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해외 유통망 진출전략』연구 사업 계획" 우리청에서는 중소기업의 적극적인 해외유통망 진출을 지원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연구조사하고자 하오니 관심있는 기관에서는 용역사업계획서를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ⅰ. 용역 사업의 개요 □ 목 적
ㅇ 미국, 중국 등 주요국의 유통시장 환경 및 제도 등을 분석하여 중소기업의
해외 유통시장진출 지원정책 수립에 활용
□ 사업 기간 및 소요 예산
ㅇ 사업명 : 해외 유통망 진출전략
ㅇ 기간 : 2002. 5.25∼10.25 (6개월)
ㅇ 소요 예산 : 30백만원(연구용역 예산) □ 사업의 주요 내용
ㅇ 대상국가 : 미국, 중국
ㅇ 조사 및 연구내용
-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유통시장 진출현황과 애로사항
- 유통업체 현황과 구매전략 분석
·유통업체별 주요 취급품목, 매출액 등 현황
·유통업체별 구매기준, 구매절차, 공급가능한 유망상품 등
- 유통업체별 진출전략
·백화점, 대중양판점, 할인점, 창고형 도소매점 등 유통업체별 효과적인
진출을 위한 구체적 방법
·특히, wal-mart, costco, sears 등 대형 할인점 진출전략
- 국내 정책에 반영가능한 타국의 지원제도 조사
ⅱ. 추진 계획
□ 사업자 선정 기준
ㅇ 유통관련 노하우 및 정보를 기 축적하고 있는 기관 우대
- 국·내외 네트워크 보유정도를 확인하여 빠른 시일내에 정보 수집 능력을 갖춘 기관을 선정
ㅇ 연구진의 유통분야 연구경력 등 평가
- 기존의 유통관련 논문, 용역 수주 등의 실적 및 유통관련 전문적인 식견을 평가
ㅇ 기타 제안서 내용의 충실도와 신뢰성 검토
□ 선정 방법
ㅇ 우리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 모집 □ 연구 용역 결과의 활용
ㅇ 미국, 중국의 유통시장 현황 및 제도 등을 분석하여 유통망 진출지원 정책 수립에 반영
- 중소기업 해외유통망 진출지원 방안 개선, 유통망지원 예산 확보, 제도 홍보 등에 활용 □ 향후 추진일정
ㅇ 우리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 '02. 5. 10
ㅇ 제안서 접수 : '02. 5. 18
ㅇ 용역기관 평가 및 선정 : '02. 5. 25
ㅇ 용역결과 보고 : 계약일로부터 6개월 이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