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주한외교사절, 대한민국 우수행정에 취하다"
기관
등록 2018/05/29 (화)
파일 180530 (행정한류담당관실) 주한외교사절 대한민국 우수행정에 취하다(외부).hwp
내용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5월 30부터 31일까지 주한외교사절과 외신 관계자 등을 초청하여 대한민국의 우수한 공공행정 분야의 성과를 소개하고 직접 체험하는 우수사례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공공행정의 발전 경험을 전 세계와 공유하고 확산하기 위해 행정안전부는 2016년부터 ‘공공행정 우수사례 설명회’를 개최해 오고 있으며, 금년에는 첫 번째로 법무부?중앙선거관리위원회?울산시청?국립재난안전연구원 등 4개 기관에서 설명회를 갖고 현대자동차(울산공장)를 시찰할 예정이다. 금번 설명회에는 영국, 캐나다, 러시아 등 총 24개국 30명의 주한외교사절과 외신 관계자 등이 참석하게 되는데, 특히 온두라스, 루마니아, 미얀마, 과테말라 등 8개국에서는 대사가 직접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설명회에는 법무부, 울산시청, 국립재난안전연구원과 함께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우리나라 선거운영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은 점을 감안,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방문기관으로 포함되었다. 첫 날 방문하게 되는 법무부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형사사법공통시스템’과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투?개표시스템’에 대하여 소개받고 지방선거 선거상황실을 둘러보게 된다. 법무부 ‘형사사법공통시스템(KICS)’은 형사사법기관 간 형사사법정보의 공동 활용 및 정보 제공 등으로 업무의 정확성?효율성을 높이는 것은 물론, IT를 활용하여 업무절차의 투명성을 증대하는 원스톱 통합 서비스 제공 시스템이다. 중앙선관위 ‘투?개표시스템’은 선거에 ICT기술이 융합되어 다양한 투표방식을 선거인에게 제공하여 투표 편의성을 높이고, 신속 정확한 개표를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다. 울산시청에서는 죽음의 강에서 생명의 강으로 부활한 생태하천 태화강 살리기 성공사례에 대하여 소개받고 태화강 십리대숲을 탐방하게 된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서는 상황정보분석센터를 방문하여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안전정보를 통합, 지도로 표현한 후 웹과 모바일을 통해 제공하는 생활안전지도와 지진해일 대응 시스템 등에 대하여 소개 받는다.

행정안전부는 외국정부의 관심이 많은 우수한 공공행정 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소개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고 관련분야 민간 기업들이 해외로 진출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담당: 행정한류담당관실 이승희(02-2100-3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