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인재개발원, 지자체 정부혁신 교육 지원한다. - 정부혁신 교육과정 자체개발 및 보급 -
행정안전부 지방자치인재개발원(원장 박재민, 이하 자치인재원)은 자체개발한 ?정부혁신교육과정?을 각 시?도 공무원교육원으로 보급한다고 밝혔다.
자치인재원은 국정목표인 정부혁신 및 사회적가치의 실행력을 지자체 곳곳에 확산?정착시키고, 지방공무원의 교육 역량 향상을 지원하고자 이번 교육과정을 마련하였다.
지난 3월 정부혁신종합추진계획이 수립된 이후, 자치인재원과 시?도 교육원에서는 지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정부혁신에 대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진행하여 왔으나,
교육 규모 제한 및 강의식 교육방식의 한계로 인해, 보다 많은 수의 지방공무원 교육 수요 충족과 정부혁신 교육의 전국적 확산에 다소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자치인재원은, 각 시?도 교육원에서 자체적으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생의 직급과 역할별 특성에 맞는 표준교육운영안(이하 ‘교육안’)을 개발하였다.
교육안은 실무자?관리자?교수요원 등 교육을 실시하는 주체가 활용할 수 있는 교육교재, 강의 슬라이드, 강사 매뉴얼과 사전 학습자료 등으로 구성되었다. ※ 3일 과정을 기본으로 하며, 사전학습이 있을 경우 2일 과정으로 운영
또한, 교육생이 워크숍과 토론을 통해 정부혁신과 사회적가치를 함께 고민하고 공감 할 수 있도록, 타운 홀 미팅?만다라트?소셜 픽션 등 참여형 교수기법을 교육안에 접목하였다.
자치인재원은 시?도 교육원의 정부혁신 교육과정 운영을 지원하기 위하여 교육안을 배포(10.1)하였으며, 요청이 있을 경우 강사 및 토론 촉진자(퍼실리테이터) 명단도 함께 제공할 계획이다.
보급된 교육안을 활용한 정부혁신교육과정은, 경상남도인재개발원을 시작(10.4)으로 총 7개 교육원*에서 자체적으로 운영 할 예정이다. * 경남(10.4.~10.5.), 대구(11.15.~11.16.), 울산(11.5.~11.6.), 대전(10.29.~10.31.), 광주(10.22.~10.24.), 강원(10.31.~11.2), 전남(12.3.~12.5.)
자치인재원이 시?도 교육원으로 교육과정을 개설?지원함으로써, 정부혁신의 지자체 실천역량 강화가 탄력을 받고, 타 주요정책 관련 교육과정의 개발 논의도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자치인재원은 교육현장의 개선 요구사항을 적극 수렴하고, 최신 사례를 보완하면서 교육과정 재설계도 지속적으로 추진 할 계획이다.
박재민 지방자치인재개발원장은 “자치인재원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시?도 교육원에서 교육을 개설?운영하는 것은 중앙과 지방이 협업하는 좋은 사례라 생각하며, 정부혁신교육의 전국적 확산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 담당 : 기획협력과 김성준 (063-907-504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