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드프로 고객 상담
전화 :
031 628 7891
팩스 :
031 628 7895
평일 9AM ~ 6PM 토/일/휴일 휴무
 
입찰자료 > 기관별 입찰 공지 > 국가기관(보도자료) > 조달청  
 
제목 우수중소기업, 나라장터 엑스포서 해외진출 활로 찾는다
기관
등록 2019/04/25 (목)
내용

우수중소기업, 나라장터 엑스포서 해외진출 활로 찾는다
28개국 95개사 바이어 초청 역대 최대 규모 수출 상담회
해외바이어 상담회, 국제워크숍, 벤처나라 수요기관 간담회 등 판로 지원책 모색


□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2019’가 중소기업의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로 거듭나고 있다.

□ 조달청(청장 정무경)은 4월 24일부터 3일간 경기도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고 있는 나라장터 엑스포 박람회 기간 중 해외바이어 상담회, 해외진출 설명회, 국제워크숍 등 다양한 국제 행사를 통해 우리 중소기업들의 해외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 (해외바이어 초청 상담회) 역대 가장 큰 규모의 해외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열어 우리 중소기업에 글로벌 조달시장 공략의 기회를 제공한다.
 ○ 미국 등 28개국 95개 바이어를 초청하여 국내기업과 1:1 상담을 실시하며, 상담에 참여하는 중소기업은 지난해 대비 50여개사 증가한 252개사로 국내기업의 해외시장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 특히 올해는 중소기업들이 관심이 많은 미국(7개 바이어), 중국(11개)을 비롯해 신남방 국가인 인도(11개), 싱가포르(8개), 베트남(6개), 태국(4개) 등 전략적 타깃국가의 바이어를 초청했고, 총 1,000회 이상의 상담을 실시하여 수출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
 ○ 아울러 행사기간 동안 원스톱 관세·통관 상담 창구를 제공하고, 미국, 러시아 등 해외조달시장 진출 설명회를 개최하여 우리기업이 해외진출을 위해 필요로 하는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 (국제조달 워크숍) 각국의 혁신조달정책 현황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조달’을 주제로 국제조달 워크숍을 개최했다.
 ○ 이번 워크숍에는 7개 국제기구와 25개국 조달기관 관계자 68명이 참가하여 혁신조달에 대한 높은 국제적 관심을 보여주었다.
   * 국제기구 : OECD, WTO, ITC(국제무역센터), ADB, AfDB 등
   * 조달기관 :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페루, 에콰도르, 인니, 필리핀, 베트남 등
 ○ 조달청은 현재 추진 중인 벤처나라, 혁신시제품 시범구매, 공공혁신 조달플랫폼 등 혁신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을 발표하는 한편 엑스포 전시장 투어를 통해 국산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했다.

□ (조달기관 양자회담) 조달청장은 행사 기간 중 유라시아경제위원회(EEC)*, 뉴질랜드, 열린계약파트너십(OCP)**, 캐나다 조달고위직과 연쇄 양자 회의를 갖고 조달 교류 활성화 및 우리 조달기업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사진별첨>
    * 유라시아 경제위원회(Eurasia Economic Commission): 러시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아르메니아, 키르기스스탄 등 5개국으로 구성된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Eurasia Economic Union)의 경제통합 관련 법규·집행 관할 기구
    ** 열린계약파트너쉽(Open Contracting Partnership): 조달 전 과정의 정보 및 계약정보 공개 표준 운영 등 열린계약을 지원하는 국제 NGO

□ 정무경 조달청장은 “9조 5천억 달러 규모의 해외조달시장에 대한 국내기업의 진출노력이 계속되고 있지만 여전히 미개척지 수준”이라며,
  ○ “올해 나라장터 엑스포에서 준비한 해외진출 지원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여 우리 중소기업들이 수출성과를 창출하고 나아가 수출전문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한편, 조달청은 4월25일 오후 나라장터 엑스포가 열리는 킨텍스에서 벤처나라* 추천 구매기관** 담당자와 벤처나라 이용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 공공조달시장 진입이 어려운 창업·벤처기업의 판로 개척을 돕고 일자리 창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조달청이 2016년 10월 구축한 창업·벤처기업 전용 상품몰
   ** 조달청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광역자치단체 등 26개 추천기관의 추천을 받아 우수 창업·벤처기업을 벤처나라에 등록
  ○ 이날 간담회는 수요기관에서 느끼는 벤처나라의 애로 사항을 정책에 반영하여 창업·벤처기업의 국내 공공조달시장 판로 확대를 지원하고 궁극적으로 해외조달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성장사다리를 위해 마련됐다.
  ○ 이날 수요기관 참석자들은 벤처나라 구매 시스템 개선, 벤처나라 등록 상품 수 확대, 창업·벤처기업제품 수의계약 범위 확대 등을 건의했다.

* 문의: 국제협력담당관실 박새라 사무관(042-724-7470)
 

공공누리
조달청 이(가) 창작한 우수중소기업, 나라장터 엑스포서 해외진출 활로 찾는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