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의 소리에 귀 기울여 보세요”
조달청, 한국불교문화사업단과 ‘템플스테이 전통문화체험’ 업무협약 백담사·심원사·영평사와 체험상품 계약
□ “물소리, 바람소리, 자연의 소리에 귀 기울여 보세요. 어느덧 마음이 평온해 집니다.”
□ 앞으로 학교나 공공기관은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에서 전국 각 사찰의 마음치유 프로그램인 ‘템플스테이(사찰체험)’ 상품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 정양호 조달청장은 5월 31일(화) 오전, 한국불교문화사업단장 성효 스님과 템플스테이 상품개발 및 홍보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템플스테이 체험상품 구매 및 홍보”를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
□ 그 동안 조달청은 서비스산업 활성화와 지역경제 살리기 일환으로 각 지역의 특색을 담은 여행상품을 개발하여 공공조달 나라장터에 등재해 오고 있는데, 국민 중심의 서비스, 소통과 협업이라는 정부3.0의 좋은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 이번에 조달청은 백담사·심원사·영평사와 템플스테이 체험상품을 계약(MAS)하여 나라장터 쇼핑몰을 통해 공급한다.
○ 계약된 학생 대상 체험상품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프로그램 인증*이 있어서, 학생들의 현장체험학습에도 유용하다. 또한, 정부·공공기관의 워크숍이나 연수 등에도 활용 가능하다.
* 현장체험활동이 1일 3시간 이상 또는 1일 2시간 이상씩 2회 이상 운영되는 경우 청소년 수련활동 프로그램 인증 여부를 확인해야 됨(교육부 지침)
○ 템플스테이는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의 숨결이 고스란히 간직된 전통문화 체험 상품이다. 참가자들은 휴식과 여유 속에서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심신의 안정을 찾을 수 있다. 2009년에 OECD는 우리나라 템플스테이를 세계 5대 문화관광상품 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다.
○ 이 상품을 이용하려면, 나라장터(www.g2b.go.kr)-종합쇼핑몰-서비스전용몰-체험활동-템플스테이를 검색하면 된다.
□ 정양호 조달청장은 “템플스테이는 잠시 모든 것을 내려놓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좋은 체험상품”이라면서, “앞으로도 학교나 공공기관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상품 개발을 지속 확대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한편, 조달청은 지난 2015년 3월 군산시 역사문화탐방을 시작으로 총 16개 여행·체험상품<도표*>을 나라장터 쇼핑몰에 등록하였다. 그 중 군산 여행상품은 황금연휴인 지난 5월 5일부터 8일까지 4일 동안 유료 방문객(근대역사박물관)이 70,213명(17,553명/1일)으로 주말 1일 평균 5,800명(전년 5월) 대비 300% 증가하는 등 나라장터 쇼핑몰 등록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 문의: 서비스계약과 김연일 사무관(070-4056-7292)
조달청 이(가) 창작한 “자연의 소리에 귀 기울여 보세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