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수출입은행 수출중소기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지원 우수조달기업 정보 공유 및 금융 지원에 적극 협력키로
□ 조달청(청장 정무경)과 한국수출입은행(은행장 방문규, 이하 ‘수은’)은 7일 조달청과 ‘수출중소기업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정무경 조달청장(사진 오른쪽)과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장(사진 왼쪽)은 7일 수출중소기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정무경 조달청장(사진 오른쪽)과 방문규 한국수출입은행장(사진 왼쪽)은 7일 수출중소기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에 서명을 하고있다.
○ 이번 업무협약은 기술력은 우수하나 자금력이 부족하여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중소기업을 지원하여 경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 조달청과 수은은 각각 ‘해외 조달시장진출 유망기업(지패스) 지원사업’과 ‘수출초기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통하여 중소기업의 해외진출을 적극 지원 중이다. ○ 지패스 기업은 조달청이 기술력, 신뢰도 및 수출경쟁력을 갖춘 우수 국내 조달기업을 선정, 해외마케팅 및 해외조달시장 진출 등 지원하는 제도이다. ○ 수출초기기업 지원 프로그램은 신용도와 담보력이 부족한 연간 수출실적이 5백만불 이하인 수출초기기업의 자금조달 애로 해소를 위해 수출계약의 안정성과 수출이행능력만을 심사하여 금융 지원하는 사업이다.
□ 조달청은 지패스 기업 풀을 활용하여 수은에 우수 조달기업 정보를 제공하고, 국내외 조달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중소기업의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 수은은 조달청이 지정한 지패스 기업에 대해 금리 우대와 국제계약 법률자문 등 비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특히 두 기관은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사업 관련 정보를 공유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조달시장 진출 확대를 측면 지원할 예정이다. ○ 대외경제협력기금은 우리 정부가 1987년 개발도상국의 산업발전과 경제안정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한 경제원조 기금으로, 수은이 기획재정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영·관리 중이다.
□ 정무경 조달청장은 “수은과의 업무협약이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 “대외경제협력기금 사업을 통한 현지 조달시장 진출 지원도 강화하여, 우리기업의 해외조달시장 진출 경로를 다양화하겠다.”고 말했다.
□ 방문규 수은 행장은 “수은과 조달청의 역량과 경험이 합쳐지면 향후 중소기업의 해외진출길이 더욱 넓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 “수은은 자체 수출시장 개척이 어려운 수출초기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 등 중소기업의 글로벌시장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 문의: 조달수출지원팀 정수민 사무관(042-724-7521) 조달청 이(가) 창작한 조달청-수출입은행 수출중소기업 해외조달시장 진출 지원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