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조달청  
 
제목 국내 최초 시설공사 하자관리시스템 구축
기관
등록 2018/11/06 (화)
내용

국내 최초 시설공사 하자관리시스템 구축
시설공사 하자 원인·조치방법 등 데이터베이스 마련해 나라장터에 공개
체계적 하자 관리로 연간 330억원 예산 절감 예상


□ 조달청은 공사 관리한 시설물의 점검 결과를 공종별·유형별로 분석한 하자사례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시설공사 하자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나라장터에 공개했다.
 ○ 준공 시설물에서 하자가 발생되면, 조달청 나라장터의 시스템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하자 내용을 확인하고 조치 방법을 검색하여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 이번에 구축한 시스템은 시설공사 현장에서 반복적으로 발생되는 하자를 원인, 조치방법, 설계 및 시공 시 방지대책으로 구분하여 58개  공종·약 250개 사례에 대한 하자 데이터베이스를 마련해 공개했다.
 ○ 우선, 하자 발생 시 시스템에 접속하여 하자내용별 조치 요령을 숙지하여 쉽게 하자처리를 할 수 있고, 설계 또는 시공 시 사전에 하자 방지대책에 반영할 수 있다.
 ○ 또한 현장의 하자 처리 내용도 시스템에 추가로 등록할 수 있어 민·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국정과제인 ‘열린 혁신 정부, 서비스하는 행정’을 구현했다.

□  ‘17년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연간 약 4천7백억원이 건설공사 하자처리 비용으로 투입되고 있지만, 정부 차원의 시설공사 하자관리 시스템은 부재한 실정이었다.
 ○ 이에 조달청은 국가기관 최초로 하자 종류를 코드화,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하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연간 약 330억 원의 예산절감이 예상된다.

국내 최초 시설공사 하자관리시스템 구축

□ 강신면 시설사업국장은 “이번 시스템은 민·관 및 건설현장 어디에서나, 누구나 모바일을 통해 하자 정보를 열람 할 수 있어 시설공사의 품질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 “앞으로, 하자 정보를 민·관이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지속적으로 최신화해 나간다면, 하자처리 관련 예산을 절감하고 국내 건설기술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 문의: 공사관리과 신재욱 사무관(042-724-7442)

공공누리
조달청 이(가) 창작한 국내 최초 시설공사 하자관리시스템 구축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