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발주시스템' 비대면 입찰·평가서비스 확대 제공 온라인 평가업무 확대, 비대면 사업설명회 서비스 제공, 모의평가 환경 구축 등
□ 조달청(청장 김정우)은 올해 하반기부터 ‘e-발주시스템 비대면 온라인 평가 확대 사업’을 통해 입찰, 평가 등 온라인 서비스를 확대 제공하기로 했다. ○ e-발주시스템은 계약체결을 위한 제안서 접수, 기술평가 업무 등을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 사업 구축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온라인 평가업무 확대) 협상에 의한 계약에 주로 이용된 온라인 기술평가는 우수제품 지정 심사, 기술용역 종합심사, 자체조달시스템을 사용하는 기관도 기술평가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영역을 확대했다. ② (온라인 사업설명회 기능 제공) 화상 자원 증설을 통해 수요기관은 사업설명회, 교육 등을 온라인으로 실시하고, 조달업체는 모바일을 통한 참여도 가능하다. ③ (모의평가 환경 구축) 평가시스템 이용에 대한 사전교육을 위해 평가집행자와 평가위원의 평가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했고, 조달업체의 발표 체험 기능도 추가했다. ④ (평가위원 얼굴인식 기능 추가) 평가집행자는 얼굴인식 데이터를 통해 별도 신분증 확인 없이도 평가위원에 대한 본인확인이 가능하다.
□ 또한 화상평가 자원증설과 솔루션 업그레이드, 라이선스 확대를 통해 영상 끊김이나 음성 하울링 현상을 방지하고 원활한 화상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 강경훈 신기술서비스국장은 “비대면 업무환경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사업을 통해 시간·공간적 제약 없이 업무 처리가 가능해졌다”며 “코로나시대에 디지털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공공부분에서 비대면 업무방식을 더욱 확대해 가겠다.”고 말했다.
* 문의: 정보기술계약과 오진백 사무관(042-724-7341)
조달청 이(가) 창작한 'e-발주시스템' 비대면 입찰·평가서비스 확대 제공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