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공사 자재가격 상반기대비 소폭 상승
15일부터 발주되는 시설공사 예정가격 작성 시 적용
□ 정부 시설공사의 예정가격 작성 시 적용될 자재가격이 상반기 대비 0.07%인상*되어 공사비가 소폭 올라갈 전망이다.
* 시설자재 정기 가격은 상·하반기 2회 조정하고 있으며, 이번 조정으로 전년도 대비 1.16%상승
□ 조달청은 정부대전청사에서 민·관 합동의 시설자재가격심의회*를 개최, 시설자재 8,553품목에 대한 가격 적정성을 심의·의결하고, 오는 10월 15일부터 조달청에서 발주하는 시설공사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 시설자재 가격의 신뢰도와 정부 시설물 품질 확보를 위하여 정부기관, 학계, 관련협회 전문가 37명으로 구성된 가격심의 기구로 종합·분과위원회로 구분 운영
○ 세부 품목별로는 동관, 전력용케이블, 절연전선 등 1,056품목은 하락했으며, 경량철골천정틀, 수장바닥시공, 덕트류 등 1,237품목이 상승했고, 유리, 불연내장재 및 비금속광물제품 등 6,240품목은 보합세로 나타났다.
□ 이번 조사된 가격은 정부·공공기관의 예정가격 산정과 설계변경 등 적정 공사비 산정에 참고할 수 있도록 조달청 누리집*에 공개할 예정이다.
* 조달청 누리집(http://www.pps.go.kr) - 정보제공 - 업무별 자료 - 시설공사
○ 공개된 가격에 대해서는 시설자재 인터넷 가격검증 시스템*을 통해 수시로 의견을 수렴, 적정 공사비 산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 조달청에서 공표한 시설자재 가격 적정성에 대한 이의가 있는 경우 가격변경을 요청할 수 있도록 상시적으로 마련한 시스템(나라장터 - 가격정보)
□ 윤현도 시설자재가격 심의위원회 위원장(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은 “이번 심의·의결된 자료는 건설 시장의 가격변동을 적정하게 반영해 정부 시설물 품질 확보와 건설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 문의: 건축설비과 송재원 사무관(042-724-7390)
조달청 이(가) 창작한 시설공사 자재가격 상반기대비 소폭 상승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