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 628 7891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발주처 입찰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조달청  
 
제목 “저탄소 녹색기술 제품, 정부조달 우수제품 한자리에”
기관
등록 2009/04/21 (화)
내용


우수 중소 · 벤처기업 조달시장 판로 확대 … 해외진출 적극 지원
 

  
사진 2009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LED, 태양광 등 146개사, 382품목 등 조달청이 선정한 우수제품과 녹색기술제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공공조달시장 판로지원의 장이 마련된다.

우수 중소·벤처기업 제품의 판로지원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2009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가 4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 태평양홀에서 윤증현 기획재정부장관, 서병수 국회기획재정위원장을 비롯, 권태균 조달청장,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 윤용로 기업은행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정부조달 우수제품인 중소·벤처기업제품과 친환경 녹색제품의 국내 판로확대 뿐만 아니라 해외진출을 지원하고, 중소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들어 이를 조달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개최된다.

조달청은 매년 우수 중소·벤처기업을 육성하기 위하여 ‘정부조달우수제품전’을 개최하여 왔으나, 개청 60주년을 맞는 올해에는 정부우수조달물품뿐만 아니라 녹색기술제품, 전통문화상품 등을 포함한 ‘2009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로 확대하여 개최한다.

조달청이 선정한 우수제품과 태양광, LED 등 친환경, 녹색기술제품을 전시하고, 친환경 하우스를 만들어 참가자들이 녹색기술을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녹색체험관’도 운영한다. 아울러, 대표적인 1인 창조기업인 무형문화재 및 명장들이 전통문화의 계승과 보존에만 매진 할 수 있도록 전통공예품을 전시·판매한다.  

특히 전시회 기간동안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바이어를 초청, 전시장에서 상담과 동시에 계약을 체결하여 실질적인 판로확대가 이루어지도록 ‘해외진출관’을 운영하는 한편,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등 각국 조달관련 고위공무원을 초청, ‘전자조달 워크숍’을 개최한다.

미국, 중국 등 외국 바이어를 초청, 해외수출상담을 통해 현장에서 수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해외시장 판로개척을 위해 Kotra 등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우수조달물품이 수출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Mr. Bakhrom Ashrafkhanov 우즈베키스탄 재무부 차관을 비롯 인도네시아, 몽골, 중국 등 조달관련 고위공직자들을 초청, 4월23일 전시회장에서 전자조달 워크숍을 개최하여, 베트남, 코스타리카에 이어 다른 개발도상국으로 우리 전자조달시스템의 수출확대를 도모한다.

  * 참가국 중 나라장터 정책수출 추진상황

  - 전자조달시범시스템 구축 지원요청(몽골·인도네시아), 전자조달타당성 조사 예정(우즈베키스탄)

또한 조달청은 실업해소를 통한 경기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전시장에서 참신한 인재를 채용하는 ‘일자리 창출관’을 운영한다.

지난 2월부터 접수를 시작 그동안의 서류심사 과정을 거쳐 268개 우수기업에서 1,050명의 우수인재 채용계획을 확정하였으며, 금번 행사 중 인터뷰를 실시, 최종 채용할 계획이다.

   * 268개사 1,050개 일자리를 공고, 모집(엑스포 행사기간 동안 면접, 채용 실시) 


 표 엑스포 행사시 일자리 모집 일정


조달청은 엑스포 행사기간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조달청 홈페이지에 구인·구직 코너를 마련하여, 기업과 구직자가 서로 원하는 유능한 인재가 채용되도록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더불어 정부입찰에서 업체의 이행능력(적격심사) 심사 시 고용창출 업체에 대하여 부여하는 점수를 0.5~1점에서 1~2점으로 상향조정하여 고용을 유도하고 있다.


표 이행능력(적격심사) 평가


올해로 10회를 맞는 정부조달우수제품 전시는 공공기관과 일반 국민들에게 새로운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우수 중소·벤처기업들의 판로지원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08년까지 2조 9천억원 상당을 판로지원 하였으며, 공공기관의 구매담당자와 업체를 위한 조달세미나 개최 등 명실상부한 국내최고의 공공구매 종합전시행사로 정착하고 있다.

 * 외국의 주요 조달물품 전시회 : 미국의 GSA EXPO(6월), FOSE 2009(3월)영국 OGC의 PROCUREMENT SOLUTIONS 2009(6월), 러시아의 GOSZAKAZ

권태균 조달청장은 “기술경쟁력이 있는 우수 중소벤처기업 제품이  국내는 물론 해외로도 수출되어, 경기활성화는 물론 수출확대와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는 국제적인 전시회로 발전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문의 : 구매총괄과 임중식사무관(042-481-7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