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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전국 도로연장 지난 한해 동안2,021km 증가
기관
등록 1999/04/23 (금)
내용

도로관리과 504-9075


?건설교통부는 도로에 대한 장래계획을 수립하고 유지관리 및
도로행정에 필요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자 매년 12월말을
기준으로 전국의 도로현황을 조사하여 공표하고 있다.

○ 현재 우리나라 도로법상 도로는 1997년도 말에 비해 2,021Km증가한
86,989Km로서 고속국도 1,996Km, 일반국도 12,447Km, 특별·광역시도
17,670Km, 지방도 17,155Km, 시도 15,145Km, 군도 22,576Km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포장율은 74%에서 74.5%로 0.5%가 증가하였다.

○ 1998년도 한해동안 증가한 전체 도로연장 2,021Km는 단순 비교할 때
지난 30년간 건설한 우리나라 고속도로 총연장 1,996Km를 넘는 수치
이다.

○ 증감내역을 도로별로 살펴보면 고속국도가 서울외곽순환선등 신설에
따라 107km증가하였고, 일반국도는 굽은 도로를 곧게 펴는 선형개량 등
으로전년도에 비하여 오히려 12km 감소하였으며, 또한 특별·광역시
도는 서울 내부순환도로신설 및 택지개발·도시계획정비등으로 427km
증가하였고 지방도는 66km, 시도는 599km, 군도는 834km 가 증가하였
다.

○ 포장도로에 대하여 차로별 도로연장을살펴보면 그동안 지속적인
도로의 확폭 사업으로 4차로는 618km, 6차로는 96km, 8차로는 112km,
10차로는 44km가 증가되었다.

○ 다음은 우리나라의 도로연장과 각종 지표를 비교 분석한 결과이다.

­ 도로연장과 자동차보유대수 증가

자동차보유대수는 "97년도에 비해 0.5% 증가한 반면, 도로폭 확장
등으로 도로교통량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은 4.04% 증가하여 교통소통능
력은 다소 제고되었으나, "90~"98까지의 8년 동안 자동차보유 대수는
208% 증가한데 반해 도로연장 증가는 53%에 그쳐 크게미흡한 실정이다.

­ 특별·광역시별 도로보급률

특별·광역시별 단위 면적 당 도로연장은 서울이 가장 높고 울산이 가장
낮으며, 인구 1,000명당 도로연장은 울산이 가장 높고 부산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면적과 인구를 동시에 고려한국토계수당 도로연장
서울이 가장 높고 울산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각 도(道)별 도로보급률
도별 단위 면적 당 도로연장은 경기도가 가장 높고 강원도가 가장 낮으
며, 인구 1,000명당 도로율은 제주도가 가장 높고 경기도가 가장 낮은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구와 면적을 동시에 고려한 국토계수당 도로연장
은 제주도가 가장 높고 경상북도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국가별 도로보급률
한국의 인구 1,000명당 도로연장을 외국과 비교하면 일본의 20%, 미국의
7.7% 수준이며, 단위면적당 도로연장은 일본의 28%, 독일의 49% 수준
이다.

또한 인구와 면적을 동시에 고려한 국토계수당 도로연장은 일본의
23.9%, 미국의 31.2% 수준으로 우리나라 도로보급률은 선진 외국에 비해
크게 뒤떨어지고 있어 공로 수송력 강화에 아직도 많은개발 투자가 요
청되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