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민원, 인터넷으로 한꺼번에 처리한다" - 행정안전부, 온라인 생활민원 일괄서비스 추진 -
□ 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28일 제18차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에 이런 내용을 담은「온라인 생활민원 일괄서비스 추진계획」을 보고하였다.
○ ‘온라인 생활민원 일괄서비스’는 일상생활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기관에 걸친 다수의 민원을 하나로 묶어(패키지화) 인터넷을 통해 일괄 신청‧처리하는 민원서비스로, 선진국에도 사례가 드문 우리나라의 앞선 전자정부 기반을 활용한 첨단 서비스 방식이다.
□ 그간 많은 제도개선과 개별적인 정보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국민들은 필요한 민원처리를 위해 직접 여러 기관을 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 여러 번 신청해야 하는 등 업무처리에 불편이 있었다.
○ 앞으로 민원 일괄서비스가 제공되면 민원인은 통합민원 포털인 ‘전자정부G4C’(www.egov.go.kr)에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후 일괄서비스 항목중 본인이 필요한 것을 선택해 통합신청서로 한 번에 여러 민원을 일괄 신청할 수 있게 된다.
○ 접수된 민원은 각 기관의 민원시스템이 연계된 통합처리 환경을 통해 해당기관의 민원시스템에 자동 전송되어 담당공무원에게 배포, 처리된다.
○ 민원인은 각각의 처리 상황을 G4C를 통해 실시간으로 알 수 있게 되며, 최종 결과는 휴대전화 및 이메일을 통해서도 민원인에게 알려주게 된다.
* 상세 내용은 첨부된 보도자료를 참고하세요.
* 문의: 민원서비스선진화추진단 권혁록 02-2100-346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