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실무형 빅데이터 인재양성 위한 「체험형 빅데이터 교육」 실시
기관
등록 2018/10/22 (월)
파일 20181023 (공공데이터정책과) 실무형 빅데이터 인재양성 위한「체험형 빅데이터 교육」실시(외부).hwp
20181023 (공공데이터정책과) 실무형 빅데이터 인재양성 위한「체험형 빅데이터 교육」실시(외부).pdf
내용

실무형 빅데이터 인재양성 위한「체험형 빅데이터 교육」실시
- 실 데이터 활용, 공무원이 직접 데이터 정제부터 분석결과물 도출까지 -

행정안전부는 실무형 빅데이터 인재 양성을 위해 실무 공무원 중심의 체험형 빅데이터 실습교육인 ‘찾아가는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교육’을 실시한다.

이는 그동안 실무를 담당하는 공무원들이 빅데이터 분석에 어려움을 느끼는 경우가 많아 직접 담당하는 업무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육받는 방식으로 바꾸는 것이다.

공무원이 이와 같이 직접 업무 자료를 갖고 시행하는 현장중심 교육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교육을 통해 도출된 결과가 국민체감이 높은 정책구현에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이란 공공기관의 빅데이터 분석 우수사례를 표준화 함으로써 유사분석 추진을 방지하고 표준체계를 마련함으로써, 예산중복방지 및 빅데이터 분석 결과의 활용 확산을 위해 정립한 참조모델을 의미한다.

앞으로 행정안전부는 10월부터 약 3달에 걸쳐 전국 17개 시도(빅데이터 관련 공무원 약 572명)를 직접 방문하여 지방행정 활용도가 높은 총 7종(민원·CCTV 및 관광 등)의 표준분석모델 실제분석 수행과 시범분석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사업 대상은 민원 표준분석모델(민원)과 CCTV설치 사각지대 분석을 통한 우선 설치지역 도출 모델(CCTV)이며, 참여 지자체 실제 데이터의 직접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교육을 통해 도출된 결과가 행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그 외 모델은 샘플 데이터를 활용하여 빅데이터 분석체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이번 교육을 위해 선정된 7개 표준분석모델 목록은 아래와 같다.

행정안전부는 2018년 ‘찾아가는 빅데이터 표준분석모델 교육’에 대한 지자체 및 참여자별 만족도 등 운영 평가를 실시하여 지속적으로 지자체 환경과 수요에 적합한 표준분석모델 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김일재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빅데이터 활성화를 위해 지자체 수요에 맞춘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빅데이터 활용의 지역격차가 해소되고 분석을 통해 도출된 결과가 반영되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추진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담당 : 공공데이터정책과 이지혜 (02-2100-4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