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시민 참여로 만드는‘국민참여지도’열린 세미나 개최
기관
등록 2018/05/30 (수)
파일 180531 (공공데이터정책과) 시민 참여로 만드는 국민참여지도 열린 세미나 개최(외부).hwp
180531 (공공데이터정책과) 시민 참여로 만드는 국민참여지도 열린 세미나 개최(외부).pdf
내용

시민 참여로 만드는‘국민참여지도’열린 세미나 개최
- 국내·외 국민참여지도 사례 공유 및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공데이터 활용 방안 논의 -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와 오픈데이터포럼(운영위원장 윤종수)은 31일 열린소통포럼 공간(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시민 참여로 완성되는 디지털 지도와 공공데이터”를 주제로‘5월 열린 세미나’를 개최한다.
○ 오픈데이터포럼은 국민, 개발자, 시민사회, 공공데이터 관련 산·학·연·관이 협업을 통해 공공의 가치를 공동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공공데이터 이용자(민간)와 공급자(공공)를 이어주는 소통창구 역할을 수행하는 민·관 협의체다.

* 오픈데이터포럼 운영위원회 산하 5개 분과(시민사회.산업.학계.데이터저널리즘.공공)가 활동 중

□ 이번 세미나는 최근 사회적으로 주목받는 ‘국민참여지도(커뮤니티매핑)’와 사회적 약자를 위한 공공데이터 개방 확대 및 활용 활성화에 대해 논의하는 열린 토론의 장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 ‘국민참여지도(커뮤니티매핑)’는 국민 참여를 기반으로 복지·환경·재난·안전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데이터를 직접 수집해 실제로 지도 위에 표시하는 참여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다.

○ 이를 통하여 국민들은 공공데이터 생산 주체로서 사회 현안과 해결 방안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갖게 될 뿐만 아니라 정책 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의미를 갖는다.

○ 행정안전부는 올해 국민들과 함께 국민참여지도 제작 시범 프로젝트를 추진할 계획으로, 당일 행사에서 논의되는 안전·환경·복지 등 국민 삶과 밀접한 주제와 관련된 내용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 당일 세미나에는 서울시 ‘지도태깅’ 사례 외에도 ‘평창 동계패럴림픽대회 - 장애인 편의시설 지도(’18)’를 제작한 시민단체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MERS) 발병 시 만들어진 ‘메르스맵(’15)’의 민간 개발자가 패널로 참석해 국내·외 국민참여지도(커뮤니티매핑) 현황과 시민 참여 활동에 대해 소개할 예정이다.

□ 배일권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정책과장은“국민참여지도 같은 국민 참여형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공공데이터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 나갈 것”이라며,“국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공공데이터 발굴 및 개방 확대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당: 공공데이터정책과 박종훈(02-2100-40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