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혁신…“따뜻한 조직으로 거듭나는 한 해 될 것” 조달청 조직문화 혁신방안 마련
□ 조달청(청장 김정우)이 수평·청렴·공정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조직문화 혁신방안을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기로 했다. ○ 이번 혁신 방안은 최근 비대면 소통 요구 증대 등 변화한 환경에 맞는 새로운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 마련됐다. - 혁신 방안 마련에는 객관성과 실효성을 위해 외부인사인 김인규 조달청 조직문화혁신위원회 위원장(전주대 교수)과 김성남 조달청 노동조합위원장 등이 참여했다.
□ 혁신방안은 지난해 발족한 ‘조달청 조직문화 혁신위원회’의 토론으로 혁신 과제를 마련하고, 초안 공개 후 전 직원의 의견 수렴을 통해 △수평적 조직문화 △부정부패 없는 청렴한 조직문화 △효율적으로 일하고 객관적으로 평가받는 공정한 조직문화 등 3개 분야, 총 35개 실행과제를 선정했다. ○ 수평적 조직문화를 위해서는 자유로운 신고와 상담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기로 했다. - 조직 내 괴롭힘 신고상담부터 조사까지 담당하는 4명의 옴부즈맨을 임명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 <붙임> - 옴부즈맨 신설을 비롯해 갑질 의혹 제기 시 신속한 조사, 무관용 원칙, 피해자 보호 강화, 사후 모니터링 강화 등 13개 세부과제를 통해 조직 내 수평적인 의사소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 청렴한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부패진단 다면평가, 청렴분야 인센티브 신설 등 적극적인 행정도 추진된다. - 국가기관 최초로 ‘부패방지경영시스템(ISO45001)’ 취득을 목표로 하는 등 부정부패 행위를 원천차단하기로 했다. - 뇌물, 성비위 등으로 처벌을 받은 경우에는 모든 승진과 표창대상에서 제외하는 무관용 처분 강화 등 10개 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 공정한 조직문화를 위해서는 업무 성과 중심의 근무평정 체계 도입, 균형인사 강화 등 공정한 평가, 투명한 인사 운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 선·후배 간 역량공백 최소화를 위한 새내기 배움의 장 운영, 지식정보화 강화 등 12개 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다.
□ 김정우 조달청장은 “올해 조직문화 혁신을 통한 따뜻한 조달행정으로 수평적 조직, 청렴한 조직, 유쾌하게 일하는 조직을 만들도록 할 것”이라며 “앞으로 조직의 건강성을 해치는 행위에 대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엄정하게 묻도록 하겠다.”고 강조하였다.
* 붙임: 조달청 조직문화 혁신방안, 옴부즈맨 명단
* 문의: 운영지원과 김종화 서기관(042-724-7023) 조달청 이(가) 창작한 조직문화 혁신… “따뜻한 조직으로 거듭나는 한 해 될 것”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