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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정보 > 입찰공고 현황 > 용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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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고번호 20240912756-00 공고일시  2024/09/19 10:54
공고명 2024년 팔공산서부 탐방해설인력 위탁 용역
공고기관 국립공원공단 팔공산국립공원서부사무소 수요기관 국립공원공단 팔공산국립공원서부사무소
공고담당자 진홍종(☎: 054-970-8311) 과업설명 제한여부
입찰방식 전자시담 계약방법 수의(총액)일반수의
용역구분 국제입찰구분  
 
2. 입찰일시
입찰개시일시 2024/09/19 13:00 과업설명일시
공동협정서마감일시   PQ신청서 신청기한
참가신청 신청기한    
입찰(투찰)마감일시 2024/09/19 15:00 개찰(입찰)일시 2024/09/19 16:00
 
3. 입찰금액
기초금액
0 원
   
배정예산
54,009,000 원
   
추정가격
49,099,091 원
낙찰하한율
-
 
4. 입찰공고서 원문
 

1

2024년 팔공산서부 탐방해설인력 위탁 용역 과업지시서

 

 








2024. 6.












국  립  공  원  공  단

팔공산국립공원서부사무소

2024년 탐방해설인력 위탁 용역 과업지시서


 

 과업개요


1. 과 업 명 : 팔공산국립공원 서부사무소 탐방해설인력 위탁 용역

2. 과업배경

  가. 국립공원을 찾는 국민들에게 탐방해설 및 프로그램운영을 통해 국립공원이 가진 다양한 가치와 기능을 전달하여 국립공원 탐방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올바른 탐방문화를 정립하여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

  나. 증가하는 탐방프로그램 수요에 따른 참여 대상별 전문화된 맞춤형 프로그램 마련 필요

3. 과업목적

  가. 국립공원의 아름다운 계절을 느끼고 체험하여 국립공원의 가치를 이해하는 기회 제공

  나. 학교 교육과정 등과 연계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을 통해 미래세대 환경체험 기회 제공

  다. 취약계층(소외계층 등) 대상 생태복지 서비스 운영을 통해 국립공원 자연이 주는 혜택을 국민 누구나 차별없이 누릴 수 있는 기회 제공

  라. 국립공원 및 주변지역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4. 과업범위

  가. 수행기간 : 2024.07.01. ~ 2024. 12. 31.까지

  나. 소요예산 : 54,009,000원

  다. 기준인원 : 7명(자연환경해설사)

   1) 프로그램 개발 및 시스템운영 1명[주 5일 근무(184일/09:00 ~ 18:00)]

   2) 탐방지원센터 및 상시프로그램 운영 4명[주말·공휴일 근무(60일/10:00 ~ 17:00)]

   3) 기획프로그램 운영 2명[프로그램 운영일+1일 근무(55일/09:00 ~ 18:00)]

  라. 사 업 량 : 265회 / 연인원 2,900명 * 사업량은 국립공원공단 정책 등에 따라 변동가능

  마. 장   소 : 팔공산국립공원서부사무소 관내 탐방프로그램 운영에 적합한 시설

      * 관내 주요 탐방로, 야영장 등 탐방서비스 제공 기반시설 등

바. 대    상 : 전 국민

사. 주요내용

   1) 참여 대상별 전문화된 맞춤형 탐방프로그램 제공

   2) 프로그램 운영, 설문 및 관찰 분석결과를 통한 효과성 검증

 

 과업내용

1. 프로그램 개발 및 시스템운영

  가. 대상별 맞춤형 탐방프로그램 개발·운영준비

   1) 상시프로그램 개발

구분

대상

운영장소

운영횟수

비고

상시해설

전 국민

탐방지원센터

(가산산성, 은해사, 갓바위, 치산계곡)

10명 내/회,

장소 별 60회

 

   2) 기획프로그램 개발

구분

대상

운영장소

운영횟수

비고

 

 

25회

 

캠핑스쿨

전 국민

가산산성, 갓바위야영장

20명 내/회, 5회

사전모집

생태복지

취약계층

은해사, 치산계곡

20명 내/회, 5회

사전모집

숲학교

유아/초등

가산산성야영장

20명 내/회, 5회

사전모집

마을체험

전 국민

팔공산 및 인근 마을

20명 내/회, 5회

사전모집

도시탐험

전 국민

팔공산 및 지역 관광명소

20명 내/회, 5회

사전모집

 3) 연간·월간 운영계획(운영프로그램, 해설사 배치계획 등) 수립‧제출

  나. 국립공원 시스템 운영 보조

   1) 탐방객수 조사시스템 운영(시스템 모니터링 및 월 1회 점검)

   2) 탐방 예약시스템운영(프로그램 신청자 모니터링 및 안내)

2. 프로그램 공지 및 참가자 모집

  가. 수행기관 누리집, 유관기관* 협조 등을 통한 참가자 모집

    * 관내 또는 연접 시·군의 교육기관, 복지기관 등과 조기에 협의

  나. 홈페이지, 블로그, 카페, 현수막 등을 통한 운영사항 공지‧홍보

  다. 프로그램별·대상별 프로그램 참여 신청 및 선정

   1) (상시 프로그램 / 일반) 예약시스템 및 현장접수를 통한 개별 신청

   2) (기획 프로그램 / 단체 등) 우편‧전자메일을 통한 신청서 접수[붙임4]

