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31 628 7891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발주처 입찰공지 > 협회 > 한국소프트웨어협회  
 
제목 서울 국제소프트웨어 테스팅 컨퍼런스 참가 안내
기관 발주처 입찰공지 > 협회 > 한국소프트웨어협회
등록 2015/10/12 (월)
내용

2008년, 2010년, 2012년, 2014년 그리고 2015년
STAR EAST, STAR WEST, Better Software Conference와 함께
글로벌 SW 테스팅 분야 전문가이자 유수한 스피커들이 서고 싶어하는 프리미엄 세미나,
SSTC(Seoul International Software Testing Conference)가 10월 16일에 개최됩니다.
6개국의 해외 전문가들이 준비한 ‘SW 테스팅의 다양한 실무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SW 테스팅 견문을 넓히는 자리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행사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전문 동시 통역사가 함께 합니다 –
제        목 : 2015 SSTC, 서울 국제 SW 테스팅 컨퍼런스
일        시 : 2015년 10월 16일(금) 09:00~18:00
장        소 :
잠실, 광고문화회관 2층 그랜드볼룸 오시는 길
참 가 대 상 : SW 테스트 매니저 및 엔지니어, 프로젝트 매니저(PM), QA 매니저 및 엔지니어,
    개발자, 자동화 기술 지원, 품질관리 담당 임원 및 경영층, SW 품질과 관련된 모든 분
참   가   비 : 88,000원 (부가세포함, STEN 포인트 결제 가능)
   
[자격증찬스] ISTQB 자격증 취득자 할인
- CTAL, Advanced Level 취득자 15% 할인
- CTFL, Foundation Level 취득자 10% 할인
▶ 중복할인 불가, 자격증 사본 미제출 시 신청 취소됩니다.
- 자격증 사본은 seminar@sta.co.kr 로 제출
- 방법: 스캔 or 사진 등 신청자 이름과 함께 메일 전송
    - 현장등록은 받지 않습니다.
    - 카드결제, 계좌이체 가능(온라인 신청, 결제방법에서 선택)
    - 취소 환불 규정 안내
    - 증빙신청 및 결제방법 변경 안내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묶음결제 등)
    -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세요.(유료주차)
    - 중식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컨퍼런스 문의 ☎ 070-7864-7703, E-mail : seminar@sta.co.kr
결제관련 문의 ☎ 070-7864-7715, E-mail : accounting@sta.co.kr
일정 주제 및 행사 내용 비고
09:00 ~ 09:30 등록 및 접수 -
Session 1
09:30 ~ 10:00
TMMi 관점의 국내 SW 테스트 성숙도 현황
Software Test Maturity Level in Korea
Based on TMMi Model
Jinwoo Yoon
Session 2
10:00 ~ 10:50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면 어떻게 해야하나?
What to do with the problems we cannot solve
Mette Bruhn-Pedersen
10:50 ~ 11:15 Coffee Break -
Session 3
11:15 ~ 11:45
'구매' 버튼 클릭에서 시작한 테스트
Testing Behind the Buy Button
Debra Friedenberg
Session 4
11:45 ~ 12:45
애자일, 유럽에선 이렇게 한다!
Agile Testing in Europe
Derk-Jan de Grood
12:45 ~ 13:45 Lunch -
Session 5
13:45 ~ 14:45
현 테스팅 문제를 저비용으로 해소하는
크라우드 테스팅 (Crowd Testing)의 실체 및 사례
Wonil Kwon
Session 6
14:45 ~ 15:45
Shift Left 테스팅의 열 가지 팁
Ten Tips for Shift Left Testing
Kelvin Ross
15:45 ~ 16:10 Coffee Break -
Session 7
16:10 ~ 17:00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미래
The Future of Software Testing
Stuart Reid
Session 8
17:00 ~ 18:00
Panel Session All Presenters
※ 프로그램 북은 파일로 제공됩니다. (참석자에 한하여 세미나 전날 PDF 파일 제공 예정)
추첨을 통해 아래의 경품을 드립니다.
