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조달청  
 
제목 창업·벤처기업 전용몰(벤처나라) 거래규모 대폭 확대
기관
등록 2018/05/08 (화)
내용

창업·벤처기업 전용몰(벤처나라) 거래규모 대폭 확대
창업·벤처기업들의 국내 및 해외 조달시장 진출을 위한 계기로 자리매김
조달청­광역자치단체·중앙기관·공공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 강화


□ 조달청(청장 박춘섭)이 운영하는 창업·벤처기업 전용몰 ‘벤처나라*’가 ’16.10월 오픈 이후 창업·벤처기업의 공공조달시장 진출의 디딤돌 역할을 하는 등 상당한 운영성과를 보이고 있다.
     * 벤처나라(http://venture.g2b.go.kr) : 기술·품질이 우수함에도 공공조달시장 진입에 애로를 겪고 있는 신규 창업·벤처기업을 위한 나라장터 내 전용 쇼핑몰, 경영상태 및 납품실적을 따지지 않고 기술력과 품질만을 심사해 등록
 ○ ’18.4월 기준 360개사 1,701개상품이 등록됐으며 84억원의 누적 공급실적을 기록한 바 1년 전*(’17.4월)과 비교하여 규모가 크게 증가했다.

     * 전년동기(’17.4월)의 경우 137개사 380개상품 등록, 9.1억원 거래수준
 ○ 신제품을 개발한 창업·벤처기업들은 우선 벤처나라에서 초기 실적을 쌓고 조달청의 전담 컨설팅을 통해 공공조달의 본선무대라 할 수 있는「나라장터 종합쇼핑몰」진출로 이어지고 있다.
 ○ 또한, 벤처나라를 발판삼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조달시장으로 진출하는 등 다양한 성공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 앞으로도 창업·벤처기업의 공공조달시장 진출을 보다 더 활성화하기 위해 벤처나라의 기능과 편의성을 지속 개선한다.
 ○ 또한, 조달청­광역자치단체·중앙기관·공공기관 간 협업 네트워크를 확대하여 창업·벤처기업이 지역·제도·환경의 제약 없이 조달시장 진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 벤처나라의 운영성과와 향후 계획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주요 성과) 벤처나라는 ’16.10월 오픈 후 약 1년 7개월 동안 명실상부한 창업·벤처기업 전용 조달시장의 면모를 갖추게 됐다.
 ○ 창업·벤처기업이 공공조달시장에 보다 많이 유입되도록 다양한 추천 채널을 확보함으로써 벤처나라 등록업체 및 상품 수, 공급실적 등 시장 규모가 빠르게 확대됐다.
     * 추천기관 현황(’18.5.4. 기준 17개기관)(중앙행정기관) 산업부, 중기부, 특허청 이상 3개기관(공공기관) 기술보증기금, 창조경제혁신센터,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이상 4개기관(광역자치단체) 대전, 울산, 충북, 광주, 전북, 경기, 울산, 부산, 서울, 경남 이상 10개기관
   ­ 분기별 벤처창업혁신조달상품 지정절차를 통해 매년 500개사 이상의 창업·벤처기업을 지정하고 상품등록을 위한 절차를 지원*하고 있으며,
     * 본·지방청의 창업·벤처기업 전담관(26명)을 활용하여 입찰참가자격 등록, 물품목록화, 벤처나라 상품등록의 전(全)단계 등록 절차에 대한 밀착 지원 체계 구축 중
   ­ 1년 전(’17.4월)과 비교하여 벤처나라 등록업체 수는 137개사 → 360개사로 약 2.6배, 등록상품 수는 380개상품 → 1,701개상품으로 약 4.5배, 누적 공급실적은 9.1억원 → 84.0억원으로 약 9.2배 신장했다.
 ○ 벤처나라를 이용하여 공급실적을 쌓고 조달청의 전담 컨설팅 지원을 받아「다수공급자계약」,「우수조달물품」등 나라장터 종합쇼핑몰로 진출하는 ‘벤처나라 졸업상품’이 늘어나고 있다.
   ­ K사의 교육용 3D프린터, H사의 노인응급돌보미서비스 등 8개사 45개상품이 벤처나라 진입 후 공급실적 및 제도 컨설팅을 통해 다수공급자계약을 체결할 수 있었으며,
   ­ B사의 LED비타민전구, M사의 성능인증 의자 등 6개사 201개상품이 ‘조달시장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우수조달물품에 지정돼 수의계약을 통해 5만여 공공기관에 우선 공급할 수 있게 되었다.
 ○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 시장 진출에 성공한 벤처나라 업체가 나타나고 있으며, 현재 13개사가 해외조달시장 진출지원을 받고 있다.
   ­ D사의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시계’, A사의 미세먼지집진장치, P사의 스마트영상 보행자감시기 등이 대표적으로 벤처나라 등록 후 해외조달시장 진출 기업으로 선정돼 각종 해외 컨소시엄, 전시회 참여 등 지원을 받고 있다.
   ­ 또한 매년 개최되는 나라장터 엑스포에서 창업·벤처기업 전용부스인 ‘벤처나라·새싹기업관’에 참여하면서 해외바이어와의 상담 등을 통해 ’17년 3건 44.2만$, ’18년 2건 100만$의 수출 MOU를 체결했다.
     * (’17년) AST소프트(통합보안솔루션) 1건 10만$, 엠엔지이앤티(듀얼테블릿) 2건 34.2만$('18년) 휴먼브릿지(좌식스태퍼) 1건 50만$, 뉴스잴리(데이터시각화솔루션) 1건 50만$


