하고, R&D사업에 대한 지원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조달청은 딥사이언스 창업기업, 연구장비 기업 등 과기정통부 정책과 연계된 혁신제품에 대한 시범 구매를 지원하는 등 각 기관의 역할을 성실히 이행할 계획이다. 특히, 과기정통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이상중)이 운영하는 정보보호인증* 제품은 벤처나라 등록** 심사 시 가점이 부여되어 지능형CCTV, 디지털도어락 등 정보보호 제품의 공공시장을 통한 판로 확대가 기대된다. * ①IoT 보안인증, ②물리보안 성능시험인증, ③정보보호제품 성능평가, ④정보보호 신속확인제품 ** 벤처나라(venture.g2b.go.kr) : 기술력이 우수한 초기창업·벤처기업의 공공조달 시장 진입을 촉진하고 공공구매판로를 지원하기 위한 전용 온라인 상품몰
과기정통부 이창윤 제1차관은 “조달청과 MOU를 통해 앞으로 우주개발과 같이 전문가 풀이 협소한 첨단융복합기술개발 관련 조달을 확대하여, 대형 사업의 입찰과정에서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자격에 맞는 참여기업을 엄격하게 선정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으며, “혁신제품과 혁신적 조달기업, IoT 보안 인증제품 제조 벤처·창업기업들이 기업성장 초기에 체계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달청 임기근 청장은 “이번 과기정통부와의 협력을 계기로 첨단융복합기술 분야의 많은 혁신기업들이 R&D, 투자, 시범구매 등 다방면의 지원을 통해 공공조달시장을 발판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부처 간 벽을 허물고 협업을 강화하여 기업들이 성장하기 좋은 혁신적 조달생태계 구축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문의: 신성장조달총괄과 박새라 사무관(042-724-7238), 첨단융복합제품구매과 김애나 사무관(042-724-7240)
조달청 이(가) 창작한 과기정통부-조달청, 첨단융복합기술분야 협력 확대 및 혁신제품 공공판로 지원한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