 
샤오미 보조배터리(10400mAh)   아이나비 C700(Full-HD)
Stuart Reid (United Kingdom)
STA테스팅컨설팅과 CONKRIT의 CTO로서 개발, 테스팅, 교육 등 IT 분야에서 30년이 넘는 경험을 갖고있다. 고안전 시스템(safety critical)에서 부터 금융, 미디어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했다. 테스팅 커뮤니티에 적극 활동중이며, 특히 ISO 29119-SW 테스팅 표준개발을 위해 ISO SW Testing Working Group 의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SW 테스팅을 개선시키기 위해 ISTQB(국제 소프트웨어 테스팅 협의회)를 창설, 유럽/아시아/호주/미국 등 전 세계 유명 컨퍼런스에 초청 받아 SW 테스팅과 애자일 등을 주제로 기조 연설, 튜토리얼, 주제 발표를 했다.
The Future of Software Testing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미래
IT에 대한 의존성이 점점 확대되면서, 반복적이고 단순한 일은 컴퓨터가 처리하고 있다. 이로 인해 SW 테스터들은 비교적 안정적인 위치에 서게 되었다. 하지만 현재의 업무를 유지하거나 발전하고 싶다면(더 좋은 직장으로 이직 포함) 계속해서 변화하고 발전하는 IT기술을 따라가야 한다. 이에 본 세션에서는 SW 테스팅 분야의 트랜드에 대한 세 가지 주관적인 의견을 나누고자 한다. 첫째, 애자일 개발/테스트 표준/리스크 기반 테스팅/ 테스트 아웃소싱 등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통해 우리가 무엇을 배워야 하는지 제시한다. 둘째, SW테스팅 분야의 새로운 방안으로 (대규모로 적용하기 시작한) 떠오르고 있는 크라우드(Crowd) 테스팅과 게임피케이션(Gamification)의 전략을 살펴본다. 또한 어떻게 활성화하고, 신규 테스터들을 양성 할 수 있는지 방안을 공유한다. 마지막으로, 많은 테스터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줄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빅 데이터 분석 및 통합 등 앞으로 10년 후 테스팅 산업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Kelvin Ross (Australia)
SW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25년의 경험이 있으며, 테스팅과 품질 보증 전문가다. 군수 기업에서 FA-18 에어본 레이다 시스템 등과 같은 고안전 SW 엔지니어로 근무했다. 이후 방위 산업 및 교통 분야에서 컨설팅 했고, K.J. Ross & Associates사를 설립, 현재 캔버라/시드니/멜버룬/브리즈번에 사무실을 두고있다. 또한 호주 SW 엔지니어 보드, 호주 테스트 자문 위원회 등 여러 국가 보드 및 협의회에 참여하고 있다.
Ten Tips for Shift Left Testing
Shift Left 테스팅의 열 가지 팁
개발 수명주기 초기에 결함을 발견함으로써 결함 발견과 해결에 드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다. 그리고 Agile, Lean, DevOps과 같은 다양한 방법론들은 개발 수명주기 초기에 효과적으로 결함을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다. 수명주기 초기에 이러한 방법으로 결함 분석 시간을 줄이고 빠른 피드백을 통해 개발 전 과정을 최적화시키는 활동을 “Shift Left”라고 한다. 테스트 활동을 개발 수명주기의 앞쪽으로(V 모델의 왼쪽) 이동시켜 변경과 테스트의 시간차를 줄이고자 한다. 이 패러다임은 테스팅 뿐만 아니라 개발 수명주기 전체 활동에 적용할 수 있다. 본 세션에서는 웹 개발 프로젝트를 예시로 “Shift Left” 전략을 나누고, 결함을 조기에 발견하고 빠른 피드백으로 품질을 개선할 수 있는 10가지 팁을 제시한다.
