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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건설사업시행자 모집
기관
등록 2000/03/22 (수)
내용

□ 건설교통부는 충북 청원군 부용면 갈산리와 충남 연기군 동면
응암리 일원(약 21만평)에 민간투자 사업으로 총사업비 3,529억원을
투입하여 2005년에 부분운영을 개시하고 2010년에 전체시설 완공을
목표로 하는 중부권 내륙화물기지(복합화물터미널 및내륙컨테이너
기지)를 건설하기로 하고,

-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민간투자 사업시행자 모집을
위한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을 2000년 3월 말 고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ㅇ 총사업비 3,529억원중 도로, 철도, 상수도등 기간시설은정부에서
98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건설하고, 나머지 2,548억원은 민간자본을
유치하며, 민간자본중 30퍼센트는 5년거치후 15년상환조건으로
정부에서 재정융자 해 줄 계획이다.

ㅇ 중부권 내륙화물기지 사업의 주요내용을 보면
- 복합화물터미널은약 10만평의 부지에 연 470만톤의 화물처리능력을
가진 화물취급장 6동과 배송센터 4동이며,
- 내륙컨테이너기지는 약 11만평의 부지에 연 54만TEU의 컨테이너처리
능력을 가진철송취급장, 컨테이너장치장 3.4만평, 컨테이너작업장
(3동) 등이다.ㅇ 사업시행자 모집을 위한 기본계획의 주요조건을 보면

- 부지 및 시설물은 준공과 동시에 사업시행자 소유로하며
- 사업신청자는 법인 또는 설립예정법인으로 총투자비의 20% 이상을
자기자본으로 투자하여야 하며 최상위 출자자의 지분율은 25%이상으로하고 있고,
- 건설기간은 제1단계를 2005년까지, 2단계는 2010년까지 완공토록
하고 있으나 필요시 협의절차를 거쳐 건설기간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번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사항은
· 내륙화물기지까지의진입도로, 철도 및 상수도 인입은
정부예산으로 시행하고
· 민간부문에서 투자할 용지보상비의 전액 및 용지보상비를 제외한
총민간사업비의 30%는 5년거치후 15년 분할상환조건으로 정부에서
재정융자 하도록 하였으며,
- 사용료는시설물 내구연한 30년을 기준으로 산정토록하였다.
- 향후 추진계획을 보면
·"00. 3 ∼4 :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 고시
·"00. 8 : 사업계획서 접수
·"00. 9 ∼ 12 : 사업계획서 평가 및 사업시행자 선정


□ 중부권 기지가 완공되면 우리나라거점 화물기지로서의 역할과 연간
983억원의 물류비 절감, 철도등 화물의 대량수송을 통한 교통혼잡완화
및 이에 따른 환경오염 방지 효과가 기대되고,

- 특히 화물기지 건설중에는 충남·북 지역에 7,215억원의 생산유발,
3,170억원의 소득유발, 약 2,400명의 고용유발 효과가 나타나며,
·완공후 화물기지 운영시 2,500여명의 상시고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건설교통부에서는 "98년도에 준공되어 운영중인 수도권 내륙화물기지 및
2000년 완공예정인 부산권내륙화물기지에 이어 중부권·호남권 내륙화물
기지가 완공되면 거점화물기지간 연계수송체계가 구축되어 물류비가
절감되는 것은 물론, 우리나라가 동북아시아 물류중심지로 발돋움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