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조달 활성화, 현장에서 혁신 수요·공급 발굴한다 혁신조달 기획부터 발굴까지 지원... 혁신시제품 40개 지정 등 혁신조달 활성화 유도
□ 조달청(청장 김정우)은 올해 첫 혁신시제품 40개를 신규 지정하는 등 혁신조달 현장의 수요와 공급을 적극 발굴해 혁신조달 활성화를 이끌어 나가기로 했다.
□ 지난 1월 29일 열린 제1차 공공수요발굴위원회에서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21년 혁신조달 추진방향」과 「혁신제품 지정안」을 의결하고, 「조달청 혁신조달 활성화 지원방안」 등도 논의했다.
□ 이날 마련된 「혁신조달 활성화 지원방안」은 혁신수요 발굴, 혁신제품 구매 확산, 혁신조달 추진여건 강화 등이 핵심이다. ㅇ 관계부처와 전문가를 중심으로 공공부문 혁신수요 발굴을 기획?지원하는 ‘수요제안 인큐베이팅’을 시행해 혁신 아이디어의 혁신제품 구매 및 연구개발의 연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 혁신시제품으로 케이-뉴딜 등 정부 주요 정책사업에 필요한 제품을 혁신조달에 적극적으로 연계해 지정할 계획이다. ㅇ 벤처·창업 전문가로 ‘혁신조달 스카우터’를 구성해 조달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제품의 조달시장 진입을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 조달청은 이를 위해 기업의 기술력과 시장전망, 제품의 조달 수요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혁신제품을 발굴할 수 있는 전문가들을 구성하기로 했다. ㅇ 혁신조달 홍보 및 교육 활성화, 시범구매사업 성과지표 마련 , 구매기준 개선 등 사업의 내실화에도 힘쓸 예정이다.
□ 조달청은 이번 공공수요발굴위원회에서 혁신시제품 40개(수요자제안형 9개, 현안긴급대응 3개, 공급자제안형 28개)를 지정했다. ㅇ 주요 품목으로는 해류를 따라 이동하는 부유쓰레기를 자연적으로 수집해 처리하는 해상 오염 확산을 방지하는 장치 ㅇ 공공기관 방문 시 출입증 발급을 무인화해 감염병 확산을 저감할 수 있는 로봇 출입관리 시스템 등이 있다. □ 김정우 조달청장은 “올해는 수요기반 혁신조달을 본격 추진하고, 혁신제품 지정과 구매를 더욱 확대하는 동시에 내실화에도 힘쓰겠다.”며 “공공조달을 통해 국민의 삶이 나아지고, 기업이 기술을 혁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조달 활성화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 붙임 : 1. 조달청 혁신조달 활성화 지원 방안 주요내용 1부.2. 수요 인큐베이팅 제도 개요 1부.3. 혁신제품 스카우터 구성·운영 계획 1부.4. ‘21년 제1차 혁신시제품 지정 목록 1부.
* 문의: 혁신조달과 노헌주 사무관(042-724-7347), 전연수 사무관(042-724-7203) 조달청 이(가) 창작한 혁신조달 활성화, 현장에서 혁신 수요·공급 발굴한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