□ (향후 계획) 앞으로도 조달청은 벤처나라를 통한 창업·벤처기업 조달시장 진출 지원을 확대해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중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조달청­광역자치단체·중앙기관·공공기관 간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우수 창업·벤처기업의 발굴 프로세스를 확대·개선할 예정이다.
   ­ 현재 10개 광역자치단체, 각종 기술우수업체를 보육하고 있는 7개 중앙부처 및 공공기관 등 다양한 협력 네트워크를 통해 우수한 업체를 추천받아 벤처나라에 상품을 등록하고 있다.
   ­ 연말까지 추천기관을 25개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기술·품질이 뛰어난 창업·벤처기업을 적극 발굴하고 조달시장에 등록해 나갈 계획이다.

 ○ 또한, 창업·벤처기업의 벤처나라 등록방법을 다양화하고, 수요기관들이 벤처나라 등록물품을 보다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기능을 개선한다.
   ­ 추천기관의 추천을 받지 않는 창업·벤처기업이 직접 자신의 제품을 등록 신청할 수 있도록 하여 벤처나라 업체 풀(pool)을 확대하고, 소액 수의계약 위주로 기능이 구성된 현재의 벤처나라 구매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견적입찰공고, 중앙조달계약요청 등 상황에 맞는 거래방식을 원스톱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 예정이다.
 ○ 또한 벤처나라의 인지도를 높이고 더 많은 공공조달 참여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홍보 및 마케팅을 강화한다.
   ­ 벤처나라 쇼핑몰의 물품 카테고리를 세분화해 수요기관의 검색 편의성을 높이고, 수요기관별 구매특성을 분석해 맞춤형 상품구매를 유도하는 각종 기획전을 정기적으로 개최한다.
   ­ 특히, 벤처나라 등록상품이 나라장터 종합쇼핑몰의 상품 화면에 우선적으로 노출되도록 연계함으로써「벤처나라(예선무대) 등록 → 종합쇼핑몰(본선무대) 진출」로 이어지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 조달청 강경훈 구매사업국장은 “벤처나라는 창업·벤처기업 전용 오픈마켓의 성격을 갖고 있다”면서,
 ○ “앞으로 창업·벤처기업들이 개발한 신기술·아이디어 상품들이 벤처나라를 발판삼아 국내 및 해외조달 시장에서 성공해 나가는 모범사례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의: 구매총괄과 이성언 사무관(042-724-7447)
 

< 참고자료 >
1. 벤처나라 추천기관 현황
2. 창업·벤처기업 전용몰 벤처나라 운영현황
3. 벤처나라→종합쇼핑몰 진출 사례(14개사 246개상품)
4. 주요 성공사례
 

공공누리
조달청 이(가) 창작한 창업·벤처기업 전용몰(벤처나라) 거래규모 대폭 확대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