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계획․구조․기계설비 등 8개 분야 대상… 내년부터 1년간 설계심의 전담
조달청(청장 강호인)은 내년 1년 동안 턴키 및 기술제안 등 기술형입찰*로 집행하는 대형공사의 설계심의를 전담하는 조달청 설계자문위원회 소속 제3기 설계심의분과위원을 선정, 조달청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고 12월20일 밝혔다.
* 기술형 입찰공사 : 턴키, 대안 또는 기술제안으로 집행되는 공사
* 홈페이지(www.pps.go.kr)「조달뉴스」→「공지사항」에 공개
이번에 선정된 설계심의분과위원은 건축, 기계․전기설비 및 조경 등 8개 전문분야에서 대학교수와 연구원 등 외부위원 25명과 조달청 내부위원으로 구성했다. 위원 선정은 소속 기관장이 추천한 후보자를 대상으로 대한건축학회와 한국건설기술인협회 전문가가 포함된 ‘설계심의분과위원 선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이루어 졌으며, 특히 심의 공정성과 투명성 보장 등 대 국민 신뢰 확보를 위해 녹색소비자연대 등 시민단체에서 추천한 전문가도 금번 심의위원에 포함했다.
조달청은 시설공사 맞춤형서비스를 통해 올해 1조 2천억 상당의 설계심의를 집행했으며, 새로 구성된 제3기 설계심의분과위원회는 내년 1월 입찰예정인 ‘국세청 이전 대상기관 청사 신축공사(910억원)’ 심의를 시작으로 1년 동안 약 1조 4천억 상당의 심의를 집행할 것으로 추정된다.
* 맞춤형서비스 : 전문 인력이 부족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시설공사의 기획․설계․시공 및 사후관리 등을 조달청이 발주기관에게서 위탁받아 대행하는 전문 서비스로서 2013년도 대상 규모 약 3조원 예상
조달청은 대형공사 설계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심의위원 명단과 심의결과 인터넷 공개, 시민감시단 참여, 심의위원 사후평가, 위원접촉 및 비리시 감점 강화 등 관련 제도를 지속적으로 보완․개선 해오고 있다.
변희석 시설사업국장은 “제3기 설계심의분과위원이 새로 선정됨을 계기로 모든 입찰자가 공정하게 평가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 조달행정의 투명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제3기 조달청 설계자문위원회 설계심의분과위원 명부 1부.
* 문의: 시설기획과 조영섭 사무관(070-4056-717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