   3) 운영일 2일 전 발주사에게 탐방 인원을 전달받은 후 운영일 1일 전 예약확인 및 안내 사항 안내

      * 익일 탐방 실 인원 작성 후 발주사와 공유(익일 혹은 주 1회 등 추후 협의)

3. 프로그램 운영

  가. 프로그램 및 운영 횟수: 총 265회, 참가인원 2,900명

   1) 탐방지원센터 및 상시 해설프로그램 운영(주말·공휴일/60일)

구분

대상

운영기간

운영일수

운영횟수

참여인원

비고

 

 

240일

240회

2,400명

 

상시해설

전 국민

7월∼12월

240일

240회

2,400명

4개소, 

각 60회 운영

   2) 생태관광, 환경교육 등 기획프로그램 운영(프로그램운영일+1일/55일)

구분

대상

운영기간

운영일수

운영횟수

참여인원

비고

 

 

55일

25회

500명

 

캠핑스쿨

전 국민

7월∼12월

15일

5회

100명

체류형

생태복지

취약계층

7월∼12월

10일

5회

100명

당일형

숲학교

유아/초등

7월∼12월

10일

5회

100명

당일형

마을체험

전 국민

7월∼12월

10일

5회

100명

당일형

도시탐험

전 국민

7월∼12월

10일

5회

100명

당일형

     * 세부사항은 협의에 의해 변경 가능

  나. 운영 프로그램

   1)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프로그램 운영(숲학교)

    - (교과과정) 초등학교 교과군(국어, 수학, 사회)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한 프로그램

    - (누리과정) 3∼7세 유아 대상 생태놀이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

   * 2024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지속가능성 및 생태감수성 등이 교육목표에 반영되어 변화하는 교육과정에 맞춰 생태전환교육 등 연계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

   * 지역 교육지원청 및 관련 교육기관과 수시 협의하여 프로그램 내용 검증

   2) 전 국민 대상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전 국민) 팔공산 내 자연자원을 활용한 탐방로 맞춤혐 상시프로그램

    - (전 국민) 야영장에서 즐길 수 있는 팔공산 특화프로그램(캠핑스쿨)

    - (취약계층) 지역사회 소외계층(저소득층,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 대상 생태체험 프로그램 운영

   3)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운영(생태관광)

    - (마을체험) 국립공원 내·외 마을을 이용한 농·산촌 문화체험 프로그램

    - (도시탐험) 지역의 자연·문화 자원을 연계한 프로그램

  다. 프로그램 별 운영 및 홍보를 위한 설명서 및 홍보자료 제작

1) 프로그램 운영 사진첩, 영상 등을 포함하며 제작 시 국립공원공단 팔공산국립공원서부사무소 명칭을 반드시 넣을 것.

     * 모든 사진(원본)은 USB에 수록하여 제작

 2) 학교를 포함한 다양한 기관 및 전 국민 대상 지역언론, SNS(볼로그, 인스타그램 등) 활용하여 홍보하고 월별로 홍보활동 실적 제출[붙임11]

    - (홍보활동) 프로그램별 블로그 1회, 기타 SNS 1회 이상

    - (보도자료) 프로그램별 1회 작성 및 지역언론 보도

 3) 예시

 

그림입니다.

프로그램 설명서

 

 

그림입니다.

그림입니다.

블로그 홍보

SNS홍보

  

  라. 프로그램별 구성 및 예시

   1) 구성요소

 구  분

내  용

ㆍ참가인원

- 대상인원 : 탐방프로그램 선정 대상자

ㆍ 1개 그룹 당 10명 내/외로 구성 (우수환경교육프로그램 지정 고려)

- 연인원 : 최소 2,400명 이상(총265회)

ㆍ운영인원

- 운영인력 : 자연환경해설사 6명 / 참가자 18명∼20명/1회

- 운영일수 : 295일 [(상시 60일×4개소)+(당일형 20회×2일)+(체류형 5회×3일)]

- 운영횟수 : 265회 [(상시 60회×4개소)+(당일형 5회×4개)+(체류형 5회×1개)]

- 연인원 : 2,400명[(10명×240회)+(20명×25회)

ㆍ프로그램

  (1세트)

- 그룹별 1세트 구성

- 1세트는 2회 이상의 체험활동 구성

- 1회 프로그램 : 2〜4시간 분량으로 구성

(단, 상시프로그램의 경우 1개의 체험활동 및 1시간 30분 이내의 분량으로 구성)

   2) 예시

  

 구  분

프로그램 개요

주요내용

너와 나 우리 함께

 - 기간: ‘24년 7월 ∼ 11월

 - 장소: 은해사 일원

 - 대상: 장애인과 동반가족

 - 자연체험을 통한 오감 자극 및 공감 향상

팔공산 숲학교

 - 기간: ‘24년 7월 ∼ 11월

 - 장소: 가산산성

 - 대상: 유아

 - 팔공산국립공원의 사계절 자연변화 관찰 및 생태놀이 체험

팔공산 자원순환 캠핑스쿨

 - 기간: ‘24년 7월 ∼ 11월

 - 장소: 가산산성, 갓바위 야영장

 - 대상: 전 국민

 - 저지대 체류 인프라를 활용한 자연체험·활동형 가족프로그램

     * 놀이, 휴양위주 정서완화 프로그램, 구성방법의 다각화를 적용 탄력적 구성

  마. 프로그램 운영시 안전사고에 대비한 운영 대상지에 맞는 안전관리계획서(대상지에 맞는 비상연락망 구축 등) 작성 ※ 국립공원 탐방프로그램 운영 매뉴얼에 의거 함.

