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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10월 항공여객 1,006만 명, 지난해 10월에 비해 6.8% 증가
기관
등록 2018/11/25 (일)
파일 181126(조간) 10월 항공여객 1006만 명_지난해 10월에 비해 6.8퍼센트 증가(항공정책과 등).hwp
내용

2018년 10월 항공여객은 지난해 10월에 비해 6.8% 증가한 1,006만 명으로 나타났다. 역대 10월중 최고기록(월 단위)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에 따르면 2018년 10월 국제선 여객이 전년 동월 대비 12% 증가했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5% 감소했으며,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7.2% 증가했다.
* 항공여객(만 명): 746(’14. 10.) → 834(’15. 10.) → 915(’16. 10.) → 942(’17. 10.) → 1,006(’18. 10.)
** 항공화물(만 톤): 33(’14. 10.) → 34(’15. 10.) → 37(’16. 10.) → 36(’17. 10.) → 39(’18. 10.)

국제선 여객은 저비용항공사의 공급석 확대(20.2%), 징검다리 연휴 해외여행 수요 증가, 중국의 단체여행 일부 허용 등에 따라 전년 동월 대비 12% 증가한 734만 명으로 집계됐다.
* 국제여객(만 명): 505(’14. 10.) → 561(’15. 10.) → 630(’16. 10.) → 655(’17. 10.) → 734(’18. 10.)

지역별로는 대양주(-0.6%) 제외한 중국(23%), 유럽(15.4%), 동남아(11.6%), 일본(8%) 등의 지역노선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였으며, 중국노선은 148만 명을 기록하여 작년 10월 대비 23% 증가*했고, 재작년(‘16) 10월에 비해서는 여전히 감소**(-12.7%)했으나올해 7월 이후부터 점차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
* (‘18. 2) -21 → (3월) 10 → (4월) 44 → (5월) 40 → (6월) 34 → (7월) 27 → (8월) 25 → (9월) 24 → (10월) 23
** 중국노선 여객추이 : (‘16.10월) 170만명 → (’17.10월) 121만명 → (‘18.10월) 148만명
*** (’16년 vs ’18년) 여객운송 비교

공항별로는 중국노선 여객 증가 및 노선 다변화로 제주(70.5%), 청주(108.6%), 양양(107.8%), 무안(30.1%), 대구(19.9%) 등 전 공항에서 성장세(전년 동월 대비)를 나타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월 대비 6.4% 증가했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19.6% 증가*, 국적사 분담률은 67.7%**를 기록했다.(대형 39.2%, 저비용 28.5%)
* 중국(32.1%)·일본(13.4%)·동남아(19.1%)·유럽(470.8%)·대양주(16%) 노선의 운항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 20.2% 증가
** 국적사 분담률: 60.7(’14. 10.) → 63.8(’15. 10.) → 65.3(’16. 10.) → 68(’17. 10.) → 67.7(’18. 10.)LCC 분담률: 10.6(’14. 10.) → 15.2(’15. 10.) → 21(’16. 10.) → 26.7(’17. 10.) → 28.5(’18. 10.)

국내선 여객은 운항 감편(-3.8%: 내륙 4.7%↓, 제주 3.6%↓), 공급석 감소(-5.5%: 내륙 7.8%↓, 제주 5%↓), 내국인 제주여행 수요 감소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5%(내륙 13%↓, 제주 3.7%↓) 감소한 272만 명을 기록했다.
* 국내여객(만명): 241(’14. 10.) → 274(’15. 10.) → 285(’16. 10.) → 286(’17. 10.) → 272(’18. 10.)

공항별로는 울산(3.8%)은 증가했으나, 청주(-12.7%), 김해(-9.2%), 여수(-6%), 제주(-4.7%), 김포(-4.5%) 등은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 국내여객 운송량은 116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6.6%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156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8% 감소해서 57.3%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 LCC 분담률: 52(’14. 10.) → 54.4(’15. 10.) → 56.8(’16. 10.) → 56.5(’17. 10.) → 57.3(’18. 10.)

’18년 10월 항공화물(39만 톤)은 중국·동남아지역 등의 물동량 증가(반도체, 일반기계, 석유화학 등) 등으로 8.2%(국제화물 7.2%↑) 증가했다.
* 항공화물(만톤): 33(’14. 10.) → 34(’15. 10.) → 37(’16. 10.) → 36(’17. 10.) → 39(’18. 10.)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톤): 24(’14. 10.) → 25(’15. 10.) → 27(’16. 10.) → 26(’17. 10.) → 28(’18. 10.)

국제화물은 일본(10.7%)·중국(6.9%)·미주(5.8%)·동남아(10.8%)·유럽(5.7%) 등 전 지역에서 증가, 전년 동월 대비 8.2%(37만톤)을 기록했다.
* 국제화물(만톤): 30(’14. 10.) → 31(’15. 10.) → 35(’16. 10.) → 34(’17. 10.) → 37(’18. 10.)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톤): 23(’14. 10.) → 24(’15. 10.) → 26(’16. 10.) → 25(’17. 10.) → 27(’18. 10.)

국내화물은 내륙 노선(-7.8%)과 제주(-6.1%) 노선 모두 감소해 전년 동월 대비 6.2% 하락한 2.4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2.6(’14. 10.) → 2.6(’15. 10.) → 2.7(’16. 10.) → 2.6(’17. 10.) → 2.4(’18. 10.)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2(’14. 10.) → 1.1(’15. 10.) → 1.3(’16. 10.) → 1(’17. 10.) → 1(’18. 10.)

국토교통부는 “유류 할증료* 등 부정적 요인은 여전히 있으나, 국제유가가 10월 이후 하락세로 전환했고, 중국여행객 지속 증가, 동남아·유럽 등 노선 다변화 등으로 항공여객 성장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 (’17.9) 0단계 → (’18.1) 3단계 → (’18.3) 5단계 → (’18.6) 6단계 → (’18.11) 8단계
※ 참고 1 : ’18년 10월 항공운송동향 및 분석 1부참고 2 : 아이콘 항공운송 통계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