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데이터 확대 개방으로 신규 서비스 창출 지원
종합쇼핑몰 품목정보, 나라장터 사용자정보 등 조달정보 7종 신규개방
기 개방 조달정보 8종은 데이터 조회조건, 제공항목 추가 등 개선
□ 조달청(청장 정양호)은 민간에서 공공조달정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나라장터 사용자정보, 종합쇼핑몰 품목정보 등 조달정보 7종을 오픈API*로 신규 개방하고, 기존에 개방하던 입찰공고정보, 낙찰정보 등 조달정보 8종 발주계획정보, 사전규격정보, 입찰공고정보, 낙찰정보, 계약정보, 조달요청정보, 물품목록정보, 가격정보(시설자재가격, 시장시공가격 등)의 기능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 오픈API(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란?
정보제공자가 제공하는 데이터를 이용자가 실시간으로 사용할 수 있게 공개된 프로그램으로 이용자는 이를 활용하여 각종 앱, 웹 서비스를 개발 가능
○ 이번에 개방하는 조달정보 오픈API는 행정자치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지원(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 지원사업)을 통해 구축하였다.
□ 조달데이터 개방은 이를 활용한 창업과 그에 따른 일자리 확대 등 경제적 효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기존에 조달청이 개방한 8종의 조달데이터를 통해 약 80여개 기업이 연간 약 500억원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 신규로 개방하는 조달정보도 민간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결합하여 새로운 서비스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예를 들어, 나라장터에 등록된 조달업체 기본정보를 활용하여 공동도급 시 적합업체를 서로 연결해 주는 서비스,
○ 종합쇼핑몰에 등록된 품목정보를 활용, 수요기관 대상 구매 품목 추천 및 구매 대행 서비스 등의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한편 ‘13년부터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에 개방한 조달정보 오픈API 8종은 참가제한지역, 업종 등 데이터 조회조건과 계약방법, 투찰일시 등 데이터 제공항목을 추가하고, 불필요한 세부기능을 정리하는 등 기능을 대폭 개선했다.
□ 이번에 확대 개방하는 조달정보 오픈API는 ‘공공데이터포털’에 회원가입 후 활용 신청을 하면 즉시 이용이 가능하다.
□ 김지욱 정보기획과장은 “조달청은 앞으로도 공공데이터 개방·공유를 더욱 확대하여 신규 창업 및 일자리 창출 등의 경제적 효과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정부3.0을 적극 실현할 계획”이라 밝혔다.
* 문의: 정보기획과 김동현 사무관(070-4056-7516)
조달청 이(가) 창작한 공공데이터 확대 개방으로 신규 서비스 창출 지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