  바. 프로그램 운영 후 만족도 조사 실시[붙임7]

4. 용역의 범위 내 대체업무 시행

  가. 천재지변 등 불가피한 사항으로 인한 프로그램 미운영 시 용역의 범위 내 대체업무를 통한 인건비 지급 가능

   1) 운영기관이 인정하는 탐방안내 및 프로그램 운영 관련 업무

    - 탐방지원센터 관할 내 탐방객 대상 탐방안내 ※ 상시프로그램 운영자에 한함.

    - 상시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탐방 코스 점검

  나. 대체업무 수행 당일 대체업무 추진에 따른 결과(성과)물 및 근거자료 제출

5. 프로그램 운영 효과성 분석

  가. 프로그램별 운영 효과성을 비교·검증 결과를 최종보고서에 포함하여 제출한다.

   1) 대상자별(연령, 성별 등) 선호 프로그램 순위 조사 및 분석 결과

   2) 설문·관찰 결과를 통한 대상별 성향 분석

   3) 효과성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별 맞춤형 프로그램 제시

6. 운영 성과 활용 및 확산

  가. 양질의 탐방서비스 제공을 위한 프로그램별 피드백 회의 실시

   1) 상시프로그램: 월 1회

   2) 기획프로그램: 프로그램 개발 후 1회, 운영 완료 후 1회

  나. 프로그램 별 운영 사진첩, 영상 등 프로그램 홍보자료 제작

  다. 분석‧검증 자료를 기초로 하여 추후 환경교육 프로그램 인증 및 유관기관과 업무 협약을 통한 지속 운영 추진 지원

      * 업무협약 시, 업무협약 주체는 국립공원공단 팔공산국립공원서부사무소

  라. 국립공원공단에서 운영하는 해설시연회 참여하여 직원 대상 프로그램 시연 발표

  마. 우수환경교육프로그램 인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제출(1건 이상)

   1)「환경교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따른 환경교육프로그램 또는 교육부, 교육청 등 발주기관이 제시하는 프로그램 인증에 참여

   2) 11월 말까지 1개 이상 우수환경교육프로그램 인증을 목표로 함

  바. 교육과정과 연계한 환경교육 운영 사례 수집 및 제출

7. 근무형태 및 준수사항

  가. 해설사는 활동하는 일자에 활동일지[붙임5]를 반드시 작성해야 함

  나. 복장지침

   1) 기본복장은 근무장소 내 기관명이 새겨진 모자, 조끼 등을 반드시 착용

   2) 해설사 복장은 발주기관에 제작·지급(용역 완료 시 반납 철처)

  다. 근무기준 및 유의사항

   1) 각 프로그램별 명시된 근무시간 준수

    - 프로그램 개발 및 시스템운영[주 5일 근무(184일/09:00 ~ 18:00)]

    - 탐방지원센터 및 상시프로그램 운영[주말·공휴일 근무(60일/10:00 ~ 17:00)]

    - 기획프로그램 운영[프로그램 운영일+1일 근무(55일/09:00 ~ 18:00)]

   2) 발주기관에서 지정한 장소에 해설사가 상주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월별 활동 계획 및 해설소요에 따라 이동배치 가능

      * 해설사 활동계획은 매월 3일까지 활동계획[붙임2]을 제출해야 함

   3) 해설사별 출퇴근상황부 작성 철저[붙임12]

  라. 발주기관에서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각종 탐방서비스 관련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해설 프로그램을 제공하여야 함

8. 위탁사업비 세부운영내역 제출(최종보고서에 수록)

  가. 사업완료 시 [붙임8]에 따른 사업비 집행내역(비목별, 일자별) 및 관계 서류(최종보고서 등)를 제출해야 한다.

9. 사업장의 안전보건 확보 조건 및 서류 제출

  가. 중대재해법 제4조(사업주와 경영책임자등의 안전 및 보건 확보의무) 및 같은 법 시행령 제4조(안전보건관리체계의 구축 및 이행 조치) 적용

  나. 계약체결 전 안전보건관리 이행 계획서 제출, 수급업체 안전보건관리 준 평가,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 제출

10. 안전사항 관련 유의사항

  가. “과업수행자”는 탐방해설인력 위탁운영 용역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 종사자 및 이용자 등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중대재해처벌법 및 안전보건관계법령상 의무사항을 빠짐없이 이행하고 만약, 의무사항을 이행하지 않아 중대산업재해가 발생할 경우 그에 따라 발생하는 법적 처벌 및 발주처의 불이익 조치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나. “과업수행자”는 종사자 등으로부터 유해·위험요인에 대한 신고가 접수될 경우 보수·보강 등 개선작업을 신속하게 조치하고, 발주처 및 관계행정기관의 이행명령에 따른 개선사항을 성실히 이행한다.

  다. 사업수행에 필요한 작업, 점검 등 모든 작업을 할 때에는 철저한 안전대책을 수립한 후 작업에 임하여야 하며, 안전사고가 발생한 때에는 과업수행자의 책임 하에 후속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과업수행 일반지침


1. 과업수행기준

  가. 관련 법령 및 제반 규정과 제안요청서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나 문구, 용어의 해석에 대한 의견을 달리하는 경우 또는 과업수행상의 문제점 및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발주자의 해석에 의한다.

