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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자동차 제작결함 민원처리 시스템 본격 가동
기관
등록 2002/11/19 (화)
내용

건설교통부는 자동차제작시 발생한 결함과 관련된 소비자불만을체계적으로 수집·처리할 수 있도록 '자동차제작결함민원처리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여 오는 11월 20일부터 자동차 제작결함 민원처리 사이트( WWW.CAR.GO.KR )를 통해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현재 정부기관이나 소비자 단체에 분산 접수되어 건교부로 이첩·처리되던 민원이 '자동차제작결함민원처리시스템'을 통해 직접 접수·처리되게 되었다. 종전의 여러 단계를 통한 민원처리과정으로부터 소비자와 제작결함 담당자간의 직접적인 연계처리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소비자의 불편을 최대한 단시간내에 처리하게 되었다. 또한, 접수 처리된 민원은 각종 통계(제작사별, 차종별, 결함장치별, 기간별 등)의 분석자료로 이용되어 제작결함시정명령 등 제작결함시정제도의 신속한 시행을 위한 정책결정 기초자료로서 활용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동차제작결함민원처리시스템'은 제작결함민원처리, 리콜정보, 자동차정보소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작결함민원처리는 결함민원을 조회, 등록 할 수 있으며, 등록된 결함민원은 담당자에게 연결 처리되어 결함민원게시판이나 민원신청자의 이메일로 결과가 통보된다. 리콜정보는 민원인의 차량에 대한 리콜검색과 현재진행중인 리콜현황이나 연도별, 제작사별 리콜통계를 알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최근 자동차관련기사, 자동차관리요령 등의 각종 자동차관련 정보도 소개되어 있으며, 인터넷 이용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개선·보완할 수 있도록 자유게시판 코너도 마련하였다.



'02년 10월 현재 자동차 등록대수는 1,382만대로 인구 3.4인당 1대씩 자동차를 보유하는 실정이며 매년 약 100만대가 신규로 등록(2010년 2천만대 예상) 하는 추세와, 2003년부터 기존의 자동차 형식승인제도가 자기인증제도로 전환되어 정부의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강화되는 점, 자동차 결함 발생에 따른 소비자의 불만사항을 소비자 개개인이 제작사를 상대로 조치를 요구해야 하는 어려움 등을 감안할 때, 자동차 제작결함 발생에 따른 별도의 민원처리 시스템을 구축하여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처리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건교부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정부 각 기관 및 소비자 단체별로 접수되고 있는 자동차제작결함관련 민원을 '자동차제작결함민원처리시스템'으로 접수되도록 유관기관과의 효율적인 업무연계방안 및 데이터 연동방안을 도출하여 자동차제작결함민원 포탈사이트로 발전하기 위해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