Debra Friedenberg (USA)
30년 경력의 SW 테스팅 전문가로서 IT 산업의 성장과 변화를 직접 경험했다. 미국에서 스타트업 기업은 물론 미국 최대 금융 기업에서 근무, 한 명부터 90명 이상의 테스터가 분산된 조직 등에서 팀을 관리했다. 현재 윌리엄스-소노마 사에서 품질 보증 수석 IT 관리자로 있으며, 매장/물류창고/공급망 시스템 등을 통합적으로 검증하는 End-to-End 테스트를 관리하고 있다. 또한 2007년부터 ASTQB(미국 테스팅 보드) 임원으로 ISTQB Expert Level Test Manager 및 Foundation Level 실라버스 개발에 참여했다.
Testing Behind the Buy Button
'구매' 버튼 클릭에서 시작한 테스트
우리는 인터넷에서 쉽고 빠르게 원하는 물건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다.  그리고 테스트 관점에서 '구매' 버튼을 클릭하는 순간 벌어지는 일들을 보면, 쇼핑 자체보다 테스팅 하는 것이 다양하고 복잡하지만 훨씬 흥미롭다. 본 세션에서는 대형 쇼핑몰에서 주문 정보와 공급망에 대한 다양한 End-to-End 테스트와 복잡한 분산 환경에서 겪게되는 테스팅의 어려움에 대해 나누고자 한다. 또한 이런 유형의 테스트는 일상적인 SW 테스팅의 축소판이기도 하다. 수명 주기 모델이 다른 SW간 연동/아웃소싱 및 분산된 테스트팀/SAAS SW와 맟춤형 SW간 통합 테스트/레거시 시스템에 대한 교체 및 유지보수/데이터 흐름 기반 End-to-End 테스트 자동화/각종 기기를 고려한 사물인터넷(IoT) 연동 테스트 등 우리가 직면하는 다양한 어려움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Mette Bruhn-Pedersen (Denmark)
금융계 테스팅 전문가로서 다양한 규모와 유형의 테스트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테스트 엔지니어가 한 명인 소규모 테스트 팀에서부터 여러 지역에 분산된 대규모 테스트 팀을 관리하면서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을 리딩했다. Mette는 기회가 될 때마다 세미나, 컨퍼런스에 참여해 풍부한 테스트 매니지먼트 경험 및 기술/지식 등 실무 경험을 공유하는 것을 가치있게 생각하고 있다.
What to do with the problems we cannot solve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면 어떻게 해야하나?
누구든 업무적으로나 개인적으로나 문제에 직면할 때가 있다. 그리고 대개 그 문제들을 (어려운 문제일수록) 해결해가면서 만족과 행복을 느낀다. 반대로 도저히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직면하면, 자신의 한계를 느끼면서 좌절감과 분노를 맛보기도 한다. 아이러니하게도 해결할 수 없는 문제를 만났을 때 겪는 어려움들은 오히려 약이 되기도 한다. 이에 본 세션에서는 우리가 문제를 만날 때 어떻게 보고, 어떤 행동을 취하면 좋을지 도움이 될 몇 가지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SW 테스팅에 있어서 자기 계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살펴보게 될 것이다. 발표가 끝날 때쯤 우리 각자는 (Mette가 제시한) Warrior Tester, 테스터 전사로의 초대를 받아들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Derk-Jan de Grood (Netherlands)
올해 European Testing Excellence Award 수상자로 Vaori사에서 수석 테스트 컨설턴트/애자일 전문가이다. 테스트의 가치, 비지니스-IT의 연결성, 테스트팀의 가시성 향상에 관심이 많고, 일반 개발 환경과 애자일 개발 환경에서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시스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년 미국과 유럽에서 개최하는 STAR 컨퍼런스 등 세계 주요 테스트 컨퍼런스에서 발표, 네덜란드주립 대학교에서 다양한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 또한 다수의 SW 테스팅 서적을 출간, TestGoal, Grip on IT and the Dutch Testers associaion's jubilee 라는 테스트의 트랜드에 관해 집필한 서적이 있다.
Agile in Europe, This is how we do it!
애자일, 유럽에선 이렇게 한다!
본 세션에서는 유럽에서는 애자일 개발과 테스팅을 어떻게 하는지 살펴본다.