  나. 과업수행에 적용하는 자료는 근거가 명확하고 객관적으로 인정되는 최신의 것을 이용하여 통계적 기법에 의한 결과를 도출하여야 한다.

  다. 과업수행에 있어 과업내용 및 과업기간의 변경이나 범위를 조정할 필요가 있을 시 과업수행자와 발주자 상호 협의하여 결정한다.

  라. 본 일반지침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라 하더라도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발주자 또는 과업수행자가 판단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의 경우 상호 협의하여 추가할 수 있으며, 이에 소요되는 경미한 경비는 과업수행자의 부담으로 한다.

  마. 과업수행 과정에서 계약 당시에는 예상하지 못한 사항이나 발주자가 과업수행 상 반드시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추가사항이 발생한 경우 계약금액 및 계약기간 등 계약내용을 변경할 수 있다.

   * 발주기관 행사 등 추가지원에 따른 예산은 발주기관에서 별도 산정하여 지급 가능

  바. 과업 완료일 기준 과업 달성률이 90%미만일 경우 미달된 비율만큼 사업비에서 정산한다. 다만 본 과업수행 중 부득이한 사유로 당초 공정대로 수행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발주자의 사전 승인을 얻어 과업 및 보고기간 등을 연장‧조정할 수 있다.

   * 과업달성률은 [붙임9]「탐방해설인력 위탁 사업 과업내용 일람표」에 기재된 비중과 과업세부내역별 달성률을 환산한 값으로 산정

사. 발주기관은 해설사가 업무수행 상 문제가 있다고 판단될 경우 해설사의 교체를 요구할 수 있으며, 이 때 과업수행자는 인력을 변경하여 사업을 수행할 의무가 있다.

   * 장거리 출·퇴근으로 인해 사업 추진에 지장을 초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포함

아. 과업수행자가 계약체결 후 참여인력을 교체하고자 할 경우 발주기관과 협의하여야 하며 사업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 사업 착수 후 당초 구성된 전문가의 최소 3개월 이상 근무, 50% 이상 교체 금지하며, 단 부득이한 경우(본인 사망, 상해․질병 치료 등) 예외적 허용

자. 사업추진이 원활하지 못하다고 발주기관이 판단하여 과업수행자에게 운영 전반에 대한 사항을 변경하여 운영계획서를 제출하도록 요구할 경우, 발주기관이 요구하는 기한 내에 작성·제출하여야 한다.

차. 사업비 정산 시 ‘기획재정부 계약예규 정부입찰·계약 집행기준 제19장’에 따라 국민건강보험료, 장기요양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를 사후정산하여야 한다.

2. 과업수행 체계

  가. 과업수행자는 원활한 과업수행을 위해 필요한 경우 관련 전문가 등의 자문을 구할 수 있으며 이때 발생한 비용은 과업수행자가 부담한다.

  나. 과업진행 및 세부내용 검토 등을 위해 발주자의 요구가 있을 때에는 필요한 자료를 제출 또는 보고 하여야 한다.

    * 월별 운영 실적(참여인원, 예산 집행실적, 사업장 점검사항 등 및 익월 활동 계획 보고(매월 3일까지 제출)

  다. 각종 보고서 및 자료는 제출 전 발주자의 검토를 거쳐야 하며 검토 시 제시되는 의견과 문제점에 대해서는 수정‧보완하여야 한다.

3. 과업수행 조건

  가. 과업수행자는 과업수행 중 또는 완료 후 본 과업에 관한 사항에 대한 보안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

  나. 자료 분석 및 검토가 완료된 후에 성과품을 작성하되 필요한 자료가 누락‧오기되어 발생한 추가 작업은 과업수행자가 부담한다.

  다. 본 과업수행 목적으로 사용한 각종 기준과 모든 공식자료 및 통계는 최근의 것을 이용하여야 하며 서면으로 그 근거를 제시하여야 한다.

  라. 과업수행자는 본 과업과 관련된 모든 보고서의 조사 또는 분석된 사항 및 정리된 자료의 출처‧연도‧참고사항‧분석자료 등과 관련된 기타 서류를 발주자에게 제시하여야 한다.

  마. 과업수행 중 발주자와 과업수행자 사이에 의견차이가 있을 경우 상호 협의를 통해 해결하여야 하며, 협의를 통해 해결하지 못할 경우에는 발주자의 해석을 우선한다.

  바. 최종 납품된 성과품과 이와 관련된 저작권은 발주자에게 있다.

4. 기타사항

  가. 과업수행자는 다음 사항에 대하여 해당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그 내용을 반영할 수 있다.

   1) 과업 내용에 명기되지 않은 사항으로서 본 과업과 관련하여 발주자와 협의하여 결정하여야 할 사항

   2) 발주자의 사정에 의하여 불가피하게 내용을 변경하거나 과업지시서에 반영하지 못한 사항을 반영할 필요가 있는 경우

   3) 기타 과업수행자가 단독으로 결정할 수 없는 경우

  나. 발주자의 승인 또는 협의를 거친 사항이라 하더라도 추후 계획상의 잘못이 발견되는 경우 추가 사업비의 청구 없이 과업수행자의 책임 하에 수정‧보완하여야 한다.

