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 중소·벤처기업 국내·외 조달시장 판로 및 진출 지원
참여형 프로그램·바이어 수출상담 등 … 국제 정부조달박람회로 발전 계획
조달청이 지정한 정부조달 우수제품과, 첨단기술·녹색제품, 전통문화상품 등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판로지원의 장이 마련된다.
(행사개요) 우수 중소·벤처기업 제품의 판로지원을 위한 ‘2012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가 4월 19일(목)부터 21(토)일까지 3일간 서울 COEX Hall A에서 최규연 조달청장, 김동연 기획재정부 차관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다. 이번 전시회는 중소·벤처기업의 기술우수제품과 친환경 녹색제품의 국내 판로확대는 물론, FTA로 넓어진 해외 조달시장 진출을 위해 해외바이어, 외국고위공무원 초청 수출상담회로 해외진출을 도모하는 국제조달전시회의 성격을 갖고 있고, 기술우수제품관 및 정부조달관 이외에 무형문화재, 명장이 만든 전통공예품도 함께 전시, 최첨단기술과 전통이 어우러지는 전시관 구성으로 우리나라 기술수준 및 문화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 조달청이 우수 중소·벤처기업이 생산하는 기술우수제품의 판로지원을 위해 2000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공공조달전시회
- 2000년부터 지난해까지 1,800여 업체가 참가하였으며, 4,900여개의 품목이 전시되고, 320,000여명이 관람
- 지난해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등 해외바이어와 140개 업체가 상담, 104만달러 수출계약 성사
(전시관 구성) 전기·전자, 사무기기, 기계장치, 건설환경관의 4개 기술우수제품관, 전통문화상품관, 해외시장진출관, 우리나라 조달제도와 시스템을 소개하는 정부조달관으로 구성된다. 특히 4개(전기·전자, 사무기기, 기계장치, 건설환경)의 기술우수제품 전시관에는 각 테마에 맞는 첨단제품들을 전시, 주요 관심층 대상 핵심품목을 전면 배치해 홍보효과를 높이게 된다.
* 학생 및 일반관람객이 주요관심층으로 보여지는 전기·전자관 및 사무기기관에는 3D TV, 터치보드, 전자칠판 등 첨단제품과 MRO제품을, 각 지자체 및 공공기관이 주요 관심층으로 보여지는 기계장치 및 건설환경관에는 제설차량, 엠블런스, 태양광발전기, 생태블럭 등을 전면배치
(구매상담회 개최) 160여명의 각 공공기관 설계 및 구매담당자가 직접 참여, 조달업체와 1:1매칭 구매상담회를 개최한다. 구매상담회를 통해 수요기관에게는 관심품목의 업체, 가격, 품질 등 사업추진에 필요한 조달정보를 제공하고, 조달기업에게는 수요기관의 관심품목 등 특화된 구매정보를 제공, 실질적 판로지원과 연결될 수 있도록 했고, 대형 건축설계회사 설계담당자,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구매업무 담당자, 우수제품업체가 참여하는 ‘우수제품 구매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도 개최한다.
(교육프로그램 운영) 교육프로그램도 종전 9개 과정 → 금년 24개 과정으로 다양화해 각 공공기관 구매담당자 및 조달기업에 대한 실질적 조달전문교육이 되도록 했다. 우수제품제도, MAS제도, 녹색구매제도 뿐만 아니라, 최근 공공부문 정보화(IT)사업 수·발주 제도변화와 조달청의 공공 IT사업 발주지원서비스(PMO*)를 소개하고, 관람객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우리음악 판소리의 아름다움’, ‘세종대왕의 지식경영’ 등 다채로운 교육도 실시한다.
*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 제안요청서 작성, 사업관리, 검사, 유지보수 등 IT사업 기획부터 종료 단계까지 발주자를 지원·대행
(수출지원) FTA로 넓어진 해외조달시장에 국내기업이 진출하는 데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20여개국 30여명의 해외바이어 및 외국 정부조달관계자가 참여하는 ‘해외시장진출관’을 별도로 운영한다. 특히, 올해에는 참여업체가 원하는 미국, 일본, 베트남, 태국 등 7개국 15명의 해외바이어*를 초청, 기업별 수출상담회를 갖고, 동시에 해외조달시장 진출경험이 있는 기업관계자, 미국 GSA 및 미 8군 조달관계자를 초청 4.19(목)~4.20(금) 2일간 수출성공스토리와 해외시장 진출방안 설명회도 갖는다.
* 해외 바이어 참가현황(15명) : 미국(2), 일본(4), 태국(3), 인도네시아(2), 베트남(1), 몽골(1), 수단(2)
* 해외조달전문가 설명회
- 4.19(금) : 미국GSA 진출방안, 인도 조달시장 진출전략 등
- 4.20(토) : 미8군 입찰참여방안, UN, EU, 우즈백 조달시장 진출방안 등
(타겟별 이벤트) 올해에는 관람객 타겟별 맞춤형 이벤트를 통해 관람객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고 정부조달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조달시장에서 기술우수제품 판로확대에 기여한 공공기관 구매담당공무원을 표창(총12명: 기재부장관3, 조달청장9), 신기술제품에 대한 얼리어댑터(Early Adapter)로써 역할을 격려한다. 전시회참여제품 중 관람객 대상 전자투표방식을 통해 우수출품작(4점)을 선정, 조달청장 표창 및 홍보도 이루어진다. 아울러 일반국민 관람객에 대해서는 전시장 관람 외에 전자입찰시연 참여, 현장에서 조달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우수출품작 선정 투표참여자 중 2,000여명을 선정해 부상으로 상품도 제공한다.
* 구매 대상 : 전기·전자, MRO제품(행정용품, 노트북, 프로젝터 등)
최규연 조달청장은 “올해로 13회를 맞는「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대의 공공구매 종합전시행사로 정착됐다”면서“ 앞으로 기술우수 중소·벤처기업이 공공시장을 테스트베드(Test bed)로 국내시장을 넘어 세계로 진출하는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나라장터엑스포를「국제정부조달 박람회」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붙임>
1. 전시관 운영 및 주요 행사내용
2. 해외바이어 및 외국 고위공무원 참여현황
3. 우수조달물품 지정제도
* 문의 : 우수제품과 이진규 사무관(070-4056-728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