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 628 7891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발주처 입찰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시도별 서민생활 10개 품목 가격 비교ㆍ공개
기관
등록 2011/08/25 (목)
파일 110826(지역경제과)시도별_서민생활_10개품목_가격_비교공개.hwp
110826(지역경제과)시도별_서민생활_10개품목_가격_비교공개.pdf
내용

시도별 서민생활 10개 품목 가격 비교ㆍ공개


□ 행정안전부는 8월 25일 서민생활 10개 품목 가격을 16개 시도별로 비교 공개했다.
○ 10개 품목은 정부 관리대상 품목 중 서민들의 체감 물가와 밀접하게 관련된 지방공공요금(2), 외식비(6), 채소류(2) 등이다.
* (지방공공요금 2) 전철료, 시내버스료 / (외식비 6) 삼겹살, 돼지갈비, 설렁탕, 김치찌개, 된장찌개, 자장면 / (채소류 2) 배추, 무

□ 행정안전부의 이번 품목별 가격 비교공개는
○ 국민들이 거주 지역의 물가 수준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을 뿐 아니라,
○ 향후, 지자체 및 일선 업소들이 자율적으로 물가안정 노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조사는 8월 8일 ~ 8월 10일(3일간), 65개 시ㆍ구의 2,318개 업소를 대상으로, 약 200여명의 물가조사원이 직접 업소를 방문해 실시했다.

□ 또한, 조사의 대표성 및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 소속 기초지자체 수를 고려, 시도별로 조사대상 시ㆍ구 수를 배분했고
○ 지역 내 특정 위치에 집중되지 않도록 유의하여 대상 업소를 선정했으며
○ 물가조사원들이 조사한 가격에 대해 3단계(시ㆍ구 → 시도 → 행안부) 검증과 함께 통계청 등과 협의를 거쳤다.

□ 품목별 가격 조사결과, 전반적으로 지역 간 가격 편차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전철 및 시내버스 요금의 경우, 6대 도시 전철 요금은 평균 1,015원, 시내버스 요금은 평균 1,022원으로서 지역 간 편차는 크지 않았다.

□ 서민들이 자주 찾는 주요 외식 품목의 경우에도 전반적으로 지역 간 가격 편차는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 다만, 삼겹살ㆍ돼지갈비의 경우 양 품목 간 지역별 평균가격 양상은 유사하게 나타나며, 다른 품목에 비해 지역 간 편차가 비교적 큰 편이나, 이는 업소별 1인분 규격 차이 및 돼지고기(재료)의 도매가 차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기타 외식 품목의 경우 전반적으로 시도 간 비교적 고른 평균가격분포를 보이고 있다.

□ 행정안전부는 앞으로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서민체감 물가 안정화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식비 등 개인서비스 요금의 안정화를 위해서는 9월까지 물가 안정 모범업소를 일제 정비한 후 인센티브 지원과 함께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아울러 지방공공요금이 물가 수준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점을 감안하여, 당분간 동결 기조를 유지하도록 하고,
- 장기간 적자 누적 등의 이유로 인상이 불가피한 경우에는 인상폭을 최소화하고 인상시기의 분산을 유도할 예정이다.
- 또한, 지방공기업의 경영효율화 등 원가절감 노력을 지속할 것이다.

□ 행정안전부는 이번 비교ㆍ공개 결과를 토대로 서민생활물가의 특성과 흐름을 파악ㆍ분석하고, 이를 물가안정 추진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문의 : 지역경제과 서기관 정영준 02-2100-2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