  다. 과업 내용에 포함되지 않은 사항이라도 발주자의 추가 요구가 있을 경우 협의하여 반영할 수 있다.

  라. 원활한 탐방교육서비스 제공을 위해 유관기관(교육지원청, 학교 등)과 1건 이상 업무협약을 체결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여야 한다.









 

 행정 사항


1. 안전·보건 확보를 위한 서류 제출

  가.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 제출

   - 과업수행자는 계약체결 전에 본 용역에 대한 종사자의 안전·보건을 확보하기 위해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나. 안전보건관리 이행 계획서 평가 결과에 따른 보완 대책

   - 과업수행자가 제출한 안전보건관리 이행 계획서에 대하여 발주 기관의 평가 결과에 따라 ‘부정정’으로 분류되는 경우 ‘미흡’ 항목에 대하여 보완 대책을 제출하여야 한다.

   - 발주기관에서는 필요한 경우 ‘적정’으로 분류되어도 ‘미흡’ 항목에 대한 보완 대책을 요구할 수 있다.

2. 착수 보고사항 : 착수일로부터 7일 이내 제출

  가. 과업수행자는 계약체결 후, 14일 이내에 과업에 착수하여야 한다.

  나. 과업수행 방향 및 방법, 과업수행 세부계획(예정공정표) 제출

   - 협상과정에 조정된 내용 반영하여 제출, 프로그램 매뉴얼 포함

  다. 참여인력(대체인력) 편성표, 보안각서 등 기타 과업에 필요한 사항 제출

   - 과업수행계획서, 과업수행자 명단, 이력서 등 과업수행에 필요한 제반서류를 제출

      * 제출 후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추진방향 등 조정

3. 운영실적 등 기타보고 사항

  가. 월별 운영실적 및 예산 집행실적 제출 : 매 익월 3일까지

  나. 기타 발주기관에서 요구하는 정책자료(사진, 동영상) 적극 제출

  다. 착수보고회, 최종 보고회(12월초)를 실시

   - 착수 보고회 : 착수보고서 제출로 갈음

   - 최종 보고회 : 12월 예정  * 완료일로부터 20일 전(운영기관과 사전 협의)

      * 각 보고회 자료는 보고 예정일 7일 전까지 발주기관에 제출하고, 책임관리원이 직접 보고(Beam Project에 의한 보고)

4. 보관 자료

  가. 과업 운영에 관련된 자료(참가자 현황, 활동일지, 만족도 조사 등)

  나. 과업에 참여한 해설사 개인별 이력사항 및 탐방프로그램

5. 준수 사항

  가. 당초 계획했던 프로그램 운영·일정이 불가피하게 차질이 발생할 경우 해당 기관 담당자와 협의하여 조율

  나. 사업비 전용 은행 계좌를 개설하여 지출내역 관리

  다. 이외에 추가사항을 협의하여 계약 시 계약조건으로 제시 가능

  라. 사업 운영에 따른 결과(참여자세 및 성실도 등)는 향후 국립공원에서 주관하는 환경교육 관련 유사사업 참여자 선정 시에 반영될 수 있음

  마. 다음과 같은 행위가 발생하였을 경우에는 과업수행상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계약 위반 행위로 간주하여 관련 규정에 따라 조치 가능

   1) 제반 지시사항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2) 과업기간 내에 과업을 완료할 능력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3) 과업수행 중 과업수행자의 부주의 등으로 인해 잘못이나 실수가 발생하였을 경우

   4) 부당한 방법으로 하도급을 시행하였을 경우

   5) 과업수행자가 제공하는 서비스품질에 대한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한 경우

  바. 과업수행 결과에 대한 보완 의무

   1) 발주자와 협의를 거친 사항이라도 과업완료 후 하자가 발생한 경우 추가 사업비의 청구 없이 내용을 수정‧보완하여야 한다.

   2) 과업수행자는 성과품 납품 후에도 발주자의 자문이 있을 경우 이에 성실히 응하여야 한다.

   3) 각종 행정절차 등의 이행이 완료되어야 본 과업이 완료된 것으로 본다.

  사. 하자책임관계

   1) 과업수행자는 최종 성과품 상의 하자로 인해 국가에 손실을 초래하였을 경우 이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며 손해배상을 하여야 한다.

  아. 기타 보안사항

   1) 과업수행자는 본 과업을 수행하면서 얻게 되는 내용에 대해 보안을 유지하는 등 보안상 결함이 없도록 해야 한다.

   2) 과업수행자는 모든 성과품을 발주자와 사전 협의 없이 임의로 복사 또는 외부로 유출할 수 없으며, 외부 유출이 필요한 경우 발주자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다른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

   3) 과업수행자가 보안사항을 위반하였을 경우 발생하는 모든 책임은 과업수행자가 부담한다.

   4) 과업수행에 필요한 사항이 정부 및 관계기관의 보안과 관련될 경우 해당기관과 협의하여야 한다.

   5) 본 과업과 관련하여 자료의 외부 유출과 보안사항 불이행 등으로 사회적인 물의 또는 민원이 발생한 경우 모든 사항에 대한 책임은 과업수행자가 부담한다.

   6) 과업수행자는 과업수행 과정에서 수집한 모든 기록, 자료, 연구결과 등에 대해 보안을 유지하여야 한다.

