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혁신 시제품 시범구매 ‘혁신성장 견인’ ‘상용화 前 혁신제품 선제적 구매’ 본격 추진… 3월 공고 5월 말까지 제안서 접수
□ 조달청(청장 정무경)은 공공기관이 초기 구매자가 되어 검증하고 판로를 지원함으로써 기업의 새롭고 도전적인 아이디어 제품 개발과 창업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한 ‘기술혁신 시제품 시범구매’를 본격 시행한다. ○ 사업 운영기준을 제정하여 3월 11일에 나라장터와 조달청홈페이지에 공고를 게재하고 벤처나라를 통해 5월말까지 온라인으로 제안서를 접수한다.
□ (사업개요) ‘기술혁신 시제품 시범구매’는 기술개발 단계에 머물러 있는 혁신 시제품을 조달청 예산으로 구매하여 수요기관이 사용하게 하고 그 결과를 기업이 피드백 함으로써 상용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 (제안분야) 올해는 12억 원의 예산으로 혁신성장 8대 선도사업* 및 국민생활 문제해결** 분야의 상용화전 혁신제품을 구매한다. * 드론, 미래자동차, 스마트시티, 바이오헬스, 에너지신산업, 스마트공장, 핀테크, 스마트팜 ** 안전, 환경, 건강, 복지 등
□ (신청자격) 사업 신청자격은 제안분야 제품 및 서비스의 직접 개발·납품이 가능한 국내 중소기업자로서 제안 기술에 대한 지적재산권(특허, 실용신안) 소유자로 한다. ○ 생산시설이 없는 기술보유 기업도 생산시설을 갖춘 기업과 협업체로 참여할 수 있다. ○ 특허나 실용신안 출원자도 대상제품 지정전까지 권리를 획득하는 조건으로 참여가 가능하다.
□ (추진절차) 제안 및 평가, 수요기관 매칭 및 계약, 시험(테스트) 및 피드백 3단계로 진행한다. ① (제안 및 평가) 5월말까지 모집 공고를 통해 제안서를 접수하고, 전문 기술평가와 현장 실사를 거쳐 수요기관 등으로 구성된 ‘시범구매대상 선정위원회’에서 구매대상 풀(pool)에 들어갈 제품(서비스 포함)을 선정 ② (수요기관 매칭 및 계약) 선정된 제품 풀(pool)을 수요기관에 공개하여 테스트 신청을 접수하고, 기업과 수요기관이 테스트 수행계획서를 작성한 후 구매계약을 체결 * 선정제품 풀(pool)에 들어간 제품은 3년간 수요기관의 테스트 신청 대기 ③ (테스트 및 피드백) 테스트 실시 후 성과가 좋은 제품은 우수제품으로 지정하여 지속적으로 판로를 지원하고, 보완이 필요한 경우는 기업의 추가개발 정보로 활용
□ (지원) 올해는 시범사업으로 1개 제안당 3억 원 한도로 구매하며, 제품에 따라 구매 금액은 달라질 수 있다. ○ 내년부터 정규 사업으로 전환하여 신기술·신산업 분야와 공공수요 기반의 다양한 혁신 제품을 구매할 계획이다.
□ 강경훈 구매사업국장은 “진정한 혁신을 이루기 위해서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히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 “이 사업을 통해 ‘제대로 된 혁신 제품을 만들면 국가가 구매해 준다.’라는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이 기술개발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성장할 수 있는 건전한 혁신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 붙임: 기술혁신 시제품 시범구매 사업 추진 개요 1부
* 문의: 혁신조달과 전연수 사무관(042-724-7203) 조달청 이(가) 창작한 기술혁신 시제품 시범구매 ‘혁신성장 견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