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용특수방화복 검사항목 표준화 조기 완료 전문검사기관 간 상이한 검사방법 표준화, 품질향상
□ 조달청(청장 정무경)은 소방용 특수 방화복의 검사항목 표준화를 조기에 완료, 5월 납품 분부터 적용한다.
□ 그동안 검사 미필 방화복 납품, 검사 부실, 지속적인 공급 문제 등 품질확보와 관련한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ㅇ 조달품질원은 이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실물을 가지고 한국소방산업기술원과 FITI시험연구원 2개 전문검사기관이 직접 참여하여 관능검사 시연을 통해 검사기관 간 검사기법을 공유하는 장을 마련하였다.
조달품질원, 한국소방산업기술원, FITI시험연구원이 합동으로 소방용특수방화복 검사기법 공유를 위한 현장 관능검사 시연을 하고 있다.
□ 현재 소방용특수방화복 검사기관은 한국소방산업기술원과 FITI시험연구원이 지정되어 있다. ㅇ 그러나 기관 간 시험방법 및 시료채취방법 등이 상이하여 불공정·불합리 문제가 지적돼왔다. ㅇ 이를 해소하기 위해 검사계획서를 표준화해야 한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 검사 항목이 표준화되면 인정당시 제품 규격과 소방장비 표준규격으로 이원화되어 있는 검사기준이 소방장비 표준규격으로 일원화되어 상이점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ㅇ 또한 개정된 소방장비 표준 규격을 검사 항목 표준화에 반영하기 위해 검토할 사항과 쟁점 사항도 논의, 검사항목 표준화를 조속히 완료할 예정이다.
□ 김대수 조달품질원장은 “소방용 특수방화복은 화재·재난 현장에서 활동하는 소방관들의 생명과 안전에 긴밀히 연관된 물자로 소방공무원 복제 세칙에서 규정한 품질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라며, ㅇ “생산자와 전문검사기관 간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우수한 품질을 확보하고 공급에 문제가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 문의: 납품검사과 배건호 서기관(054-716-8100) 조달청 이(가) 창작한 소방용특수방화복 검사항목 표준화 조기 완료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