   7) 과업수행 과정에서 발생한 폐기물은 내용을 알 수 없도록 반드시 소각 또는 파쇄 하여야 한다.

   8) 발주자가 제공한 각종 자료에 대한 보안책임은 과업수행자가 부담한다.

6. 성과물 작성 및 제출

  가. 최종보고서(책자형태로 인쇄) 5부 및 USB 2식

      * 최종보고서 작성시 발주처가 제공하는 목차 양식을 준수한다.

  나. 기타 운영기관에서 요구하는 자료

  다. 성과품의 수량, 규격, 용지 등은 아래와 같이 제출하며, 기타 사항은 운영기관과 협의하여 결정

   1) 보고서 작성은 한글, 아라비아 숫자, 미터법을 원칙으로 하며 한문 또는 영문 등의 표기가 필요한 경우 한글과 병기

   2) 용지 규격은 A4(210㎜*297㎜)로 하여 양면 인쇄하며 보고서 표지는 국문으로 표시 및 작성

   3) 보고서 내용은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가급적 도표‧그림을 삽입하여 이해도 향상

   4) 최종보고서(보고서, 근무일지 등), 관련 참고자료 및 홍보자료(보도자료, 동영상, 사진첩) 등 기타 파일은 USB에 수록‧제출

   5) 과업수행자는 납품목록 및 주요 성과품을 제출하기 전에 각 1부를 제출하여 발주자의 확인을 받아야 하며, 확인 과정에서 지적되는 사항은 즉시 수정하여 최종 성과품에 반영하여야 한다.

구분

성  과  품

수량

비고

 1. 보고서

 o 최종보고서

5부

 

 o 조사 자료(설문서 등)

1식

원본포함

 o 성과품이 수록된 USB(현황 사진첩 등 포함)

2식

 

 2. 기타

 o 보도자료 등 홍보자료

1식

USB에 수록하여 제출

 o 우수환경교육프로그램 인증 요청 자료

1식

 o 관련 참고문헌 등 수집 자료

1식


붙임  1. 탐방해설인력 위탁운영 실적(서식) 1부.

    2. 탐방해설인력 위탁운영 계획(서식) 1부.

    3. 탐방프로그램 계획서(서식) 1부.

    4. 탐방프로그램 참가 신청서(서식) 1부.

    5. 해설사 활동일지(서식) 1부.

    6.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개요(조사자)(서식) 1부.

    7.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참가자)(서식) 1부.

    8. 탐방해설인력 위탁 운영사업 사업비 집행 내역(서식) 1부.

    9. 탐방해설인력 위탁 운영사업 과업내용 일람표(서식) 1부.

    10. 안전보건준수 서약서(서식) 1부. 

    11. 홍보실적(서식) 1부. 

    12. 해설사 출근일지(서식) 1부.  끝.

[붙임1]

(  )월 탐방해설인력 위탁운영 실적(서식)

(기관명 : 팔공산국립공원서부사무소)

1. 운영실적

구분

참여인원(명)

합계 

전월누적

당월실적

대상별

유아

 

 

 

초등

 

 

 

중등

 

 

 

고등

 

 

 

대학생

 

 

 

성인

 

 

 

고령자

 

 

 

가족단위

 

 

 

계층별

일반

 

 

 

저소득층

 

 

 

편(조)부모

 

 

 

다문화

 

 

 

장애인

 

 

 

새터민

 

 

 

기타

 

 

 

합    계

 

 

 

2. 참여기관

구분

참여기관(개)

합계 

전월누적

당월실적

교육기관

유아교육기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특수목적학교

 

 

 

기관

군대

 

 

 

사회복지시설

 

 

 

의료시설

 

 

 

시민단체, 모임

 

 

 

기업

 

 

 

국가기관

 

 

 

기타

일반인

 

 

 

기타

 

 

 

합   계

 

 

 

* 세부운영실적서식은 연초 별도 알림

[붙임2]

(  )월 탐방해설인력 위탁운영 계획(서식)

(기관명 : 팔공산국립공원서부사무소)


번호

일자

지역

장소

대상

프로그램 주요내용

계획인원

담당자

연락처

비고

1

’24.3.1.

봉화군

풍천중학교

중학교 1학년

우리 학교숲 제대로 알기

30

홍길동

010-1111-2222

자유학기제

2

’24.3.5.

영주시

청옥산

일반인

아름다운 숲길 걷기

20

홍길동

010-1111-2222

 

 

 

 

 

 

 

 

 

 

 

 

 

 

 

 

 

 

 

 

 

 

 

 

 

 

 

 

 

 

 

 

 

 

 

 

 

 

 

 

 

 

 

 

 

 

 

 

 

 

 

 

 

 

 

 

 

 

 

 

 

 

 

 

 

 

 

 

 

 

 

 

 

 

 

 

 

 

 

 

 

 

 

 

 

 

 

 

 

 

 





[붙임3]


탐방프로그램 계획서(서식)


프로그램명

 숲 이야기

주제

 숲의 생태적 흐름을 통해 알아보는 자연환경보호의 중요성

목표

 탐구활동을 통해 생태계감수성을 키운다.

