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조달물품 구매 부담 줄인다
조달청, 구매평가시스템 도입 … 수의계약 부담 줄여 판로 지원
□ 앞으로, 공공기관에서 우수조달물품 간 비교 평가를 통하여 고품질의 기술개발제품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게 된다.
□ 조달청(청장 정양호)은 2016.7.18일부터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우수조달물품 구매 평가 서비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 ‘우수조달물품 구매 평가 서비스’란, 유사 상품 군(群)에 속하는 우수제품들을 수요기관이 시스템 상에서 일정 기준으로 비교·평가하여 최종 선택·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이다.
□ 그 동안 수요기관에서는 특혜 의혹, 감사 부담 등으로 인하여 우수조달물품의 수의계약·구매에 어려움을 겪었다.
○ 이로 인해 우수조달물품공급실적 증가율도 감소하는 등 기술개발제품 판로 확대에도 많은 애로가 있었다.
* 우수제품 공급실적 증가율 : 32.6%(‘13) → 7.17%(’14) → 2.07%(‘15)
○ 이에 따라, 조달청은 우수조달물품 간 비교·평가로 고품질의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 계약되어있는 우수조달물품에 대하여 구매 평가 서비스를 개시하게 되었다.
□ 구매 평가 서비스에서는 우수조달물품 선택을 위한 기본 평가항목을 제공하되, 평가항목과 배점은 범위 내에서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수요기관의 자율성을 최대한 고려하였다.
○ 평가항목의 배점 범위는 우수제품 제도 취지, 우수제품 업체와 수요기관의 의견 수렴 결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설정하였다.
□ 우수조달물품 제도는 기술·성능이 뛰어난 중소·벤처기업의 기술개발제품에 대해 수의계약을 통해 공공판로를 지원하는 제도로, 연간 구매액이 약 2조 1천억원에 이른다.
○ 한국조달연구원에 따르면 기업의 제품이 우수조달물품으로 지정되는 경우 평균 170%의 매출 신장이 발생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으며, 우수조달물품 제도가 기업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정양호 조달청장은 “이번 구매 평가 서비스로 수요기관 담당자의 편의성이 향상되어 우수조달물품의 판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문의: 우수제품구매과 최인승 사무관(070-4056-728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