빔 발주 확대 위한 ‘기본 지침서’ 개정 ‘시설사업 BIM(빔) 적용 기본 지침서’ 누리집에 공개
□ 조달청(청장 정무경)은 ‘시설사업 BIM(빔) 적용 기본 지침서’(이하 기본 지침서)를 개정하여 조달청 누리집에 공개*하였다. * 조달청 누리집 ‘공지사항’ ○ 기본 지침서는 1월 설계용역 공고분부터 적용된다.
□ 이번 개정은 지속 가능한 건축물 설계를 위한 환경 모의평가(시뮬레이션)와 공사비 예측의 기본이 되는 수량 기초 데이터 표준 템플릿 신설 등 빔 데이터의 향후 활용을 위한 항목을 신설하였다. ○ 설계 관리자의 감독 업무 위주로 기술되어 있던 내용을 빔 과업 수행자의 업무를 중심으로 개선하여 자발적 참여도 유도하였다.
□ 정재은 시설사업국장은 “기본 지침서 대외 공개를 통해 정보가 부족한 공공기관의 발주를 독려하고, 향후에도 빔 확산 선도 조직으로의 역할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한편, 기본 지침서는 빔 설계 발주 사업의 품질 확보를 위한 가이드라인으로, 2011년에 공공 부문 최초로 제정하였다.
* 문의: 시설사업기획과 남서진 사무관(042-724-7418) 조달청 이(가) 창작한 빔 발주 확대 위한 ‘기본 지침서’ 개정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