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혁신조달 강화 방안 적극 추진 혁신제품 구매 확대, 혁신수요 발굴 등 혁신지향 공공조달 환경 조성
□ 조달청(청장 김정우)이 정부 핵심 정책인 혁신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자체 혁신조달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추진하기로 했다. ○ 이번 혁신조달 강화 방안은 지난해 정부혁신 평가에 도입된 ‘혁신지향 공공조달’ 평가에 대응하고, 적극적인 행정으로 우수한 혁신조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 조달청은 혁신조달 강화를 위해 청 자체적으로 혁신제품 선도적 구매 등 적극적인 조달행정을 펼칠 예정이다. ○ 본청을 비롯한 각 지방청은 물품구매예산의 1%를 혁신제품으로 구매하는 ‘혁신제품 구매목표제’를 초과해 선도적으로 구매를 확산하고, 상반기 조기 집행으로 혁신 업체를 지원할 계획이다. ○ 혁신수요 발굴을 위해서는 공공조달 행정 현장에서 직접 체감하는 공공 서비스 개선 아이디어를 찾아 혁신기술 개발 제안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 대표적으로 콜센터와 경남지방조달청이 제안한 민원 서비스 개선을 위한 ‘인공지능을 활용한 민원 응대서비스’ 및 ‘비대면 검사를 위한 앱 개발’은 2021년 도전적 과제*로 선정돼 현재 기술 개발 적합 업체 선정 중에 있다. * 기관이 공공서비스 개선 과제를 제시하고, 이에 적용할 혁신제품을 선제적으로 지정 및 구매 ○ 공공기관이 혁신시제품을 시범적으로 사용해보고, 효력을 입증하는 ‘실험(테스트베드)사업’ 참여 등 다방면으로 혁신지향을 위한 행정력을 집중시키기로 했다.
□ 김정우 조달청장은 “조달청은 공공부문 혁신조달을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앞으로도 적극적인 혁신 활동으로 다른 공공기관에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문의: 운영지원과 김수미 사무관(042-724-7034)
조달청 이(가) 창작한 자체 혁신조달 강화 방안 적극 추진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