벤치마크 결과와 실무 경험 및 비젼을 바탕으로 많은 조직들이 직면하고 있는 (문화적 관점을 포함한) 여러 위협과 문제점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특히, 애자일 변환 과정, 스케일링 애자일, 대형 프로젝트에서의 애자일 테스팅 전략 등에 대해서도 나눌 예정이며, 함께 이야기 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Jinwoo-Yoon (Korea)
STA테스팅컨설팅에서 테스트 컨설턴트로 일하며 ISTQB 과정 등 테스트 강의와 테스트 컨설팅을 주로 하고 있다. SW 개발과 테스팅 등으로 20년 가까이 IT 업계에서 경험을 쌓았다. 2012년부터 TMMi 선임심사원으로 활동하며 2012년 LIG넥스원과 2014년 아이티스타 공식 심사팀장으로 활동했다. 20 여건 이상의 TMMi 진단 이력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세 건의 TMMi 컨설팅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엔 TMMi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많이 분주하며, TMMi 전문가 양성과 TMMi 성과 분석 등에 관심이 많다.
Software Test Maturity Level in Korea Based on TMMi Model
TMMi 관점의 국내 SW 테스트 성숙도 현황
우리는 SW 테스팅이 중요성이나 인식 개선 등에 더 이상 관심을 갖지 않는다. SW 테스팅은 이미 우리 업무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테스트 개선을 시도하며, 많은 기업들이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 모델로 TMMi를 활용한다. TMMi는 정보도 많고 완성도 높은 모델이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면 TMMi 모델 기준 우리의 테스트 성숙도는 어느 수준일까? 이런 호기심으로 국내 테스트 성숙도 현황 정보를 찾아보았지만 관련 자료는 없었다. 프로세스 개선을 계획하는 우리는 국내 테스트 성숙도 현황을 통해 현실을 직시할 수 있는 정보와 개선에 필요한 조언을 얻을 수 있으나 도움을 받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본 세션에서는 지난 5년여간 많은 기업들의 협조와 실무자들의 노력으로 정리한 국내 기업들의 테스트 성숙도와 현황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국내 40여개 기업에 대한 TMMi 모델 기반의 테스트 성숙도와 현황을 분석해 국내 기업의 테스팅 특징 및 시사점을 도출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별 분석/업종별 분석/테스트 프로세스별 분석 등 다양한 분석을 통해 테스트 프로세스 개선을 계획하는 많은 기업들에 필요한 조언을 제공하고자 한다.
Wonil-Kwon (Korea)
STA테스팅컨설팅, (주)CONKRIT, ISTQB한국테스팅위원회인 KSTQB 대표를 맡고 있다. ISO SW 테스팅 국제표준화 한국대표(ISO/IEC29119)로 활동하는 등 활발하게 SW테스팅 분야 국제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국내에서 테스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이를 활용해 품질을 높여서 국내 테스팅 역량을 국제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가장 큰 보람으로 여기고 있다.
현 테스팅 문제를 저비용으로 해소하는
크라우드 테스팅 (Crowd Testing)의 실체 및 사례
소프트웨어와 이의 사용 환경이 복잡/다양해져 현재의 테스팅 방식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아지고 있다. 크라우드 테스팅(Crowd Testing)은 이런 이슈를 저비용/고효과로 해결한다. 본 발표에서는 크라우드 테스팅이 이를 어떻게 해결하는지 알아보고, 실제 어떻게 진행되며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국내에서의 테스팅과 해외 현지 글로벌라이제이션 테스팅 사례를 중심으로 알아보도록 한다. 테스터 소싱 방식을 채용 또는 인/아웃소싱(Insourcing or Outsourcing) 방식에서 크라우드 소싱 방식으로 변경해, 체계화된 테스팅 프로세스와 기법을 활용함으로써 보다 다양하고 찾기 힘든 결함을 저비용으로 찾아내는 혁신성이 눈길을 끈다.
Copyright(C) STA Testing Consulting. All rights reserved.
www.sten.or.kr  www.sta.co.kr Tel. 070-7864-7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