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에 따르면, 2018.11월 항공여객이 작년 11월 대비 5.6% 증가한 957만 명으로, 11월 1일 기준 누적 1억 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 항공여객 1억 명 돌파 : (’16) 12.19日 → (’17) 11.18日 → (’18) 11.1日
국제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8.8% 증가했고 국내선 여객은 전년 동월 대비 2.5% 감소, 항공화물은 전년 동월 대비 0.3% 증가했다.
* 항공여객(만 명): 671(’14.11월) → 765(’15.11월) → 832(’16.11월) → 907(’17.11월) → 957(’18.11월)
** 항공화물(만 톤): 33(’14.11.) → 33(’15.11.) → 36(’16.11.) → 38(’17.11.) → 38(’18.11.)
*** 항공여객(만 명): 8,143(’14년) → 8,941(’15년) → 10,391(’16년) → 10,936(’17년) → 11,773(’18년, 추정)
(국제선 여객) 저비용항공사의 공급석 확대(18.3%), 중국노선 여행객 지속 증가, 노선 다변화 등에 따라 전년 동월 대비 8.8% 증가한 701만 명으로 집계됐다.
* 국제여객(만 명): 459(’14. 11.) → 522(’15. 11.) → 580(’16. 11.) → 644(’17. 11.) → 701(’18. 11.)
특히 중국노선은 132만 명을 기록, 작년 11월 대비 24% 증가*했고, 재작년(‘16) 11월(137만 명) 대비해서도 근접**(-3.4%)해, 지속적으로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대양주(-13.2%)를 제외한 중국(24.3%), 유럽(12.6%), 동남아(7.6%), 일본(4.8%) 등의 노선이 증가세를 보였으며,
* (‘18. 3) 10 → (4월) 44 → (5월) 40 → (6월) 34 → (7월) 27 → (8월) 25 → (9월) 24 → (10월) 23 → (11월) 24
** 중국노선 여객추이: (‘16.11월) 137만명 → (’17.11월) 106만명 → (‘18.11월) 132만명
*** (’16년 vs ’18년) 여객운송 비교
공항별로는 중국여객 증가 및 노선 다변화로 제주(81.6%)·무안(224.4%)·청주(158.3%)·양양(57.1%)·대구(23.1%) 등 전 공항에서 성장세(전년 동월 대비)를 나타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가 전년 동월 대비 0.9% 증가했고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전년 동월 대비 14.8% 증가, 국적사 분담률은 67.9%***를 기록했다.(대형 38.4%, 저비용 29.5%)
* 유럽(11.5%)·동남아(1.7%)·중국(1.4%)노선의 증편 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0.8% 증가
** 중국(37.5%)·일본(19.5%)·동남아(18.5%)·유럽(224.1%)노선의 증편영향으로 전체 공급석이 18.3% 증가
*** 국적사 분담률: 62(’14. 11.) → 64.7(’15. 11.) → 66.2(’16. 11.) → 69.5(’17. 11.) → 67.9(’18. 11.)LCC 분담률: 12(’14. 11.) → 16.2(’15. 11.) → 22.1(’16. 11.) → 28(’17. 11.) → 29.5(’18. 11.)
(국내선 여객) 운항증편(0.5%: 내륙 0.03%↓, 제주 0.6%↑)에도 불구, 공급석 감소(-0.6%: 내륙 2.7%↓, 제주 0.2%↓), 내·외국인 제주여행 수요하락 등으로 전년 동월 대비 2.5%(내륙 5.1%↓, 제주 2%↓) 감소한 256만 명을 기록했다.
* 국내여객(만 명): 212(’14. 11.) → 244(’15. 11.) → 252(’16. 11.) → 263(’17. 11.) → 256(’18. 11.)
공항별로는 울산(25.2%), 인천(1.2%)은 증가했으나, 광주(-8.4%), 김해(-6.9%), 청주(-3.9%), 대구(-3.8%), 제주(-2%) 등은 감소했다.
항공사별로는 국적 대형항공사의 국내여객 운송량은 105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5.6% 감소했고,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152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0.2% 감소해서 59.1%의 분담률을 기록했다.
* LCC 분담률: 52.5(’14. 11.) → 56.3(’15. 11.) → 56.6(’16. 11.) → 57.8(’17. 11.) → 59.1(’18. 11.)
’18.11월 항공화물(38만 톤)은 유럽·동남아·기타지역 등의 물동량 증가(반도체, 석유제품, 선박 등) 등으로 0.3%(국제화물 0.7%↑) 증가했다.
* 항공화물(만 톤): 33(’14. 11.) → 33(’15. 11.) → 36(’16. 11.) → 38(’17. 11.) → 38(’18. 11.)
** 수하물 제외 항공화물(만 톤): 25(’14. 11.) → 24(’15. 11.) → 27(’16. 11.) → 28(’17. 11.) → 28(’18. 11.)
국제화물은 유럽(2.7%)·동남아(1.3%)·기타(9.6%) 지역은 증가했으나 대양주(-2.5%)·중국(-0.9%)·일본(-0.6%) 등의 지역은 감소해 전년 동월 대비 0.7%(36만 톤)를 기록했다.
* 국제화물(만 톤): 30(’14. 11.) → 31(’15. 11.) → 34(’16. 11.) → 36(’17. 11.) → 36(’18. 11.)
** 수하물 제외 국제화물(만 톤): 24(’14. 11.) → 23(’15. 11.) → 26(’16. 11.) → 27(’17. 11.) → 27(’18. 11.)
국내화물은 내륙 노선(-1.3%)과 제주(-5.2%) 노선 모두 감소해 전년 동월 대비 4.8% 하락한 2.1만 톤을 기록했다.
* 국내화물(만 톤): 2.4(’14. 11.) → 2.4(’15. 11.) → 2.3(’16. 11.) → 2.3(’17. 11.) → 2.1(’18. 11.)
** 수하물 제외 국내화물(만 톤): 1.2(’14. 11.) → 1.1(’15. 11.) → 1.1(’16. 11.) → 1(’17. 11.) → 1(’18. 11.)
국토교통부 진현환 항공정책관은 “항공여객 1억 명 돌파가 지난해(’17.11.18)에 비해 17일 앞당겨 달성(’18.11.1)되었고, 최근 중국노선 여행객 증가세 등을 고려할 때, 항공운송시장의 성장세는 역대 최고치를 달성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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