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간 정부조달협력 증진 계기 … 중소기업 조달시장 상호진출도 논의
최규연 조달청장은 12월2일(금) 오후5시 서울지방조달청에서 제4회 부산세계개발 원조총회 참석차 한국을 방문한 온두라스 재무장관(William Chong Wong)과 양국 정부 조달협력 증진을 위한 MOU를 체결하고 전자조달 시스템(나라장터)의 온두라스 도입 방안을 협의한다.
이번 MOU는 온두라스 재무부 요청으로 성사된 것으로 온두라스에 대한 전자조달시스템 수출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온두라스는 같은 중남미 국가인 코스타리카가 한국 전자조달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운영하는 것을 확인하고 한국 전자조달시스템 도입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코스타리카는 한국 조달청과 2009년 3월 전자조달 협력 MOU를 체결한 데 이어 자체예산(831만불)과 한국 조달청의 컨설팅 지원을 기반으로 코스타리카 전자조달 시스템을 2010년 8월에 개통
최 청장은 이날 온두라스 재무장관과 만나 나라장터의 투명성 제고, 거래비용 절감 효과 및 인접국인 코스타리카의 나라장터 도입 성공사례 등을 설명하고 양국 중소기업들의 조달시장 상호진출을 제안할 예정이다.
이번 양국간 정부조달 협력 MOU 체결을 계기로 온두라스의 전자조달 도입 사업 협력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며, 양국 조달업체의 조달시장 상호 진출도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국은 향후 실무협의를 통해 온두라스 전자조달 도입 사업을 포함한 양국 조달기업 상담회 추진 방안 등을 구체적으로 협의할 예정이다.
* 문의 : 국제협력과 신종석사무관(070-4056-64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