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공공조달 국제박람회로 거듭난다
‘16년 ‘나라장터 엑스포’ 개최 결과 및 발전방향 발표... 해외시장 개척에 주력
□ 우수 중소·벤처기업의 판로지원을 위해 매년 개최되는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가 세계적인 ‘공공조달 국제박람회’로 거듭난다.
□ 조달청(청장 정양호)은 ‘16년 나라장터 엑스포 개최 결과’를 발표하고, ‘17년 나라장터 발전방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ㅇ 우선, 지난 3.30~4.1 3일간 일산 KINTEX에서 개최되었던 ‘16년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개최결과를 살펴보면,
ㅇ (해외시장) 행사기간 동안 해외바이어 계약(MOU포함) 실적이 1,777만 달러로 지난해(935만 달러)에 비해 90% 증가했고,
ㅇ (개최규모) 251개 우수 중소·벤쳐기업이 참여하여 지난해 보다 42% 증가하였고, 구매담당 공무원 참여 인원이 16.4% 증가한 것을 포함하여 총 관람객이 11.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구인구직) 특히, 나라장터 엑스포의 부대행사의 일환으로 ‘조달 우수기업 채용박람회’를 개최한 결과, 200개 업체가 구인정보를 제공하고 그 중 109명의 실제 채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ㅇ (설문결과)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참가기업, 바이어 등을 대상으로한 설문조사* 결과,
* ①매우만족 ②만족 ③보통 ④미흡 ⑤매우미흡 5점 척도로, ①+②+③을 긍정답변으로, ④+⑤를 부정답변으로 분류
- 전반적인 만족도가 87%, 차기행사 참석에 대한 긍정답변이 97%(기업), 98%(구매담당공무원)에 달해, 앞으로 참가하지 않겠다는 부정적 응답률이 3~4%에 불과했다.
- 특히 해외바이어의 경우 ‘도움이 되었다’라는 질문에 92%가 매우만족+만족 답변을 보여 해외마케팅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ㅇ (개선사항) 다만, 응답자의 20% 정도가 접근성, 교통, 숙박 등이 불편하다고 응답하여 참가자 편의성을 제고할 필요가 있고,
해외 바이어를 다변화하고 참가규모도 넓힐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 조달청은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17년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를 우리 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에 중점을 두고 개최하기로 하는 등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ㅇ (해외시장) 우선, 아시아·아프리카 등 일부지역에 편중되었던 해외 바이어를 미국, 캐나다 등 미주, 유럽국으로 다변화하기로 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세계한인무역협회(OKTA)와 협업을 통해 해외 바이어 모집을 확대하고, APWA(미국 공공공사협회), KoBE USA(코비 미국정부조달협회) 및 매릴랜드 주정부 등과의 업무협약 통한 해외시장진출 기회를 확대하기로 하였다.
ㅇ (구매담당기관) 또한, 국내판로 측면에서 공공구매 담당자들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납품예상기업↔ 공공수요 기관과의 1:1 매칭상담을 확대하고, 건축설계사무소 등 우수 건설자재의 실 수요처와의 구매상담회도 개최하기로 하였다.
ㅇ (채용확대) 올해 행사기간 동안 진행되었던 일회성 채용박람회를 벗어나, 조달기업 인력채용을 상시체계로 전환하여,
조달참여 기업들의 구인정보(청년일자리)와 구직자를 연계하는 시스템을 나라장터에 상시 운영하기로 하였다.
□ 정양호 조달청장은 “올해 전시회는 경기도, 고양시, 코트라, 옥타(Okta)등과의 협업을 통해 우리기업의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확대하는데 에 중점을 두었다”면서
“나라장터 엑스포가 기술력 있는 국내 강소기업들의 세계시장 진출을 돕고, 공공조달을 통해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세계적인 ‘공공조달 국제박람회’로 발전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나라장터 엑스포 ’15년 ’16년 성과 비교>
* 문의: 우수제품구매과 김공진 사무관(070-4056-72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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