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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국민 한 분 한 분 24시간 섬기겠습니다
기관
등록 2010/11/23 (화)
파일 101124(민원제도과)민원_공무원의날_행사.hwp
101124(민원제도과)민원_공무원의날_행사.pdf
내용

국민 한 분 한 분 24시간 섬기겠습니다
- 2010년 「민원공무원의 날」(11.24) 개최, 민원행정 우수기관 포상 -


□ 청주시는 보육시설 인가 등 24종의 인허가 민원에 대해 신청 이전에 지리정보나 납세정보 등 개별시스템과 연계하여인터넷으로 사전에 인허가 가능 여부를 스스로 진단할 수 있고, 정식으로 신청된 민원은 온라인상으로 관계부서간 협의하며, 민원인에게 협의진행 상황도 실시간으로 공개함으로써 관련법령과 서류가 복잡한 인허가 민원을 “복합민원 사전심사 U-지원 서비스시스템”(일명 民박사)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처리하고 있다.

○ 고창군은 공무원 5명으로 전담반을 구성하여 본연의 민원업무도 하면서 65세 이상 독거노인,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일상생활의 불편한 사항(난방, 전기, 도배 등)을 직접 찾아가 해결해주는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을 운영하고 있다. 2010년 11월 현재 600여건의 생활불편 민원을 해결하며 진정한 봉사행정을 실천하고 있다.


○ 해운대구는 민원실내에 고객카페를 운영함으로써 바리스타의 자활사업 실습 교육장으로 활용하고 수익금도 자활기금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민원실을 단순한 행정 공간이 아닌 감성 공간(유아 체험 프로그램, 벼룩시장, 오카리나 연주회 등)으로 활용하여 주민과 소통하는 기회를 넓히고 있다.

□ 행정안전부는 11월 24일(수)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하는 2010년「민원공무원의 날」행사를 통해 이처럼 국민 편의 제고와 민원 행정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16개 우수사례를 선정하고 해당 기관에 대해 포상을 실시한다.


* 상세 내용은 첨부된 보도자료를 참고하세요.

* 문의 : 민원제도과 사무관 우광진 02-2100-3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