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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인 인증서 발급안내
기관 발주처 입찰공지 > 공공기관 > 한국국제협력단
등록 2012/10/10 (수)
내용

KOICA 전자조달시스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협력업체는 공인 인증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공인인증서는 개인 및 법인의 인감도장과 같은 역활을 인터넷상에서 합니다. 따라서, 전자입찰 참가에서 낙찰 및 계약에 이르기까지 전단계가 온라인(ebid.koica.go.kr)에서 진행되므로,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합니다. * 공인인증서 발급 관련 안내 홈페이지 http://www.signgate.com/service/koica.htm# * 공인인증서 발급절차는 아래 붙임문서를 참고하십시요. ============================= # 공인인증서 관련 참고사항 전자공인인증서란?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정보통신망 확산으로 인터넷 쇼핑, 뱅킹, 경매, 증권, 기업간 전자상거래, 전자지불, 행정 민원 등 사이버 공간에서 전자문서를 이용한 전자거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전자거래는 거래당사자와 대면거래가 아닌 통신망을 통한 거래이기 때문에 거래당사자의 신원 및 거래내용의 위.변조 여부 확인이 불가능하고 거래한 사실에 대한 부인방지 등에 곤란한 문제가 있습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은 실제세계의 인감과 동일한 효력이 있는 전자서명(Digital Signature)을 사용하여 전자문서를 송수신함으로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자서명은 암호기술을 이용하여 생성되기 때문에 사이버상의 전자거래에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ignGATE 인증서비스는 전자서명의 소유자와 전자서명에 사용하는 키(Key)의 관계를 객관적으로 확인해주는 전자증서인 공인인증서(Certificate)를 발급해 주는 서비스로서 현실 세계에서의 행정기관이 인감증명서를 발급해 주는 서비스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전자인증서는 어디에 사용되나요? 전자세금계산서 :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시 공인인증서를 첨부하여 법적효력 및 공신력을 부여하는 서비스. 전자계약 : 전자문서로 계약을 체결할 때 해당 전자계약서가 법적효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전자구매 : 인터넷상에서 물품을 구매할 때 구매내용에 공인인증서를 첨부해 구매행위 및 해당서류에 대해 법적효력및 사실성을 부여하는 서비스. 전자입찰 : 입찰 참여자가 인터넷으로 정보기관이나 공공기관 및 대기업의 전자입찰시스템에 접속해 전자서명 및 암호화를 이용하여 입찰공고에서부터 입찰실시, 낙찰, 계약에 이르는 입찰의 전과정을 온라인상에서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전자세무신고 : 세무대리인이 인터넷을 통해 세무신고를 하고자 할 때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서명과 암호화를 하여 보내면 국세청은 이를 검증하고 국세통합 전산망을 통해 세무서에 전달, 처리하는 서비스. 인터넷보험 : 인터넷을 이용하여 보험가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으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본인의 신원을 확인하고 보험에 가입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 사이버대학 : 수강신청 및 강의, 출석확인 등 사이버 대학에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본인확인 및 각종 학사업무를 할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통합 민원행정 서비스 : 공공기관의 민원실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통해 주민등록등본, 부동산 등기부등본, 각종 세무신고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인터넷뱅킹 : 인터넷을 통해 계좌이체, 송금, 대출 등과 같은 금융업무 처리시 공인인증서를 이용하여 사용자 신원을 확인하고 업무절차에 법적 효력을 부여하는 서비스. 사이버트레이닝 : 인터넷을 통해 주식을 사고 팔거나 관련정보를 조회할때 사용자 및 거래 내역에 대한 인증서비스. 인터넷빌링 및 지불결제 : 인터넷을 통한 요금청구나 조회, 계좌이체 등을 전자지갑이나 신용카드, 전자화폐 등을 이용해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서비스. 의료 EDI : 병원의 처방전을 인터넷을 이용해 약국으로 전송해줄 때 처방전의 내용을 증명하고 인증하는 서비스. 특허, 병무, 통계 등 행정업무 : 인터넷을 통해 병무나 통계 등의 행정업무를 처리하며 전자특허 출원시스템을 이용해 특허를 출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보안 e-mail : e-mail에 전자서명 기능과 PKI 보안기술을 적용해 해킹으로부터 e-mail을 완벽하게 보호하고 e-mail의 실명성을 보장해주는 서비스. * 인증서는 어떻게 신청 하나요? 1. 인증서신청하기 먼저, 신청자는 한국정보인증이나 등록대행기관(RA) 우체국 등 가까운 등록기관에 신분증(법인의 경우 법인인감증명서, 위임장)을 지참하고 직접 방문하여 인증서를 제출합니다. 1)사업자 인증서 제출서류 [1] 대표자 신청시(법인/단체/개인사업자) 가.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회사 소정양식)1부 나. 사업자등록증 사본(원본 대조필 요)1부 다. 신분증 앞, 뒤 사본(원본지참)1부 라. 입금증빙서류 사본 1부(무통장 입금인 경우) [2] 대리인 신청시(법인/단체/개인사업자) 가.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회사소정양식)1부 나. 사업자등록증 사본(원본 대조필 요)1부 다. 법인,단체 : 법인인감증명서, 개인사업자 : 개인인감증명서 1부 라. 대리인 신분증 앞, 뒤 사본(원본지참)1부 마. 입금증빙서류 사본 1부 2) 신청구분(개인사업자 법인단체용)/용도/가격 전자거래범용(1 등급) 110,000원 모든기관 전자입찰용,전자세금계산서, 일반전자상거래 및 보안전자 우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