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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2002년 고속도로 8개노선 착공, 5개노선 개통
기관
등록 2002/01/11 (금)
내용

□ 건설교통부는 2002년에 평택-음성, 목포-광양, 경부선 한남-반포확장 등 8개 노선 254km를 신규착공하고 서울외곽(성남-퇴계원), 천안-논산 등 5개 노선 192km를 개통할 계획(별첨)이다.



□ 이번에 신규 착공하는 노선 중

- 평택-음성, 목포-광양, 무안-광주, 고창-장성 등 4개 노선은 서해안, 중앙, 대전-진주간 고속도로 등 남북방향의 고속도로 사업이 2001년 말로 대부분 마무리됨에 따라 이들 노선을 동서 방향으로 연결함으로서 기존고속도로망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 양평-여주 노선은 중부내륙고속도로를 연장하여 수도권과 연결함으로서 중부내륙축의 효율성을 증대하기 위한 것이며,

- 한남-반포, 김천-구미, 성서-옥포 등 3개 노선은 경부선 및 구마선을 확장하여 교통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다.

- 이번에 착공하는 고속도로는 2007년 이전까지 총 6조 800억원을 투입하여 완공시킬 계획으로 경부선 한남-반포간 확장노선과 김천-구미간 확장노선은 상반기에 착공하고, 나머지 6개 노선은 하반기에 착공한다



□ 금년 말에 개통되는 노선 중

- 서울외곽고속도로 성남-퇴계원 확장구간은 평소 극심한 지체현상을 보였던 판교, 성남, 강동대교, 퇴계원구간의 교통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것이며,



- 천안-논산간 고속도로 신설구간은 경부선과 호남선을 대전을 거치지 않고 직결시킴으로서 회덕분기점의 교통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천안-논산간 주행시간이 20분 단축(70분→50분)된다.

- 경부고속도로 천안IC-천안JCT 확장구간은 천안-논산간 고속도로 개통에 맞추어 천안 JCT에서 서울까지 구간 중 6차선인 이 구간을 8차선으로 확장하기 위한 것이다.

- 안중-평택간 고속도로 신설구간은 경부선과 서해안선을 동서로 연결시키기 위한 것이며,

- 중부내륙고속도로 여주-충주 신설구간은 충주, 수안보지역을 통과함으로서 이 지역의 산업 관광 개발을 위한 것이다.

- 이들 고속도로의 완공을 위하여 97년부터 작년까지 총 2조 50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었으며 금년도에 8,000억원을 추가 투입할 계획이다.

- 이들 5개 노선의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연간 5,000억원의 물류비 절감효과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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