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조달청  
 
제목 수출용 납품실적증명서, 번역공증 필요 없이 영문으로 무료발급
기관
등록 2018/06/26 (화)
내용

수출용 납품실적증명서, 번역공증 필요 없이 영문으로 무료발급
조달청, 공공분야 최초 영문 실적증명 온라인 서비스… 우리기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지원


□ 조달청은 기업들이 해외공공분야 수출에 꼭 필요로 하는 영문 납품실적증명서의 실시간 무료발급 서비스를 7월 중 조달청 나라장터 시스템에서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지금까지는 우리 기업들이 국문 납품 실적증명서를 요청하여 발급 받은 후, 이를 다시 영문으로 번역하고 공증 받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다.
  ○ 이로 인해 별도의 비용(건당 약 4만5천원)과 시간(평균 5~6일)이 소모되었을 뿐 만 아니라, 번역공증사무소를 방문하거나 우편발송해야 하는 불편이 야기되었다.
  ○ 무엇보다 정부기관이 직접 발급한 원본이 아닌 번역본이기 때문에, 해외입찰 참여 시 신뢰성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었다.

□ 이번에 조달청이 공공분야에서 최초로 제공하는 ‘납품 실적증명서 영문 직접발급 서비스’는 단순번역을 넘어, 최신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진본여부 확인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 우선, 실적증명서에 QR코드를 삽입하여 휴대폰으로 조달청 나라장터 전자조달시스템과 연결하여 진위여부를 즉시 확인 가능하게 함으로써 증명서 자체의 신뢰성을 보장한다.
  ○ 증명서 작성방식도 나라장터시스템에 저장된 기업정보 및 실적정보 등 각종 데이터가 자동으로 기재되도록 하여, 수기방식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재오류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였다. 
  ○ 외국 현지 계약관례를 고려한 신청자의 선택에 따라 조달청장 직인 또는 사인을 날인하여 정부가 직접 해당기업의 실적을 확인해줌으로써 기관장사인이 표기되지 않는 번역공증본에 비해 해외 구매기관의 신뢰도 향상 효과도 기대된다.

□ 이번 영문 납품실적증명서 제공 서비스로 인해 조달청 나라장터 이용 기업들은 연간 약 10억원 수준의 실질적 비용절감과 상당한 수준의 시간 단축 효과를 얻게 될 것으로 추정된다.
 ○ 향후 여타 공공기관도 조달청과 같이 영문 실적증명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경우, 그 효과는 획기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 조달청은 올해 들어 일련의 “해외조달시장 진출 드라이브”를    중점 추진하고 있는데, 이번 영문 납품실적증명서 무료 발급 서비스도 그 일환이다.

< 금년 상반기 추진실적 >
 ① 조달시장 수출지원 TF 신설 : 수출전담조직 창설 ('18.3월)
 ② 글로벌 조달장터 신설 : 세계 190여 개국 입찰정보 무료제공 ('18.3월)
 ③ 나라장터 조달통 신설 :  조달관련 제도개선 익명 게시판 ('18.3월)
 ④ 수출전략기업 육성사업 착수 : 해외현지 전문기업과 1:1 전략 제휴 (‘18.4월)
 ⑤ 영문 납품실적증명서 무료발급 : 공공분야 최초 영문실적증명 ('18.7월)

□ 이국형 기획조정관은 “우리 기업이 수출과정에서 부담하는 크고 작은 비용과 시간, 노력을 합리적 수준으로 줄여주는 것은 정부가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 이라면서
  ○ “조달청이 공세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일련의 ‘수출 진흥 드라이브’가 우리 조달기업들이 그간 감수해 온 어려움 해소에 도움을 주어 궁극적인 일자리 창출로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의: 국제협력담당관 이경원 사무관(042-724-6492)
 

공공누리
조달청 이(가) 창작한 수출용 납품실적증명서, 번역공증 필요 없이 영문으로 무료발급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