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정부 클라우드 온-나라 확산으로 혁신 기틀 마련
기관
등록 2018/04/25 (수)
파일 180426 (정보공개정책과) 정부 클라우드 온-나라 확산으로 혁신 기틀 마련(외부).hwp
내용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2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부처 온-나라 시스템 담당자 및 관계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클라우드 온-나라 시스템 3차 고도화 사업’을 완료하였다고 보고했다.

※ 온-나라 시스템 : 행정기관의 업무에 대한 문서 작성?검토?결재?등록?공유?공개 등 문서처리의 모든 과정을 기록?관리하는 전자결재시스템

클라우드 온-나라 시스템 고도화 사업은 각 기관이 생산하는 보고서, 문서 등을 클라우드에 통합 저장?활용함으로써 다양한 방식으로 기관 간 협업과 소통이 가능하도록 하는 사업이다. 다수 부처가 공동으로 추진하거나 협업이 필요한 과제에 대해 관련 부처 공무원들과 함께 문서를 검토하고 결재할 수 있도록 부처 간 공동기안?결재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기관 간 메모보고 및 과제관리, 타 기관 문서함 내 문서 공람, 대화형 UI(User Interface) 제공 등을 통해 타 기관 공무원들과 다양한 방식의 소통이 가능하다. 아울러, 특정 운영체제(OS)나 브라우저에 국한되지 않는 웹 표준환경의 이용환경을 제공하고, 공문서 포맷도 국제표준 파일 형식(ODT, PDF)인 개방형 포맷으로 생산하여 공공기록의 보존성을 확보하게 된다. 클라우드 온-나라 고도화 사업은 ‘16년부터 추진하여 행안부 등 3개 부처, 개인정보보호위원회 등 19개 위원회를 우선 전환하였고, 이번 3차 사업에서 국조실, 해수부 등 24개 기관(23개 부처, 1개 자치단체)을 추가 전환함으로써 총 46개 기관이 클라우드 온-나라 시스템을 사용하게 되었다.

※ 1?2차 전환(∼‘17.) : 총 22개 기관 (3개 부처, 19개 위원회), 3차 전환(∼‘18.4.) : 총 24개 기관 (23개 부처, 1개 자치단체)

현재까지 전환되지 않은 나머지 16개 부처도 연말까지 클라우드 환경으로 전환함으로써, 총 62개 기관 간의 “장벽을 허물어 협력하는 정부”를 완성할 수 있게 된다.

※ 다만, 국방부?국세청?경찰청?방사청(폐쇄망), 외교부(외교망)는 제외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이번에 경기도 포천시를 시범 전환하였고, 내년에 자치단체 온-나라 시스템을 대상으로 클라우드 전환 사전분석?설계(BPR/ISP)를 실시한 후 단계적인 전환 추진을 검토 중에 있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앞으로 부처별로 각각 문서나 보고서를 보관하는 기존의 칸막이식 행정업무 처리방식에서 탈피하여, 상호 협력할 수 있는 시스템적 기반을 통하여 일 잘하는 스마트한 정부 구현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 기타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담당 : 정보공개정책과 박선(02-2100-44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