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 628 7891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발주처 입찰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조달청  
 
제목 조달청과 지경부가 손잡으니 시간단축·비용절감
기관
등록 2010/02/04 (목)
내용

나라장터· uTradeHub 연계시스템 설명회… 전자조달 기대감 상승

조달청(청장 권태균)은 2월 5일 한국무역협회 및 (주)한국무역정보통신(KTNET)과 공동으로 나라장터와 국가전자무역시스템( uTradeHub) 간의 연계시스템 구축에 관한 설명회를 개최한다.

서울지방조달청 대강당에서 열린 ‘나라장터와 uTradeHub간 연계시스템 설명회’에는 수요기관 담당자 및 조달업체 대표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수요기관 : 조달청에 물품·용역 등을 요청하는 기관(4만개 학교·연구소)
**조달업체 :  조달청에 물품·용역 등을 납품하는 일반기업(19만 개 업체)

나라장터와 uTradeHub간의 연계시스템은 나라장터에 한번 로그인해서 지식경제부의 uTradeHub까지 이용할 수 있는 SSO(Single Sign On, 단일로그인) 방식으로, 이날 설명회에는 조달청은 국가시스템 연계에 따른 이용방법과 활용전략 등을 제시한다.

이들 국가기반시스템 간의 SSO 연계는 수요기관과 조달업체로 하여금 관련 기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나라장터를 통해 신용장개설, 수입승인·통관업무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해 줌으로써 기업과 공공기관의 업무효율성 향상과 막대한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수요기관은 한국기계산업진흥회에서 발행하는 관세감면서류(국내 제작 곤란 물품 추천서)를 나라장터에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으며, 발급기간 또한 15일에서 5일로 대폭 단축된다.

또한 외자 장비 도입 시 B/L(선하증권)번호를 이용해 화물진행 상태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으며, B/L번호를 사전에 등록할 경우 화물도착 정보를 전자메일로도 통보받을 수 있다.

한편, 수요기관의 입장에서도 세관에 제출하는 요건확인서의 신청·발급 등 일련의 과정이 온라인으로 진행됨에 따라 통관 서류 처리기간이 대폭 단축되며, 전달 소요시간 지체로 인해 발생됐던 창고료 등 부대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조달청은 앞으로도 국내 기업과 공공기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국가기반시스템 간의 업무 연계를 고도화하고, 전자조달 시스템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도표 나라장터· uTradeHub 연계시스템 개요

* 문의 :외자장비과 오세홍사무관(042-481-7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