해설사

 ◯ ◯ ◯

유의사항

 탐방객과 참여자들이 섞여 혼잡

참여대상

 초등학생

계    절

 8 ~ 10월

참여인원

 20 명

소요시간

 2시간

장       소

 가산산성 일원

준 비 물

 플라스틱 컵, 도화지, 붓 등

해설단계

소요시간

해설위치

주요내용

도입

20분

00앞

 

위치별

해설

30분

00길

 

30분

00앞

 

30분

00앞

 

30분

00앞

 

마무리

20분

00앞

 

[붙임4]

탐방프로그램 참가신청서

신청일자

2024년     월     일

신청자명

 

운영 장소

 

연  락  처

핸드폰:                            기관․단체전화:

국립공원 ID

 

참가자그룹

총 인원(       명 )   ※ 초등이하 별도 기재 (       세,      명)

초등(      명 ),  중등(      명 ),  고등(      명 ),  성인(      명 )  

문  의  처

Tel. 054-970-8300 / Fax. 054-970-8399 / 전자우편. msh9598@knps.or.kr

준  비  물

편안한 복장 및 운동화

프로그램 운영 시 요청사항

 

참가자명단

 

 

위 본인은 팔공산국립공원사무소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위와 같이 참가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프로그램 참가 중 주최 측에 의해 활동사진이 촬영되어 언론홍보에 활용할 수 있으며,     탐방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시 참여자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에 따른 개인정보수집        (이름, 이메일주소, 핸드폰)에 동의합니다.

 

2024년       월       일

신청인                (서명)

 

팔공산국립공원서부사무소장 귀하


[붙임5]

해설사 활동일지(서식)

해설사 활동일지

기 관 명

 

성    명

 

연 락 처

 

활동날짜

 

활동시간

     :    ~      :

활동장소

 

참여인원

(대상별)

일반

가족

사회취약계층

비고

취약계층구분

 

 

 

 

 

 

 

 

참여인원

(연령별)

유아

청소년

성인

가족

비고

청소년 구분

(초,중,고)

 

 

 

 

 

 

 

 

활동 내용

 

 

확 인 자 : 담당자              (인/서명)

   

 

 

활동 사진

 

 

 

 


[붙임6] 만족도 조사(조사자용)

탐방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개요(서식)

진행일자

20   년      월      일      요일

진행장소

 

진행시간

                시간

프로그램 참가대상

□ 유아 □ 초등학생 □ 중학생 □ 고등학생 □ 가족  □ 성인

□ 기타 (구체적으로:                    )

프로그램 참가인원

            

대상특성  ※해당되는

경우만 작성

□ 학교폭력        □ 다문화       □ 자유학기제 연계

□ 특수아동        □ 장애인       □ 특정질환자

□ 기타 (구체적으로:                          )

참여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진행자

□ 자연환경해설사    □ 문화관광해설사    □ 숲해설가

□ 산림치유지도사    □ 기관담당자        □ 교사

□ 기타 (구체적으로:                          )

설문조사 대상

□ 프로그램 참가자   □ 인솔 및 동행자        □ 인솔교사

□ 학부모            □ 기타 (구체적으로:               )

설문조사 회수 부수

              

기타

특이사항

※기타특이사항이 있는 경우만 작성

             

[붙임7]만족도 조사(참가자용)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금 작성하게 되는 설문지는 여러분에게 보다 좋은 탐방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조사입니다. 각 질문에 대한 정답은 따로 없으니, 여러분이 느끼는 데로 정확하고 솔직하게 기입해주시기 바랍니다.

1. 이전에 국립공원 탐방프로그램에 참여하신 경험이 있습니까?

   ① 있음           ② 없음


2. 탐방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된 경로는 무엇입니까?

   ①부모님, 선생님, 친구 등 주변의 권유  ②인터넷, 현수막 등의 홍보물  ③기타(         )


3. 탐방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귀하의 의견은 무엇입니까?(Ⅴ 또는 ○ 표시)

구분

내    용

매우 그렇다

(5)

그렇다

(4)

보통

(3)

아니다

(2)

전혀 아니다

(1)

1

프로그램 구성에 만족한다.

 

 

 

 

 

2

해설사의 진행 태도에 만족한다.

 

 

 

 

 

3

해설사의 목소리와 억양이 듣기 편했다.

 

 

 

 

 

4

프로그램 내용이 이해하기가 쉬웠다.

 

 

 

 

 

5

진행 일정은 무리가 없었다.

 

 

 

 

 

6

프로그램 내용이 전반적으로 유익하다.

 

 

 

 

 

7

본 프로그램을 주변에게 추천하시겠습니까?

 

 

 

 

 


4. 탐방프로그램 운영 전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①매우 잘 운영되었다.          ②대체로 잘 운영되었다.          ③보통이었다.

   ④운영이 원활하지 못했다.      ⑤매우 원활하지 못했다.


5. 국립공원의 탐방프로그램에 다시 참가하실 의향이 있으십니까?

   ①있다.        ②없다.


6. 탐방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매우불만족                          보통                                 매우만족

 

 

 

 

 

 

 

 

 

 

 

 

 

 

 

 

 

 

           ➀    ➁    ➂     ➃    ➄     ➅    ➆    ➇     ➈     ➉


7. 금일 탐방프로그램을 마치고 느낀 점이나 기타 의견을 작성해주십시오.


사각형입니다.


