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 628 7891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발주처 입찰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조달청  
 
제목 잘 나가는 기업은 정보부터 다르다
기관
등록 2009/06/24 (수)
내용

 

 

조달청, 원자재 소비기업 대상 제3회 비철금속 세미나 개최 국제원자재시장 정보 공유 … 안정적 조업 지원


조달청(청장 권태균)은 국제 원자재 시장 정보 취득이 어려운 국내 중소 실수요자와 LG전자, 대한전선 등 국제 원자재 대량 소비기업 및 업계 관련자 150여명을 한자리에 모아 6월25일 서울 팔래스 호텔에서 비철금속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자리에는 삼성경제연구소 신창목 수석연구원, SC제일은행 Alex Park 글로벌기업영업총괄 상무, 포스코경영연구소 탁승문 철강연구센터장, 조달청 최충석 연구원, Morgan Stanley의 Chiam Ming Hwee 애널리스트 등 국내외 원자재시장 관련 전문가가 참석해 세계 경제 및 원자재 시장동향과 제조업 경기 동향의 바로미터인 철강산업 시장, 알루미늄·구리 등 주요 비철금속 시장 동향 및 전망을 논의한다.


가격 예측이 쉽지 않은데 원자재시장은 금년 초 하향 안정세를 보였으나 최근 각국의 경기부양책에 대한 기대와 중국 수요증가, 달러화 가치약세, 투기성 자금 유입 등으로 상승세로 전환되는 등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


이에 조달청은 원자재 시장동향에 대한 분석으로 예측능력을 높여 비축사업의 효과를 높이면서, 원자재 관련 정보를 얻기 어려워 안정적 조업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에 지원하기 위해 세미나를 마련했다.


* LME지수 동향: (’05~‘08평균)3,160→(’08최고)4,399→(‘09초)1,816→(’09.6.15)2,388


그래프 런던금속거래소 가격지수(LMEX) 동향

특히, 이번 세미나는 국내 원자재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 환시장 동향 및 전망에 대한 강연을 마련하는 등 다양하고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 제공에 주안점을 뒀다.

그래프 원/달러 환율 추이


유재보 국제물자국장은 “우리기업이 최근 원자재 시장의 가격 변동으로 인한 당장의 어려움을 해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장을 주시하며 미래를 대비하는 것은 더 중요하다”면서,


“정부비축기관인 조달청도 주요 원자재 비축 재고 운용계획을 당초 35일분에서 40일분으로 확대하는 등 경제회복을 대비해 미리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조달청은 원자재시장 분석 전문 인력을 활용해 비철 및 희소금속 시장정보와 국제시장 동향 및 전망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국내 업계에 원자재 시장 변동에 대한 생생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문의 : 원자재총괄과 안경훈사무관(042-481-7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