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 628 7891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발주처 입찰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행정안전부  
 
제목 공무원 재능,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눈다
기관
등록 2012/04/03 (화)
파일 120404_(연금복지과)_공직_재능나눔_공동협력.pdf
120404_(연금복지과)_공직_재능나눔_공동협력.hwp
내용

공무원 재능, 어려운 이웃과 함께 나눈다
- 행정안전부-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와 업무협약 체결(‘12.4.3.) -

악기 연주, 서예, 미술 등의 특기를 가진 공무원들이, 어려운 이웃에게 ‘재능 기부’를 쉽게 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

행정안전부와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소장 김종숙)는 4월 3일‘공직 재능나눔’을 확산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그간 개인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던 재능기부가 자원봉사센터와 연계해 보다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재능기부 문화가 공직사회와 사회전반으로 확산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에 체결된 공직 재능나눔을 위한 주요한 협약내용은 다음과 같다.

행안부는 매년 개최되는 공무원 예술대전(약 4,000여명 참가)과 연계하여 재능을 기부할 공무원들을 발굴하여 자원봉사센터에 추천하고,

자원봉사센터는 전국의 사회복지단체와 어려운 이웃들을 대상으로 봉사활동 수요를 파악하고 다양한 재능나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재능기부자와 연계해 주는 역할을 하기로 했다.

또한, 현재 운영중인 <나눔포털(www.1365.go.kr)>을 통해 재능나눔 활동을 연결해 봉사와 나눔이 사회전반에 확산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한편, 재능나눔 협약 체결과 함께 은평천사원과 은평구자원봉사센터(소장 박정자), 공무원미술협의회(회장 김채곤)간에 재능나눔 협력을 위한 결연을 맺고, 앞으로 원생들을 대상으로 정기적인 재능지도 및 멘토링을 제공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협약식에는 은평천사원생들이 평소에 배우고 싶었던 서예, 기타, 피아노 등을 직접 가르쳐 주고 강습해 줄 재능기부자 20여명이 은평천사원을 직접 찾아 재능나눔 시연행사와 함께 미술작품 전시회도 가졌다.

앞으로 이들은 정기적으로 은평천사원을 방문해 재능나눔을 이어가기로 했다.

행안부는 공무원의 재능나눔 활동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매년 개최하는 공무원예술대전(미술·음악·문예대전) 참가자들을 중심으로 “공직 재능나눔 자원봉사단”을 구성하고,

지방의 자원봉사센터 및 공무원연금공단 퇴직자지원센터를 연계하여, 음악·미술 등 재능을 발휘할 기회가 없는 어려운 이웃(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탈북자 등)들에게 다양한 재능기부 활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서필언 행정안전부 제1차관은 “행안부와 자원봉사센터간 협약체결을 통해 공직사회는 물론이고 사회전반으로 재능나눔문화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기대하며, 아울러 재능기부자와 봉사단체간에도 결연을 맺어 봉사활동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종숙 중앙자원봉사센터 소장은 협약행사에서 “이번 협약식을 통해 공직자들의 재능나눔이 우리사회에 희망을 주고 행복을 전파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공직자들이 우리사회의 어두운 곳을 밝히는 등불 역할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담당자 : 연금복지과 사무관 오순종 02-2100-43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