응답자 일반사항(선택)

◎성별

 

 

◎연령 

① 10세 미만  ② 10대  ③ 20대 ④ 30대 ⑤ 40대 ⑥ 50대 ⑦ 60세 이상

◎교육대상 

① 유아  ② 청소년  ③ 성인(일반)

◎거주지역

                 시

                  군ㆍ구

◎연락처

* 경품 추첨을 위한 자료입니다.


❖ 귀하의 소중한 의견 대단히 감사합니다. ❖

[붙임8]

탐방해설인력 위탁 운영사업 사업비 집행 내역(서식)

예산과목

집행일자

세부내역

집행액(원)

인건비

2024.03.31

3월 인건비

1,600,000

 

 

 

 

 

 

 

 

 

홍보비

2024.04.04

현수막

100,000

 

 

 

 

 

 

 

 

 

 

 

 

 

 

 

 

 

 

 

 

 

 

 

 

 

 

 

 

 

 

 

 

 

 

 

 

 

 

 

 

 

 

 

 

 

 

 

 

 

 

 

 

 

 

 

 

 

 

 

 

 

 

 

 

 

 

 

 

 

 

 

 

 

 

 

 

 

 * 비목별 일자별 집행내역을 엑셀로 정리

[붙임9]

탐방해설인력 위탁운영 과업내용 일람표(서식)


과업내용

비중

세부내용

목표

운영실적

비중 환산

실적

 

달성율

(%)

【합 계】

 

 

2,900명

 

 

 

프로그램 운영

(90%)

90%

상시해설

전 국민

2,400명

 

 

 

 

캠핑스쿨

전 국민

100명

 

 

 

 

생태복지

취약계층

100명

 

 

 

 

숲학교

유아/초등

100명

 

 

 

 

마을체험

전 국민

100명

 

 

 

 

도시탐험

전 국민

100명

 

 

 

전문성 강화

(5%)

5%

탐방해설 시연회 운영(1)

1건

 

 

 

 

인증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제출(2)

1건

 

 

 

기타

(5%)

5%

발주기관 행사 지원 등 협조도(2)

2건

 

 

 

 

월별계획 및 실적 보고(1)

5건

 

 

 

 

탐방서비스 관련 홍보실적(1)

6건

 

 

 

 

보고회 및 성과물 완성도(1)

3건

 

 

 

 ※ 월별계획 및 실적 보고는 3월∼11월(9개월)까지이므로 착수일 변경에 따라 제출이 불가능할 경우 착수일부터 개월를 계산하여 정산한다.

 ※ 운영실적 달성률(%) = 실적/목표 × 100

    비중 환산(%) = 운영실적 달성률 × 과업내용별 비중

    ⇨ 비중 환산의 합계가 95% 미만일 경우에는 미달된 비율만큼 사업비에서 정산

       예시)  사업비가 2,000만원, 비중 환산 합계값 93% 일 때,

              미달된 비율 95%-93% = 2%

              정산금액 2,000만원 × 미달 비율 2% = 40만원

[붙임10]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서식)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

 

 

 

  산업재해 예방을 위하여 관련 법규에서 정한 필수사항을 철저히 준수할 것을 다음과 같이 서약합니다.

 

「산업안전보건법, 중대재해처벌법」 등 관련 법규를 준수하겠습니다.

 

                                                : 예     (   )

                                                : 아니오 (   )

 

  (회사명)는 본 사업(용역)을 수행함에 있어 위에 언급한 내용대로 계약을 성실히 이행할 것이며, 만일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계약해지, 입찰참가자격 제한조치 등 불이익 처분을 받더라도 하등의 이의를 제기하지 아니할 것을 확약하고 안전보건관리 준수 서약서를 제출합니다.

 

년   월   일

 

                             주  소 :

                             회사명 :

                             대표자 :           (인)

[붙임11]

탐방프로그램 홍보실적(0월)


  ○ 총괄 현황

구 분

블로그

SNS

보도자료

켐페인

4건

1건

1건

1건

1건

 

  ○ 세부 현황

구 분

(프로그램 명)

매 체 명

주 요 내 용 (제목 등)

건수

생태관광

(~~와 함께하는 자연체험)

블로그

생태관광 참여자 모집 공고

1

SNS

‘’

1

보도자료

‘’

1

캠페인

 

 

‘’

 

 

 

 

 

 

 

 

 

  ○ 활동 증빙

게시물 첨부

게시물 첨부

블로그

sns

보도자료 스크랩

활동사진

보도자료

캠페인

[붙임12]



해설사 출퇴근상황부


 

                                                           성명: 0 0 0 해설사


                 

일자

출근

시간

퇴근

시간

근무내용

출근 확인

퇴근 확인

출근자

사업담당

퇴근자

사업담당

9/20

09:00

18:00

상시프로그램 운영

 

 

 

 

 

 

 

 

 

 

 

 

 

 

 

 

 

 

 

 

 

 

 

 

 

 

 

 

 

 

 

 

 

 

 

 

 

 

 

 

 

 

 

 

 

 

 

 

 

 

 

 

 

 

 

 

 

 

 

 

 

 

 

 

 

 

 

 

 

 

 

 

 

 

 

 

 

 

 

 

 

 

 

 

 

 

 

 

 

 

 

 

출퇴근자란에는 출퇴근자가 직접 서명

○ 사업담당: 팔공산국립공원서부사무소 탐방업무 담당자 및 일반직 직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