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범정부 데이터플랫폼 구축으로 혁신성장 선도
기관
등록 2018/07/29 (일)
파일 180730 (공공데이터정책과) 범정부 데이터플랫폼 구축으로 혁신성장 선도(외부).hwp
180730 (공공데이터정책과) 범정부 데이터플랫폼 구축으로 혁신성장 선도(외부).pdf
내용

범정부 데이터플랫폼 구축으로 혁신성장 선도
- 700여개 공공기관 보유데이터를 한눈에 보여주는 ‘국가데이터맵’ 구축 -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정부가 가진 공공데이터의 개방·활용을 통해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을 추진한다.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은 700여개 모든 공공기관이 보유한 공공데이터의 소재와 메타데이터정보*를 통합관리하고, 국가데이터맵** 제공을 통해 효율적 공공데이터 제공 체계 기반을 마련하고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18년~’19년 추진)
* 메타데이터정보 : 원천데이터에 대한 속성정보(용어, 형식, 분류명, 설명 등)를 포함한 정보
** 국가데이터맵 : 데이터 소재지 및 데이터간 연관관계를 그래프 형태로 표현한 서비스

데이터의 생산단계에서부터 이를 표준화하고, 품질점검을 거쳐 개방하기 위한 시도로서 범정부적 사업이다.

공공데이터법 시행이후, 개방은 4배, 활용은 400배 이상 증가하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개방지수 평가에서도 우리나라는 2회 연속 1위를 차지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기업이 필요로 하는 데이터나 4차 산업혁명에 필요한 공공데이터는 부족한 실정이고, 각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의 소재가 파악되지 않아 데이터를 개방하고 표준화하는 것이 어려웠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모든 공공기관의 메타데이터정보*를 수집·통합하고, 수집된 정보는 국가데이터맵을 통해 활용하기 쉽게 데이터를 개방할 예정이다.

‘범정부 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의 구체적 추진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모든 공공기관에 메타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메타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범정부적 메타데이터정보를 통합하고 메타데이터사전을 마련하여 용어, 형식 등 표준화를 위한 기틀을 다진다.

700여개 모든 정부기관 및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데이터의 소재 및 연관관계를 인공지능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시각화된 맵 형태로 표시해주는 국가데이터맵을 국민들에게 제공한다.

또한 데이터 검색 기능을 강화하여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검색하고 연관데이터까지 편리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다. 미개방중인 데이터라면 바로 제공 신청까지 한 번에 할 수 있게 된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국가데이터맵이 구축되면 국민이나 기업들이 원하는 공공데이터의 소재를 쉽게 파악하고 편리하게 검색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창업 성공사례가 나타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 행정 및 정부혁신이 확산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 담당 : 공공데이터정책과 송희라 (02-2100-3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