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기관 ‘상품권’ 구매, 이제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별도 구매과정 없이 온라인으로 신속하고 저렴하게 구매
상품권 구매·관리의 투명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
□앞으로 각급 기관들이 포상이나 기념품 지급 등을 위해 사용하는 상품권도 이제 나라장터 쇼핑몰을 통해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된다.
□조달청(청장 민형종)은 각급 기관들이 사용하는 ‘상품권*’을 다수공급자계약**(Multiple Award Schedule) 방식으로 공급하기 위해 나라장터에 공고했다고 3월 5일 밝혔다.
* 문화상품권, 도서상품권, 온누리상품권 등
** 다수공급자계약제도 : 공공기관이 원하는 물품과 서비스를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조달청이 다수의 공급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나라장터 쇼핑몰에 등록하는 제도
□ 그 동안 각급 기관들은 상품권을 구매하여 내·외부 유공자 포상 등 각종 시상, 창립 기념품 등 다양한 용도에 사용해 왔으나
○ 기관들이 개별적으로 상품권을 구매함으로써 행정력이 낭비될 뿐만 아니라 할인율 등을 충분히 비교하지 않고 구매함으로써 할인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 또한 기관별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상품권을 구매함에 따라 구매과정의 투명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어 왔다.
* 참고로 국민권익위원회는 중앙행정기관, 지자체 등 공공기관이 상품권 구매·사용의 투명성을 높일 것을 각급 기관에 권고한 바 있음(’13.9월)
□조달청이 상품권을 나라장터 쇼핑몰에 등록할 경우
○ 각 기관이 개별적으로 구매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원하는 상품권을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 대량 구매를 통해 높은 할인율을 적용받을 수 있으며, 상품권 종류별·구매처별 할인율을 충분히 비교한 후 구매함으로써 예산 낭비도 막을 수 있게 된다.
○ 또한, 기관별 상품권 구매용도, 구매수량, 구매액 등의 정보가 나라장터 쇼핑몰을 통해 공개됨으로써 상품권 구매의 투명성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조달청 백승보 구매사업국장은 “상품권을 나라장터 쇼핑몰에 등록함으로써 구매과정의 투명성 등 공공기관의 상품권 구매를 둘러싼 우려가 상당 부분 해소될 뿐만 아니라 행정력과 구매예산을 절감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 문의: 구매사업국 신상품개발팀 전형구 서기관(070-4056-6467)
조달청 이(가) 창작한 공공기관 ‘상품권’ 구매, 이제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