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벤처 육성, 혁신성장 나라장터 엑스포서 답을 찾는다”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2019’ 4.24∼26일 킨텍스에서 개최 혁신성장관·벤처기업관 등 12개 전시관 마련… 해외바이어·관계자 160여 명 참가
□ 국내 유일 공공조달 종합박람회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 2019’가 4월 24일(수)부터 26일(금)까지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다.
□ 조달청(청장 정무경)은 올해로 20회를 맞는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에440개 우수 조달기업이 참가하고, 해외바이어·해외조달기관 관계자 160여명을 초청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된다고 밝혔다. * 역대 나라장터 엑스포 참가기업 수 : 283개(’17) → 306개(’18) → 440개(’19) ○ 24일 11시에 열리는 행사 개막식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정성호 국회기획재정위원장, 백재현 국회의원, 김정우 국회의원, 구윤철 기획재정부차관,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차관, 박원주 특허청장, 이화순 경기부지사 등이 참석하여 중소기업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 코리아 나라장터 엑스포는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국내 공공판로 확대와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국내 유일의 공공조달박람회다. ○ 특히 올해에는 드론, 가상현실(VR), 3D프린터, 자율주행차 등 연구개발(R&D) 신기술제품과 창업·벤처기업 제품의 공공수요를 창출하여 혁신성장을 지원하는데 행사의 초점을 맞추고 있다. ○ 또한 관람객의 편의를 위한 행사장 투어 서비스와 각종 이벤트를 마련하여 재미있고 유익한 행사가 되도록 준비했다.
□ (전시 행사) 이번 행사에서는 역대 최대 규모에 걸맞게 공공기관 구매담당자와 일반인들이 관심분야의 최신 조달물품을 한자리에서 살펴볼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관을 준비했다. ○ (혁신성장관) 나라장터에 등록된 신기술제품을 모아 혁신성장관을 구성하여 국가 R&D 사업으로 개발된 군사용 드론 등을 전시하고, BIM* 설계 공공건축물 VR 체험, 3D프린터 체험 등 기회를 제공한다. *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 자재, 공사비와 같은 정보가 입력된 3차원 건축물 모델로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을 수행하는 기술 ○ (벤처나라관) 벤처나라* 등록 기업 제품으로 구성된 벤처나라관에서는 창업·벤처기업들의 아이디어가 반짝이는 신제품을 살펴볼 수 있다. * 공공조달 납품실적이 없는 창업·벤처기업들의 조달시장 진입을 쉽게 하고 빠른 판로확보를 위한 전용몰로 ‘19.3월말 기준 695개사 3,914개 상품 등록 ○ 이외에도 전기전자관, 사무기기관, 기계장치관, 건설환경관, 안전제품관 등 총 12개의 전시관을 마련했다.
□ (부대 행사)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한 여러 부대행사도 준비했으며, 특히 역대 가장 큰 규모의 해외 바이어 초청 상담회를 열어 블루오션으로 떠오르는 글로벌 조달시장 공략의 기회로 활용한다. ○ 미국, 캐나다, 콜롬비아 등 28개국의 바이어 95명이 이번 행사에 참가하여 국내 252개 조달기업과 1:1 수출상담을 진행하며, 국제기구 관계자 등을 초청하여 해외조달시장 진출 설명회도 개최한다. ○ 수출 유관기관 협업을 통해 이번 행사에서 처음으로 관세청 부스를 마련하여 수출 관심 기업들은 누구나 현장에서 원스톱으로 관세와 통관 관련 상담을 받을 수 있다. ○ 국내 공공기관 구매담당자들은 공공구매상담회에 참가하여 새로운 제품정보와 시장동향 등을 접할 수 있고, 조달교육원에서 실시하는 구매실무교육을 통해 구매업무능력을 높일 수 있다.
□ (국제조달 워크숍) 우리나라를 비롯해 조달 선진국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혁신조달의 현황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조달’을 주제로 국제조달 워크숍을 개최한다. ○ 이번 워크숍에는 7개 국제기구와 25개국 조달기관 관계자 68명이 참가하여 혁신조달에 대한 높은 국제적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 * 국제기구 : OECD, WTO, ITC(국제무역센터), ADB, AfDB 등 * 조달기관 :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페루, 에콰도르, 인니, 필리핀, 베트남 등 ○ 조달청은 현재 추진 중인 벤처나라, 혁신시제품 시범구매, 공공혁신 조달플랫폼 등 혁신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을 발표한다.
□ (관람객 지원) 이번 나라장터 엑스포에 많은 기업이 참가하여 볼거리가 풍성한 만큼 관람객의 저변을 넓히고, 효과적인 참관을 돕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이벤트를 준비했다. ○ 미리 관심 품명을 지정하면 행사장 가이드의 인솔하에 관련 제품 전시관을 돌아보며 설명을 듣는 가이드 투어(도슨트 투어)와, ○ 구석구석 미리 지정된 전시관에 들러 스탬프를 모아오면 상품을 증정하는 스탬프 투어를 행사기간 동안 실시한다. ○ 또한, 조달청 개청 70주년을 기념한 기록물 전시회와 퀴즈대회, 경품추첨 등 관람객들이 참여하고 즐길 수 있는 이벤트를 실시해, 일반인들도 나라장터 엑스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정무경 조달청장은 “올해 조달청은 혁신시제품 시범구매, 벤처나라 활성화 등 기술력 있는 창업·벤처기업의 공공조달시장 진입을 늘리고 혁신성장을 지원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 “이번 나라장터 엑스포 행사가 혁신제품을 발굴하고 창업·벤처 기업들이 공공조달을 발판으로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문의: 국제협력담당관실 오성현 사무관(042-724-7654) 조달청 이(가) 창작한 “창업·벤처 육성, 혁신성장 나라장터 엑스포서 답을 찾는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