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민간제공 등 국민체감형 ‘혁신계획’ 마련
조달정책을 통해 사회적 가치 구현 및 국민참여와 협력, 정부 신뢰를 추구하는 3대 전략, 32개 과제 추진
□ 조달청은 6월 5일(화) ‘국민이 주인인 정부’ 실현을 위해 조달행정 패러다임을 공공의 이익과 국가공동체에 기여하는 정책위주로 전환하는 ‘정부혁신 실행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ㅇ 이번 실행계획의 과제들은 지난해 9월부터 수차례에 걸친 간부토론회와 전 직원 워크숍, 국민 의견수렴 등 조직 내·외부와의 소통과 참여, 토론 과정을 통해 근간이 마련된 것이다.
ㅇ 주요내용들은 금년 3월, 행정안전부 주도로 발표된 범정부차원의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에서 보여진 새 정부의 혁신방향과 기조를 같이하고 있다.
□ 조달청 ‘정부혁신 실행계획’의 3대 추진전략은
① 공공조달이라는 정책수단을 통해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회적 가치를 구현하고,
② 소통 및 협업 강화로 국민 정책참여 활성화와 기관간·민관 협력체계를 만들어 효율적 조달행정이 될 수 있도록 참여와 협력을 강화하는 한편,
③ 공정하고 깨끗한 공직사회 실현과 낡은 조달행정 혁신을 통해 더욱 신뢰받는 정부기관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32개 실행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한다.
□ 3대 전략별 주요 실행과제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전략1】 사회적 가치 구현
ㅇ ‘창업·벤처기업의 혁신성장 지원’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조달시장 진입과 판로 확대를 전담 지원하는 ‘창업·벤처기업 전담 지원센터’를 설립 추진한다.
ㅇ ‘사회적 책임조달 확대’를 통한 사회적 약자에 대한 기회제공을 위해, 사회적경제조직인 ’자활기업‘, ’마을기업‘에 대해서 신인도 가점을 부여한다.
【전략2】 참여와 협력
ㅇ 국민에게 정보를 낱낱이 공개하고 정부가 소유한 자원을 국민과 공유하는 열린 정부가 되기 위하여 ‘조달정보개방 포털’을 단일창구로서 운영하며 조달관련 빅데이터 등 국민 삶과 밀접한 정보를 집중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전략3】 신뢰받는 정부
ㅇ ‘공정하고 깨끗한 공직사회 구현’을 위해, 조달업체 대상 청렴교육 과정을 신설·운영하고, ‘공무원-퇴직자 간 사적 접촉관리 강화 방안’을 마련하여 부패근절과 업무의 투명·공정성을 제고한다.
ㅇ ‘낡은 조달관행 개선’으로 국민중심 행정 업무 추진을 위해, 조달절차 과정에서 수기로 서류가 작성·제출되는 분야를 발굴해 온라인 처리가 가능하도록 개선하여 조달절차를 간소화 한다.
□ 특히 4차 산업혁명의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 빅데이터를 국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조달청이 보유한 방대한 데이터를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통해 유용한 정보로 만들어 민간에 서비스할 예정이다.
ㅇ 빅데이터 분석은 관심 품목에 대해 어느 공공기관, 어느 지역에서 얼마나 많이 발주하는 지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제공한다.
ㅇ 기업 입장에서는 조달시장 진출여부 결정부터 생산량 조절, 신제품 개발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의사결정에 있어 신뢰할 만한 판단 근거가 될 수 있다.
ㅇ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한 38만여 기업들 사이에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적극적 기업들의 경우, 빅데이터 분석기술 활용으로 새로운 판로를 개척할 수 있어 실질적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이 밖에도 조달청 특성에 맞추어 자율추진할 과제들을 추가 발굴하기 위해서 행정안정부의 범정부차원 ‘정부혁신계획’ 수립의 기본철학인 ‘공무원 자발적 참여, 실무자 아이디어 중시’ 정신에 맞추어
ㅇ 과장급을 제외한 실무직원 중심의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상향식(Bottom-up) 방식의 워크숍을 6월 26일 개최할 예정이다.
ㅇ 워크숍은 현장 위주의 살아있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자, 과장급이상 간부공무원을 제외한 실무자들이 같은 직급으로만 분임을 구성하여, 편안한 분위기에서 할 말 다하는 토론방식으로 진행된다.
□ 그밖에 산하기관인 조달교육원은 지난 2월부터 정부혁신 핵심가치인 ‘사회적 가치’를 정확하게 이해시키기 위한 교과목을 편성·운영하여 5월말 기준 15회, 619명을 수료시켰다.
ㅇ 조달청 직원 뿐 만 아니라, 다른 부처 공무원 및 공공기관 직원을 대상으로 정부혁신 공감대를 확산시키는 작업도 진행하고 있다.
□ 조달청 정부혁신책임관인 이국형 기획조정관은 “조달청이 그간 선제적으로 준비해 온 다양한 혁신과제들이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추진되고 있는 각종 혁신작업과 상당히 잘 부합되고 있다”면서
ㅇ 앞으로도 “사전에 충분히 준비된 일련의 혁신과제들을 차근차근 챙겨서 국민이 직접 인정할 수준의 조달청 혁신이 완성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 며 강한 의지를 밝혔다.
*문의: 혁신행정담당관실 김소연 사무관(042-724-7070)
<붙임> 조달청 정부혁신 실행과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