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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경부고속철도사업 2000년도 주요업무계획
기관
등록 2000/01/31 (월)
내용

1. 추진현황



□ 고속철도 신선건설



- 경부고속철도사업은 단계별 건설계획 확정("98.7) 이후 전구간에서 공사 본격추진중



· "92. 6월 착공이후 "99년말까지 총 5조2천억원을 투입하여 44.3% 공정진척

("99년에만 공정 16%달성)

· 시험선전체 57.2km중 34.4km에 대하여 궤도부설 및 전력·신호공사를 완료하고

"99. 12월부터 시험운행 개시

· WJE 안전진단 결과 지적사항 및 시설안전공단 점검결과를 토대로 교량·터널 등 구조물의

보수·보강 완료



- 대구∼경주∼부산간신선건설 사업은 2004년 공사착공에 지장이 없도록 사전준비



· 대구이남구간의 노반설계를 완료하고 문화재 구간부터 용지매수에 착수 (12만평, 100억원

매수)



□ 기존 경부선 정비사업



- 대구∼부산간 기존선전철화사업은 "99. 8월 설계를완료하고 "99. 12 공사착공



- 서울·용산역 구내개량, 부곡·부산 차량검수시설 등 기존철도시설 정비사업은 13.5%

공사진척



□ 驛 舍



- 천안역은 "96. 7. 착공하여 철골기둥설치 완료후 지붕설치 공사중(36.3%)이며 남서울역

은"99. 12. 착공



- 서울·용산역사는 민자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설계착수("99. 10. 5)



- 대전·대구·부산 기존역사 증축은 "99. 12 설계착수



□ 차량제작 및 기술이전



- 국외제작분 12편성중 5편성은 국내에 반입되었고 이중 2편성은 공단에서 인도하여시험운행중



· 제2·3호차는 국내, 제1·4호차는 프랑스에서 시험운행중

· 제5∼8호차는 창원공장에서 조립중



- 국내제작분 34편성은 "98. 10부터 제작에 착수하였으며 제13∼16호차 차제조립중



- G7사업으로 추진중인 시속 350km급 한국형고속열차 개발은 차량상세설계 및 시제차제작을

완료하고 2단계사업 추진





□ 시험운행



- 차량성능과 노반·전차선 등 구조물과의 연계성을 검증하기 위해 "99. 12부터 고속열차

시험운행(12. 16 대통령시승)



- 현재 운행구간은 충남연기∼충북 청원간 34.4km



- 현재 시험운행속도는 시속 140km∼200km 수준이며 2001년 4월 57.2km전구간이 완공되면

300km로 주행



2. 2000년도 주요 업무계획



□ 중점 추진방향



- "99. 12 시험선 일부구간에서의 성공적인 고속열차시험운행결과를 바탕으로 잔여 신선구간도

차질없이 건설



- 금년에는 역사건설, 기존 경부선 정비사업 등 신선사업 이외 분야를 중점 관리하여 2004년

개통에 대비



- 대구∼경주∼부산간 신선건설과 호남고속철도 등 새로운 철도망 구축에대하여도 사전준비



□ 세부추진계획



- 연말까지 전체공정 61% 달성



· 시험선 구간(57.2km)의 공사완공 및 고속철도 전구간에 대한 노반공사 추진



· 국외도입분 차량 12편성의 제작 및 국내반입을 완료하고 공단 인도분에 대하여는 시험운행지속실시

※ 2000년 예산현황 : 2조 925억원(전년대비 19% 증가)



(단위:억원)


































face="신명조" size="2" color="black">구 분


style="line-height:150%;">
color ="black">총사업비


face="신명조" size="2" color="black">"98까지


face="신명조" size="2" color="black">"99예산


face="신명조" size="2" color="black">2000예산

2001이후


face="신명조" size="2" color="black">계




size="2" color="black">(국고분)


style="line-height:150%;">
color="black">127,377




size="2" color="black">(57,320)


face="신명조" size="2" color="black">36,783




size="2" color="black">(20,981)


face="신명조" size="2" color="black">17,544




size="2" color="black">(5,355)


face="신명조" size="2" color="black">20,925




size="2" color="black">(7,900)


face="신명조" size="2" color="black">52,125




size="2" color="black">(23,084)





- 경부고속철도 역사건설을중점 추진



· 천안·남서울역사 신축공사를 본격 추진하고 역 주변의 기반시설 확보대책 마련

· 서울·용산 민자역사의 고속철도 사업시행자 지정 및 설계완료

· 대전·동대구·부산 기존역사 증축사업 설계완료



- 기존 경부선 정비사업 본격추진· 대구∼부산간 (117.4km) 및 대전·대구도심구간 (45km) 전철화 및 선형개량

· 서울·용산·대전·대구·부산역 구내철도시설 정비, 화전∼서울역∼시흥간 기존선로 보강



- 차질없는 자금조달



· 금년중 고속철도채권 약 9,500억원 발행 및고속철도공단 해외신용등급 획득

* 투자적격 등급을 획즉할 수 있도록 정부차원에서 지원



· 차량도입시기 연장에 따라 공공차관도입계약 변경(차입규모 및 상환시기) 추진



- 대구∼부산간 2단계사업 사전준비



· 경주 등 문화재구간 용지매수지속 추진 (경주·울산·양산·부산지역 37만평, 200억원)



- 한국형 고속열차의 해외진출 기반마련



· 시속 350㎞급 고속철도차량 제작을 위한 전기·신호시스템 등 시제품 제작 및 성능 평가

· 중국고속철도사업 참여를 위하여 양국간의 기술·정보 및인적교류 추진



- 경부고속철도 운영준비



· "99. 4월 수립된 「운영준비 종합계획」에 따라 단계별로 체계적인 운영준비 추진

· 철도청 및 고속철도공단의 추진상황을 분기별로 점검·조정



- 고속철도사업 홍보강화



· 대언론홍보(특집방송·간담회·초청세미나), 여론주도층 및 일반국민 건설현장 방문 지속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